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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격수업 접근방식, 만족도, 브라우저 운영 등 문제점, 미래교육모델 추진방향

  • 회기정보

    제380회 3차    원본파일 회의록 영상

  • 질문일

    2020.10.15

  • 질문의원

    박문철(창원6, 더불어민주당, 의회운영위원회)

  • 질문요지

    1. 초등학교 저학년생도 사용이 쉽도록 온라인 원격수업 접근방식이 개선됐는지 여부?

    2. 원격수업에 대한 만족도 평가결과는?

    3.‘아이톡톡’ 브라우저 운영에 대한 현재까지 문제점은?

    4. 원격수업관련 문제점 발생에 대한 개선방향이나 대책?

    5. 경남 미래교육모델 추진 방향은?

  • 관련부서

    (초등교육과,중등교육과,교육과정과,유아특수교육과)

  • 답변자

    미래교육국장

  • 답변요지

    ○ 초등학교 저학년 원격수업 접근방식 개선 여부
    - EBS 및 학습놀이꾸리미 활용 원격수업 진행
    - 경남e학습터 원격수업 공개강좌 제공
    - 전화 및 SNS 활용 실시간 학생 학부모 상담 활성화

    ○ 원격수업 만족도 평가 결과
    - (중고등학생) 원격수업 만족도 68.33% (도움이 됨)
    - (학부모) 원격수업 만족도 (초등) 55% 만족, (중고등) 47% 만족
    - (학부모) 원격수업 기간 동안 자녀에게 도움이 된 점
    1) 학습공간 및 시간제약 없는 수업 참여(38.28%)
    2) 위기상황에도 지속적인 학사일정 수행 및 학습권 보장(30.92%)
    - (교사) 원격수업이 향후 교육에 긍정적으로 미치는 영향 분석
    1) 온·오프라인 융합수업 등 수업혁신 기여(55.96%)
    2) 학생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 함양(19.01%)

    ○ 현재‘아이톡톡’브라우저 운영 문제점 및 대책
    - 스마트패드 및 휴대폰에서 일부 기능 제한적 제공, 통합 학습관리나 도구 활용 기능 부족, 누적 데이터의 부재로 지능형 교육서비스를 제한적 제공 등
    - 대책: (활성화) 온·오프라인 연수, 아이톡톡 지원단 운영 및 아이톡톡 수업혁신 사례나눔 등으로 전문적 역량 강화, (기능개선) 모바일 전용 앱(APP) 개발 보급, 학습관리시스템(LMS) 기능강화 예정, (중장기 계획) 자체 빅데이터 구축(~2024), 교육과정 연계 학습이력관리, 개인맞춤형 교육지원 플랫폼과 실제 시스템 구축

    ○ 원격수업 문제점 및 대책
    - 유아·특수학생의 경우 독자적인 원격수업 수행 불가, 콘텐츠 활용, 과제수행 중심의 원격수업은 즉각적인 상호교류 부족, 장기간의 원격수업으로 인한 학습격차 및 학습결손 우려, 학교 교실의 무선 접속 환경 부족과 교육용 스마트기기 보급률 저조
    - 대상별 맞춤형 원격수업, 탄력적 교육과정 운영, 원격수업 질 제고로 교육격차 해소, 원격수업 역량강화 연수 및 컨설팅, 원격수업 기반 조성 확대

    ○ 경남 미래교육모델 추진 방향
    - 우리교육청은 2019년부터 경남혁신교육 2기의 슬로건으로‘교육혁신을 넘어 미래교육으로, 아이들의 미래를 책임지는 경남교육’으로 설정하고‘상상을 현실로, 미래 핵심역량을 기르는 교육혁신’을 목표로 사업 추진 중임

    ○ 원격수업 전담부서 설치 의향
    - 우리교육청에서는 전담부서의 성격은 아니나, 현재 구축되어있는 본청 및 지원청 에듀테크지원단을 활용하여 비상시 원격수업의 안정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음

  • 추진상황

  • 조치결과

    답변종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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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의사담당관실 : 055)211-7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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