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햇볕정책,제2건국,최장집교수의 논문에 대한 견해와 소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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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자
교육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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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요지
°교육개혁은 미래사회에 대응하기 위한 총체적 개혁의 일분야로 이해함
- 양적 증가에 따른 개혁분야가 있음을 시인
- 다수 교원의 동의없는 개혁 재고
°안보를 튼튼히 하는 가운데 화해, 협력을 바탕으로 전쟁을 억제하면서
통일의 길을 접근하는 정책 - 악용의 소지가 있다면 대안을 마련해 각
급 학교별로 통일교육 지침 마련하여 교육하고 있음
°제2건국은 정부가 추진하는 범 국민적 생활개혁 운동이라 취지에 공감
- 관 주도의 일시적 효과는 정책적 제고 요망
°최장집교수의 논문은 교수개인의 학문연구 논문
- 남북대치 상황에 따른 무책임한 언동 삼가는 국민의 도리 -
추진상황
°민족자존 및 통일대비 교육추진 - 교육과정 관련지도
°사례중심의 남북이해 교육강화 - 『남북의 창』시청 권장
°민족의 동질성 및 공동체 의식함양 - 교과지도 및 체험중심 인성교육
°『국민화합 한마음 교육』확산 - 영·호남지역 => 타 시·도로 확산
°신지식인 육성 교육 강화 - 여러줄로 세우는 교육(다양한 시상제)
°기본 생활 예절교육의 철저 - 현장체험 학습 이행
°민주주의 우월성 교육 강화 - 토의, 토론학습
°민주시민의 자질함양 - 학생회 운영의 활성화
°국제이해 교육의 철저 - 다양한 자료 개발 보급 -
조치결과
답변종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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