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도정질문

HOME 의정활동 도정질문
통합검색

아이톡톡 개발사업 관련

  • 회기정보

    제411회 2차    원본파일 회의록 영상

  • 질문일

    2024.3.6

  • 질문의원

    노치환(비례대표, 국민의힘, 교육위원회)

  • 질문요지

    □ 아이톡톡 개발사업 관련
    ❍ 2023년 경남교육정책 연구보고서에서 문제제기된 본청 조직 비대화 해법은?
    ❍ 네이버 클라우드 비용 지불 내역? 지불하게 된 사유는?
    ❍ 2018 ~ 2021년 학생용 스마트 단말기 회수 물량은?
    ❍ 2018~2021 양품화 물량, 양품화 비용, 활용가능 물량은
    ❍ 2022년 구입 아이북 당시 고3은 보급을 어떻게 했는지?
    ❍ 2022년 , 2023년 졸업생 회수한 물량, 회수한 아이북 양품화 비용, 양품화 아이북 물량?
    ❍ 2023년 구입한 29,580대는 회수용 아이북 4만여대로 대체 가능하지 않았나? 왜 구입했는지?
    ❍ 2025년 윈10 지원종료에 대한 대책은?
    ❍ 윈도우11 업그레이드 후 기능 작동이 현재보다 더 느려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그에 대한 대책은?
    ❍ 스마트단말기 교육현장 안착 방안은?
    ❍ 빅데이터 인공지능 개발 이전 아이톡톡과 인공지능 탑재 이후 아이톡톡 기능 차이는?
    ❍ 인공지능 이전 아이톡톡과 현재 아이톡톡 활용빈도 차이는?
    ❍ 아이톡톡 개발 및 유지 비용으로 지금까지 투입된 예산과 향후 10년간 어느 정도 소요될 것이라 예측하는지?
    ❍ 아이톡톡 출구전략에 대하여
    ❍ 아이톡톡 1차, 2차, 3차 개발과정에서 유니와이트 컨소시엄, 데이터이음 컨소시엄, 데이터이음 낙찰자 선정 및 계약과정에 대하여
    ❍ 비케이시스템즈에서 수주한 사업 현황 (2021. 1. 1. ~ 2024. 3. 4.)
    ❍ 교육부 이학습터 자료 저작권 문제
    ❍ 아이톡톡 서술형문제 채점과 관련하여

  • 관련부서

    미래교육원

  • 답변자

    교육감, 미래교육원장

  • 답변요지


    ○ 2023 교육정책 연구보고서 관련
    - 현 정부의 ‘정부인력 효율화 방안’(행안부 ’22.7.12.) 발표 및 경상남도교육청의 교육행정기관 효율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도교육청의 요청에 따라서 본 연구를 수행하게 되었음.
    - ‘조직 비대화’용어의 사용은 연구의 과정에서, 정부 정책의 이행과 새로운 행정 수요에 따르는 대응 조직이 생겨나면서 이것이 조직의 확대를 가져왔다는 연구참여자의 인식에 따라 사용하게 된 것임.
    - 경남교육청은 각종 현안 사업 및 미래교육 대응 신규 교육행정수요에 따라 기능을 전문화, 세분화하게 된 것임.
    - 정책 환경의 변화, 자원 배분 전략, 교육 관련자의 요구 수용 등의 변수를 고려하여 종합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임.
    ○ 아이톡톡 클라우드 비용
    - 아이톡톡은 NAVER 브라우저를 무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임
    - NAVER사 무상 지원 클라우드와 아이톡톡 자체 클라우드는 별도 클라우드 서버임
    - 2021~2022년은 아이톡톡 개발 업무 특성상 사용자 추계가 불가하여 개발사업 수행사에서 자체 서버(클라우드)를 운영함
    - 2년(2021~2022년)에 걸친 사용자 추계 정보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클라우드 운영을 위해 2023년부터 개발사업과 서버(클라우드)운영 사업을 분리함
    - 2023년 아이톡톡 자체 서버(클라우드)는 네이버 클라우드(NAVER사와 별개)를 사용하게 됨에 따라 비용을 지급하게 됨
    ○ 스마트단말기 회수 및 양품화 물량, 2023년 보급 사업 관련
    - 2018~2021년 회수물량은 68,333대
    - 양품화는 2022년 당시 52,741대 양품화(비용 633,754천원)
    - 2022년 당시 고3은 학생 동의 여부에 따라 977대 배부
    - 2022학년 졸업생 9,136대 회수 및 양품화(비용 433,015천원)
    - 2023학년 졸업생 20,369대 회수 및 양품화(비용 453,410천원)
    - 2023학년도 초3 복합기 보급 필요 수량 30,716대(여유분 포함)
    ·교육청 보관 중 활용 가능 수량 12,716대
    ·2023년 복합기 구입 수량: 18,000대(30,716대-12,716대)
    - 2023학년도 초 1~2 태블릿PC 보급 필요 수량 11,580대
    ·2022년 초등학교 1~2학년 부족 수량: 6,700대
    ·2017~2018년 구매하여 내용연수 초과 예정 수량: 4,880대
    ·2023년 태블릿PC 구입 수량: 11,580대(6,700대+4,880대)
    ○ 윈도우 지원 종료에 따른 대책
    - 윈도우10에서 윈도우11로 업그레이드는 별도 비용 없이 무상으로 진행 가능함
    - ΄23년 보급 사업 아이북은 윈도우11 설치 완료
    - ΄21년 보급 사업 아이북 대상으로 자체적으로 윈도우10과 윈도우11 설치 테스트 결과 윈도우11에서 성능저하를 확인하였으며, 윈도우10 기술지원 종료 전(2025.10.14.)까지 대응 방안을 마련할 예정
    ○ 비케이시스템즈 수주 사업 현황: 2021. 온라인 콘텐츠 선도학교 스마트단말기 구입 등 7개 사업 참여
    ○ 스마트단말기 교육현장 안착방안
    - 아이북 통합관리지원센터 운영을 통해 안정적인 사후관리 지원
    - 아이북 현장 활성화를 위한 교원 대상 연수 및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 초, 중등교육과 중심으로 아이톡톡-아이북 장학활동 활성환 방안 마련
    - 디지털 전환체계 구축에 따른 아이톡톡-AI 디지털교과서 연계를 통한 아이북 활성화 방안 마련
    ○ 인공지능 개발 이전과 이후의 아이톡톡 차이
    - 2020~2021년은 원격수업을 지원하는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 특성을 갖는 플랫폼 중심으로 개발·활용되었음(단순 학습관리, 출결관리, 과제 제출 등)
    - 2022년 이후로 인공지능의 기능을 가진 데이터셋 기반의 학습분석과 콘텐츠 추천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현장 지원 중
    (교육과정 연계 자동 학습 구성, 수준별 문항 추천 등)
    - 정형화된 콘텐츠 제공 서비스의 플랫폼이 아닌 학습분석 결과에 기반한 개별 학습자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지속적으로 고도화되고 있음
    - 해당 알고리즘은 콘텐츠 사용, 수업구성, 학습분석 시스템 활용으로 기능 고도화에 적용중임
    - 아이톡톡의 활용빈도는 엑티브 유저를 기준으로 하며 알고리즘 적용과 더불어 플랫폼 기능 전반의 개선과 현장 인식 개선 등 다양한 요소가 반영된 결과임
    ○ 아이톡톡 유지 예상비용
    - 2026년 이후 고정 비용: 30억 여원(유지관리 5~7억, 클라우드 비용 15억, 교육용 SW 라이선스 비용 10억)
    - 2026년 이후 교육후 공공학습관리시스템 서비스가 종료(연간 운영 분담금 e학습터: 1,929백만원, 온라인클래스: 502백만원)
    - 이외의 지방분담금 지원 사업이 재편될 예정
    ○ 아이톡톡 출구전략
    - 2024년 아이톡톡 진단 자문단 운영
    ·2024년 3월부터 월 2회 정기 협의회를 통한 성과 검증 및 향후 개발방향 도출
    ·4개 영역(24명) 운영:정보화사업관리(7명), 데이터 및 인공지능(3명), 교수 학습 및 AI기반 맞춤학습(6명), 현장 활용성(8명)
    - 아이톡톡 지원단 운영(7개 영역, 초중등교사 316명)
    ○ 아이톡톡 계약 관련
    - 아이톡톡 개발 운영 용역 사업은 조달을 통해 계약이 체결됨
    - 1, 3차년도는 우선협상대상자로 개발사업자가 선정되어 기술협상을 통해 계약이 진행됨
    - 2차년도는 우선협상대상자의 사업 포기로 2순위 협상대상자와 계약을 체결함
    ○ 교육부 e학습터 저작권 문제
    - e학습터 자료는 17개 시도가 공동분담금(우리교육청 분담금 1,929,527천원)을 통해 개발하는 것으로 저작재산권은 17개 시도교육청 공동으로 소유함
    - 따라서 17개 시도 동의하에 e학습터의 콘텐츠는 교육청 자체 시스템에서 사용이 가능함(2025년 e학습터 사업 종료 예정)
    - 우리교육청은 2020년 9월 아이톡톡 시범사업 추진 당시 해당 절차에 따라 e학습터 콘텐츠를 아이톡톡 플랫폼에 탑재하여 서비스 중임
    ※무단 다운로드 및 복사 금지 기술 조치 완료
    ○ 아이톡톡 서술형 문제 채점
    - 톡톡수학, 톡톡과학은 CBT(Computer Based Test) 평가 중심으로 객관식, 단답형 형태로 구성되어져 있으며 과정중심평가를 위해 서술형 문항 기능을 탑재하여 활용되고 있음
    - 서술형 문항은 교사가 직접 채점을 통해 정오답을 입력하며 학생들의 풀이과정에 대한 실수를 피드백으로 제공함
    ○ 스마트단말기 사업 중 기술지원 협약 관련
    - 아이톡톡 기술지원 협약은 “계약 법규 내 특수한 성능, 품질 등을 포함된 물품을 구매할 때 맺게 되어 있음”
    - 학생들이 스마트단말기를 활용하여 아이톡톡으로 수업하는 경우를 대비하여 아이톡톡 설치, 호환성 점검 등이 필요하다고 부서에서 판단함
    - 이에 어느 기종이 납품되더라도 아이톡톡이 원활히 실행될 수 있도록 기술지원 협약을 체결함
    - 협약 금액의 경우는 협약 시에 정하도록 되어있고, 별도의 상한 또는 하한 없이 발주기관과 기술지원사 상호간에 정하는 형태임
    - 사업의 안정적인 추진을 위해 사업 부서에서 많은 검토를 거쳐 추진한 사업임
    ○ 아이톡톡 특허권 관련
    - 특허 출원의 목적은 아이톡톡 개발 사업의 지식재산권 보호와 안정적 관리를 위함
    - 아이톡톡 사업 관련 출원 특허는 총 2개임: 특허 1종(단독, 특허 제10-2540866호):데이터 수집과 메타데이터 체계 관련, 특허 1종(공동, 특허 제10-2496948호): 학습맵 구성 관련
    ·특허 출원 주체는 개발업체이며 특허 사용권은 우리 교육청임
    ·각각의 특허는 개발사 주도로 출원했으며 두 가지 특허 모두 우리교육청은 특허권 소멸 시까지 사용권을 확약받음
    - 특허권 중 학습맵을 구성하는 프로그래밍 내용과 관련해 우리교육청 실무진(학습 위계 및 선후학습 내용 분석)과 개발사가 협력함
    ·그 사유로 우리교육청 실무진이 ‘공동 발명자’로 포함되어 특허권이 출원됨
    - 특허권 출원 내용 중 우리교육청 실무자의 ‘공동 발명자’의 등재에 대해 특허권 무효 소송 청구가 제기되어 진행중임
    ○ 아이톡톡 인공지능 구현 여부
    - 빅데이터·AI 플랫폼 아이톡톡은 개발 3차년도임
    ·1차년도 플랫폼 개발, 2차년도 빅데이터 구조설계, 3차년도 빅데이터수집분석, 4차년도 AI서비스 고도화, 5차년도 통합서비스(학습분석 결과에 기반한 개별 맞춤형 학습 서비스) 운영을 목표로 진행 중임
    ·3차년도(2023~)에서는 교육과정과 연계한 자동 학습구성 및 콘텐츠 추천 등의 인공지능 알고리즘이 구동 중
    - 현장에서 요구하는 인공지능 기능 중 구현되지 않는 영역(음성 및 이미지 분석 등)에 대해서는 추후 개발사와 협력 예정
    ○ 아이톡톡 콘텐츠 확보 노력
    - 2024년에는 빅데이터 기반 AI 활용 선도학교 운영을 통해 고등학교 관련 콘텐츠 및 학습문항 확보 노력
    - 2025년에는 교육부 AI-디지털 교과서와 아이톡톡을 연동하여 발생되는 학습데이터를 축적·분석하여 개별 맞춤형 학습 서비스 제공 예정
    ○ 서술형 문항 확보 노력
    - 현재 수학, 과학 과목 456개의 서술형 문항이 탑재되어 있으며 2024년 상반기 중 900여개 추가 탑재 예정임
    - 서술형 문항 채점에 대해서는 개발사와 협력하여 고도화 방안 마련 중

  • 추진상황

  • 조치결과

    답변종결

누리집 담당부서

  • 의사담당관실 : 055)211-7101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