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학력증진 사업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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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자
학교정책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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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요지
○ 도교육청의 기초학력 개념과 도내 중학교 기초학력 수준
- 기초학력의 개념: 기본적인 인지적·정의적·사회적 역량의 최소 기준
- 도내 중학교 기초학력 수준: 2017년부터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를 표집평가로 변경 시행하므로 전국 통합자료 외에 시·도교육청별 기초학력 현황을 알 수 있는 객관적 통계 자료는 없으나, 전 중학교 두드림학교 운영을 통해 단위학교에서 기초학력 책임지도를 하고 있음
○ 교육부 공통사업 외 도교육청이 자체적으로 추진한 기초학력 지원 사업
- 전 중학교 두드림학교 운영을 통해 개별 맞춤형 기초학력 향상 프로그램 지원
- 교원의 기초학력 지도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운영 및 자료 개발·보급
- 지자체와 연계한 기초학력 지원사업 운영(창원시, 김해시)
- 다문화 학생 대상 기초학력 향상 지원 사업 운영
○ 기초학력보장법(안) 관련 도교육청 입장
- 인지적·정의적·사회적 영역의 종합적인 영역의 기초학력 개념 정립 필요
- 기존의 법령에 따라 기초학력을 진단·지원·관리하고 있으므로 새로운 법령 제정보다는‘단위학교 기초학력 책임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에 집중할 필요가 있음
○ 지역의 현실을 고려한 경남형 기초학력증진사업 추진 의향
- 기초학력은 대상 학생의 교육 환경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므로 지역의 여건을 반영한 맞춤형 정책을 적극 추진할 의향이 있음 -
추진상황
○ 단위학교 중심으로 기초학력을 진단·지원·관리하고 있음
○ 두드림학교 운영 내실화를 위해 3단계 통합 지원망 구축·운영 -
조치결과
답변종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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