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교육청의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 활성화를 위한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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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자
학교정책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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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요지
○【추진방향과 내용】경남교육청은 학생의 공정한 교육 기회 보장을 위해 소규모학교의 강점을 강화하는 ‘작지만 알찬 학교’ 정책 추진
- 소규모 학교의 강점 활용 프로젝트 학습 등 배려와 존중, 다양성이 있는 교육활동 지원
- 소규모 초등학교 공동 현장체험학습, 진로 체험학습 및 학생 연합동아리 등 공동 교육과정 운영 지원
- 원어민 강사 활용 영어 수업, 방과후학교 및 돌봄교실 등 교육격차해소 지원
- 학교와 지역의 강점을 살리는 특색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 지원
- 지역의 자연 환경 활용 생태환경교육, 마을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한 문화예술교육,
지역민으로서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고장사랑교육 활성화 지원
- 학부모, 학교가 연계한 ‘농어촌 학교 특색 프로그램 지원 사업’등으로
학교가 지역에 뿌리내리고, 학생이 지역 인재로 성장하는 선순환적 교육시스템 구축
○【추진 계획】소규모 학교 특색 교육과정 지원과 맞춤형 교육과정 연구를 통해 ‘경남형 소규모 학교 운영 모델’을 정립․확산
- 소규모 중학교 공동 자유학기 운영, 농어촌 소규모 고등학교 교육력 제고 지원사업 등과 연계하여 확대․운영
- 학령인구 감소와 소규모 학교 증가 현상 대비 민관협력 네트워크 구축 및 운영
- ‘작지만 알찬 학교’가 농어촌 지역의 인구유입 촉매제가 되고, 교육과 지역이 함께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정책의 지속 추진 -
추진상황
○ 작은 학교 지원을 위한 경남교육청 소위원회 구성(‘19. 4.)
○「경상남도 작은 학교 지원에 관한 조례」공포에 따른 후속 조치 계획수립
○ 2020. 1. 1. 시행 교육행정기관 조직 개편
- (가칭)교육혁신추진단 내에 혁신기반담당 신설(작은학교 운영 지원)
○ ‘작은 학교 공동 교육과정 운영’ 등 소규모 학교 교육과정 운영 지원 예산 편성
○ 유-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 연계 운영 강화방안 연구 -
조치결과
답변종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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