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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 보급, 충전시설, 보조금 지원 등 관련(8건)

  • 회기정보

    제366회 2차    원본파일 회의록 영상

  • 질문일

    2019.8.29

  • 질문의원

    이상인(창원11, 더불어민주당, 건설소방위원회)

  • 질문요지

    1. 도내 전기자동차 보급현황 및 전체차량등록 대수 대비 도내 전기차 보급률이 상대적으로 낮은 이유는?

    2. 도내 전기차 충전시설 현황 및 공용충전시설의 수는?
    공용충전시설의 관리는 어떻게 되고 있는지?
    충전시설 관리에 있어 도와 시․군의 역할은?

    3. 도내 공용충전시설 중 비가림막시설, CCTV, 누전차단기, 배전반 잠금장치, 안내표지판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충전시설은 각각 몇 개 소 인지?

    4. ‘경상남도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설치 등에 관한 조례’에
    따라 의무적으로 충전시설을 설치해야 되는
    시설물은 도내에 몇 개소나 되는지?

    5. ‘경상남도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설치 등에 관한 조례’
    제6조에 따라 의무적으로 충전시설을 설치해야 되는
    시설물 중 의무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시설이 13개소가
    되는 것으로 파악되는데, 규정이 지켜지지 않는 이유는?

    6. 조례 기준에 따라 충전시설을 갖추지 못한 시설물에
    대해 지금이라도 기준을 충족토록 강제 할 수 있는 방안은?

    7. 환경부 및 한국전력 외 경남도가 자체적으로 설치하거나
    계획 중인 충전시설은 얼마나 되는지?

    8. 현재 경남도가 계획(목표) 하고 있는 전기차 및
    충전시설의 보급계획 및 활성화 방안은?

  • 관련부서

    기후대기과

  • 답변자

    환경산림국장

  • 답변요지

    1. 도내 전기자동차 보급현황 및 전체차량등록 대수 대비 도내 전기차 보급률이 상대적으로 낮은 이유는?

    o '19. 6월말 기준 공공부문 382대, 민간부문 2,513대, 총 2,895대 보급되었음.
    o 도내 자동차 등록대수가(1,707천대) 경기, 서울 다음으로 많고, 전기차 보급물량은 타 광역도와 비교 시,
    경기(9,267대), 경북(3,159대), 전남(2,979대) 다음으로 많음.

    o 전기차 보급물량을 더욱 확대해 보급률을 높이고 부족한 충전 인프라도 지속 확충할 계획임

    2. 도내 전기차 충전시설 현황 및 공용충전시설의 수는? 공용충전시설의 관리는 어떻게 되고 있는지?
    충전시설 관리에 있어 도와 시․군의 역할은?

    o 도내 전기자동차 충전시설은 공용 597기(396개소), 공동주택 901기(333개소), 개인용 완속충전기 1,167기 총 2,665기임
    o 공용충전시설은 396개소에 597기임.
    o 전기자동차 공용충전소 설치 및 사후관리는 환경부(한국자동차환경협회)와 한국전력공사에서 맡고 있으며,
    도와 시군에서는 공용충전시설 실태점검 등을 통해 충전기 고장·파손 등을 파악하고,
    관리주체인 환경부와 한국전력공사 등에 통보하여 개선토록 함.

    3. 도내 공용충전시설 중 비가림막시설, CCTV, 누전차단기, 배전반 잠금장치, 안내표지판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충전시설은 각각 몇 개소인지?

    o 사업시행 초기, 충전시설 설치기준이 명확하지 않아 안전시설이 미흡한 사례가 있었지만, 환경부 설치기준이 점차 강화되어
    최근의 충전시설은 설치기준에 맞게 설치되고 있음.
    o 주기적인 실태점검으로 이용자들의 불편 사항이 즉시 개선될 수 있도록 해 나가겠음.

    4. ‘경상남도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설치 등에 관한 조례’에 따라 의무적으로 충전시설을 설치해야 되는
    시설물은 도내에 몇 개소나 되는지?

    o 충전시설 설치대상은 준공일자 기준으로 33개소이나, 조례부칙에 따른(승인일자 기준)
    의무대상 시설은 4개소임.

    5. ‘경상남도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설치 등에 관한 조례’ 제6조에 따라 의무적으로 충전시설을 설치해야 되는
    시설물 중 의무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시설이 13개소가 되는 것으로 파악되는데, 규정이 지켜지지 않는 이유는?

    o 향후 충전시설 설치 의무대상 시설 중 충전시설 설치 수량이 부족한 시설에 대하여는 충전시설을 추가로 설치하도록
    조치하겠음.

    6. 조례 기준에 따라 충전시설을 갖추지 못한 시설물에 대해 지금이라도 기준을 충족토록 강제 할 수 있는 방안은?

    o 시설의 소유자 및 관리자에 대한 법적 제재조치는 없는 상태이나, 미비한 충전시설 수시 파악 등으로
    주민 요청이 있을 경우 관련기관과 협의하여 바로 설치될 수 있도록 하겠음.

    7. 환경부 및 한국전력 외 경남도가 자체적으로 설치하거나 계획 중인 충전시설은 얼마나 되는지?

    o 자체적으로 설치 및 계획 중인 충전시설은 없으나, 환경부 및 한국전력공사 등과 협의하여 도내에 충전시설이
    부족하지 않도록 하겠음.

    8. 현재 경남도가 계획(목표) 하고 있는 전기차 및 충전시설의 보급계획 및 활성화 방안은?

    o 2022년까지 전기차 보급 목표를 12,000대에서 15,000대로 상향 조정, 정부의 친환경차 충전 인프라 보급목표에 따라 도내에
    충분한 충전 인프라가 설치될 수 있도록 환경부에 지속적으로 요청하겠음.

  • 추진상황

    o 친환경차량 보급 확대를 위해 행․재정적 노력 중
    o 전기자동차 공용 충전시설 관리실태 조사 계획 수립․시행 :‘19.9.11.
    - 충전시설 관리기관(한국전력공사, 환경부) 합동으로 창원, 김해 등 5개 시 30여 개소 실태조사(9.17.~9.30.) 및 시․군 자체조사 실시를 통해 안전시설 및 외관상태 등 상태미흡 충전시설 개선요청(‘19. 10월 중)
    o 「경상남도 전기자동차 충전시설의 설치 등에 관한 조례」개정․시행(‘19.9.26.)
    -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설치수량 산정기준 강화.
    ·주차단위구획 총수를 200 → 100으로 나눈 수 이상으로 강화
    o 충전인프라 확충 사업 지속 추진
    - 도민의 의견을 반영하여 충전시설이 설치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음
    - 도지사 및 시장․군수가 설치한 공용주차장에 2022년 말까지 충전시설 177기 설치완료 계획

  • 조치결과

    답변종결

누리집 담당부서

  • 의사담당관실 : 055)211-7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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