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사무자동화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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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자
기획관리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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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요지
°행정전산망사업
- 행정전산망 사업은 2000년대까지 선진국 수준의 정보화사회 실현을
목표로 지방자치단체가 관리하고 있는 주민등록카드, 토지대장, 자
동차 등록원부의 내용을 전산입력하여 신속한 대민행정서비스를 제
공하고 주요행정정보의 공동 활용으로 행정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사업으로서 '89년도의 내무부와 건설교통부로 부터 장비를 무상 양
여받아 시·도별 자체운영하여 오다가 '91년도부터 지적관리시스템
을 시작으로 하여 '94. 7월까지 3개 사업을 모두 전국 온라인 체계
로 전환하여 운영중임
- 특히 우리 도는 '94. 3월부터 전국 최초로 365일 무휴 민원서류발급
이 가능하도록 전산망을 공휴일에도 가동하는 등 도민편의 제공에
최선을 다 하고 있습니다.
°행정사무자동화 설비에 소요된 금액과 인력감축 및 기대되는 예산절감
- 행정사무자동화를 위한 전산화분야 사업비는 '91년부터 '96년현재까
지 청내 PC 467대 구입에 613백만원, 근거리통신망 개설사업에 198
백만원을 투입하여 문서수발 등 정보전달체계를 전산화 하였으며,
금년도에는 근거리통신망 확장사업비로 80백만원을 계획하고 있습니
다.
- 우리 도에서는 공문서 감축과 행정사무자동화를 위하여 각종 업무
32종을 과거 수작업 형태에서 전산처리함으로써 늘어나는 행정수요
에도 별도의 증원없이 대처하고 있으며, 금후에도 사무자동화를 위
한 업무 전산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업무를 간소화해 나갈 것입
니다.
- 인력감축과 기대되는 예산절감액에 대하여는 현 단계에서는 정확히
계수화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전산화 초기에는 인
원과 비용이 증가하나 전산망 사업이 완료되는 2000년대에는 점차적
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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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상황
°완 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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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치결과
답변종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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