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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어 중심의 이중언어 농(청각장애)교육 환경 조성”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작성자 경상남도의회 작성일 2024.01.26 조회수 182

“수어 중심의 이중언어 농(청각장애)교육 환경 조성”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 박남용 도의원, ‘한국수어를 중심으로 하는 농교육 정상화 촉구

대정부 건의안’ 대표발의

- 26일 제410회 임시회 문화복지위원회 심사 통과

 

전국적으로 농교육 정상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경상남도의회 박남용 의원(창원 가음정·성주동, 국민의힘)이 대표발의한 ‘한국수어를 중심으로 하는 농교육 정상화 촉구 대정부 건의안’이 26일 제410회 임시회 문화복지위원회 심사를 통과했다.

 

박남용 의원은 “교육은 모든 국민에게 보장된 기본권이고, 농학생 역시 예외일 수 없다. 그러나 현재 농교육은 구화중심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고, 교사가 교수·학습언어로 수어 사용을 못하거나 수어로 볼 수 없는 수지한국어를 사용하는 등 제대로 된 농교육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며,

 

“수어능력과 읽기능력의 상관성은 연구를 통해 밝혀진 바 있고, 세계농아인연맹(WFD) 또한 수어에 대한 인식 개선과 수어와 문어의 이중언어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며 “농인들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수어를 제1언어로, 한국어를 제2언어로 하는 이중언어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건의안은 △한국수어를 농인들의 이중언어로 인정 및 수어 중심의 농교육 환경 조성, △농교육 정상화 위한 농학생 교육 실태조사 및 이를 바탕으로 한 종합대책 수립, △특수교사 양성체계 개편하여 농교육 관련 전문성 갖춘 특수교사 양성·배치가 주요 내용이다.

 

박 의원은 “2023년 특수교육 통계에 따르면, 현재 국내 농학생 전체 2,907명 중 80.3%인 2,355명이 일반학교에 재학 중이나 이들은 수어통역, 문자 등의 기본적인 교육 편의도 지원받지 못하고, 의사소통의 어려움으로 또래학생과의 교류나 상호작용 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제공받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주무부처인 교육부는 발달장애 학생 중심의 특수교육 정책만 내놓고 있을 뿐, 농학생의 교육권 침해에 대한 정확한 실태파악 조차 않고 있다”며 이번 건의안을 추진하게 된 배경을 밝히며,

 

“학교와 사회가 듣고 말하는 것만이 능력이라는 잘못된 고정관념에 갇혀 농학생들에게 수어보다는 ‘듣고 말하기’를 가르치려 하고, 청인처럼 소통하도록 요구하고 있다”며, “이런 수어가 배제된 교육환경이 농학생을 또래, 학교, 사회에서 고립시키고 있음을 국가와 사회가 인식하고 농교육의 정상화를 위해 정부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박남용 의원(010-3587-1788)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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