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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의 놀 권리 관련

  • 회기정보

    제383회 1차    원본파일 회의록 영상

  • 질문일

    2021.3.9

  • 질문의원

    김영진(창원3, 더불어민주당, 기획행정위원회)

  • 질문요지

    (질문1) 어른 시절 즐겨 놀았던 장소는? (바깥, 어른들로부터 분리된 공간인지)

    (질문2)‘진짜놀이’의 의미는?

    (질문3) '17년 제정된 어린이 놀권리 보장에 관한 조례에 따른 사업수행 경과는?

    (질문4) 놀이환경 개선사업을 추진한 학교들에서 공통적으로 빠진 것은 무엇인지?

    (질문5) 자연을 활용한 바깥놀이터 조성에 대한 견해는?

    (질문6) 바깥놀이의 장점은?

    (질문7) 놀이환경 개선사업의 방향전환에 대한 견해는?(그간 놀이환경 개선사업은 학교 리모델링 사업임)

  • 관련부서

    초등교육과, 학교혁신과, 유아특수과, 미래학교추진단

  • 답변자

    학교정책국장

  • 답변요지

    ○ 어린 시절 즐겨 놀았던 장소
    - 골목길, 공터, 마을뒷산, 들판, 개울 등 주변 자연환경과 마을 전체가 놀이 공간이었음
    ○‘진짜놀이(진정한 놀이)’란
    - 아이들이 주도적으로 놀이하고, 즐거움을 느끼는 놀이의 본질(즐거움, 주도성, 자발성, 무 목적성 등)을 가진 놀이
    ○ 놀이환경 개선사업을 추진한 학교들에서 공통적으로 빠진 것
    - 놀이환경 개선 사업을 희망하는 학교의 실정에 따라 실내, 실외, 실·내외 복합, 마을연계 등 사용자 중심의 놀이 공간을 구성하고 있으며, 놀잇감, 교구 등의 구조적인 놀이환경과 학교 텃밭 등 자연친화적인 놀이 환경이 조화를 이루는 사업 추진이 요구됨
    ○ 자연을 활용한 바깥놀이터 조성에 대한 견해
    - 최근 환경 위기가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어렸을 때부터 일상에서 자연과의 접촉을 통한 놀이를 통해 자연에 대한 태도와 가치를 발달시키게 함
    - 비구조적인 자연물을 이용한 스스로 만들어 가는 바깥놀이터 조성은 아이들에게 필요한 놀이 환경 요소임
    - 자연을 활용한 바깥놀이터 조성을 위해서는 많은 예산이 소요되는 부담이 있으나, 학교텃밭 가꾸기 또는 운동장 접근 통로 개선 사업 등 다양한 자연친화적 놀이환경 사업도 적극 추진
    ○ 바깥놀이의 장점
    - 바깥에서 뛰어놀고 나뭇가지 등의 자연물로 놀이하며 대근육 및 소근육 조절능력 발달
    - 바깥에서 또래와 함께 다양한 놀이를 하면서 서로 의견을 교환하거나 놀이를 계획하는 과정에서 사회성 발달
    - 자유로운 공간에서 제한을 덜 받으며 놀이함으로써 스트레스 해소 및 정서발달에 긍정적인 효과
    ○ 놀이환경 개선사업의 방향전환에 대한 견해
    - 단순히 야외 자연을 활용한 바깥놀이터 조성과 같이 획일적인 사업 추진 보다는, 기존 학교 공간을 활용하여 놀 권리 보장할 수 있는 다양한 지원계획 마련이 선행되어야 함
    - 어린이가 안전한 환경에서 충분히 쉬면서 놀이의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자연친화적이고 바깥놀이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놀이환경 개선 사업
    - 다양한 놀이활동 활성화를 위한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운영 필요
    - 미래사회의 주역인 학생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교육활동을 통해 학습과 놀이 등 균형잡힌 삶의 공간으로 학교공간 재구조화 필요

  • 추진상황

  • 조치결과

    답변종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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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의사담당관실 : 055)211-7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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