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수업 접근방식, 만족도, 브라우저 운영 등 문제점, 미래교육모델 추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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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자
미래교육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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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요지
○ 초등학교 저학년 원격수업 접근방식 개선 여부
- EBS 및 학습놀이꾸리미 활용 원격수업 진행
- 경남e학습터 원격수업 공개강좌 제공
- 전화 및 SNS 활용 실시간 학생 학부모 상담 활성화
○ 원격수업 만족도 평가 결과
- (중고등학생) 원격수업 만족도 68.33% (도움이 됨)
- (학부모) 원격수업 만족도 (초등) 55% 만족, (중고등) 47% 만족
- (학부모) 원격수업 기간 동안 자녀에게 도움이 된 점
1) 학습공간 및 시간제약 없는 수업 참여(38.28%)
2) 위기상황에도 지속적인 학사일정 수행 및 학습권 보장(30.92%)
- (교사) 원격수업이 향후 교육에 긍정적으로 미치는 영향 분석
1) 온·오프라인 융합수업 등 수업혁신 기여(55.96%)
2) 학생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 함양(19.01%)
○ 현재‘아이톡톡’브라우저 운영 문제점 및 대책
- 스마트패드 및 휴대폰에서 일부 기능 제한적 제공, 통합 학습관리나 도구 활용 기능 부족, 누적 데이터의 부재로 지능형 교육서비스를 제한적 제공 등
- 대책: (활성화) 온·오프라인 연수, 아이톡톡 지원단 운영 및 아이톡톡 수업혁신 사례나눔 등으로 전문적 역량 강화, (기능개선) 모바일 전용 앱(APP) 개발 보급, 학습관리시스템(LMS) 기능강화 예정, (중장기 계획) 자체 빅데이터 구축(~2024), 교육과정 연계 학습이력관리, 개인맞춤형 교육지원 플랫폼과 실제 시스템 구축
○ 원격수업 문제점 및 대책
- 유아·특수학생의 경우 독자적인 원격수업 수행 불가, 콘텐츠 활용, 과제수행 중심의 원격수업은 즉각적인 상호교류 부족, 장기간의 원격수업으로 인한 학습격차 및 학습결손 우려, 학교 교실의 무선 접속 환경 부족과 교육용 스마트기기 보급률 저조
- 대상별 맞춤형 원격수업, 탄력적 교육과정 운영, 원격수업 질 제고로 교육격차 해소, 원격수업 역량강화 연수 및 컨설팅, 원격수업 기반 조성 확대
○ 경남 미래교육모델 추진 방향
- 우리교육청은 2019년부터 경남혁신교육 2기의 슬로건으로‘교육혁신을 넘어 미래교육으로, 아이들의 미래를 책임지는 경남교육’으로 설정하고‘상상을 현실로, 미래 핵심역량을 기르는 교육혁신’을 목표로 사업 추진 중임
○ 원격수업 전담부서 설치 의향
- 우리교육청에서는 전담부서의 성격은 아니나, 현재 구축되어있는 본청 및 지원청 에듀테크지원단을 활용하여 비상시 원격수업의 안정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음 -
추진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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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치결과
답변종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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