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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북햇볕정책,제2건국,최장집교수의 논문에 대한 견해와 소신

  • 회기정보

    제149회 3차    원본파일 회의록

  • 질문일

    1998.12.2

  • 질문의원

    김영조(남해군1, 한나라당, 농림수산위원회)

  • 질문요지

    °교육개혁에 대한 평가와 대북햇볕정책, 제2건국, 최장집 교수의 논문
    에 대한 견해와 소신?

  • 관련부서

  • 답변자

    교육감

  • 답변요지

    °교육개혁은 미래사회에 대응하기 위한 총체적 개혁의 일분야로 이해함
    - 양적 증가에 따른 개혁분야가 있음을 시인
    - 다수 교원의 동의없는 개혁 재고
    °안보를 튼튼히 하는 가운데 화해, 협력을 바탕으로 전쟁을 억제하면서
    통일의 길을 접근하는 정책 - 악용의 소지가 있다면 대안을 마련해 각
    급 학교별로 통일교육 지침 마련하여 교육하고 있음
    °제2건국은 정부가 추진하는 범 국민적 생활개혁 운동이라 취지에 공감
    - 관 주도의 일시적 효과는 정책적 제고 요망
    °최장집교수의 논문은 교수개인의 학문연구 논문
    - 남북대치 상황에 따른 무책임한 언동 삼가는 국민의 도리

  • 추진상황

    °민족자존 및 통일대비 교육추진 - 교육과정 관련지도
    °사례중심의 남북이해 교육강화 - 『남북의 창』시청 권장
    °민족의 동질성 및 공동체 의식함양 - 교과지도 및 체험중심 인성교육
    °『국민화합 한마음 교육』확산 - 영·호남지역 => 타 시·도로 확산
    °신지식인 육성 교육 강화 - 여러줄로 세우는 교육(다양한 시상제)
    °기본 생활 예절교육의 철저 - 현장체험 학습 이행
    °민주주의 우월성 교육 강화 - 토의, 토론학습
    °민주시민의 자질함양 - 학생회 운영의 활성화
    °국제이해 교육의 철저 - 다양한 자료 개발 보급

  • 조치결과

    답변종결

누리집 담당부서

  • 의사담당관실 : 055)211-7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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