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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음산터널 추진상황 및 창원터널 교통량 감소를 위한 해결책 여부

  • 회기정보

    제349회 4차    원본파일 회의록 영상

  • 질문일

    2017.11.30

  • 박병영(김해4, 자유한국당, 건설소방위원회)
  • 질문요지

    ❍ 창원~김해간(비음산터널) 도로 민자사업의 ʹ08년부터 사업제안 이후
    현재까지 추진상황
    ❍ 비음산터널 개설이 창원터널 교통량 감소를 위한 근본적인 해결책은
    될 수 없는지 ?
    ❍ 비음산터널이 개설 되면 창원터널 교통량을 분산시킬 수 있고 B/C가
    10년 전부터 1.84가 나왔고 지금은 2.0이상 나올 것이므로 비음산
    터널을 재정사업으로 추진할 의향이 없는지 ?

  • 관련부서

    재정점검과

  • 답변자

    도지사 권한대행

  • 답변요지

    ❍ 창원터널은 하루 9만 여대가 통행하는데, 창원터널은 무료이고
    비음산터널은 민자를 투입하는 유료이기 때문에 생각보다 통행량이
    많지 않을 것으로 예측 되며, 어느 정도는 교통량 분산이 될 수
    있겠지만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 있을지 의문임
    ❍ 창원시와 김해시 입장이 다르고, 김해시는 적극적인 반면, 창원시는
    소극적임, 창원시정연구원에서 용역을 하고 있어 그 결과가 나와야
    봐야 알 수 있겠지만 창원시가 염려하는 인구유출이나 재산가치
    하락, 재정부담 등 여러 가지 문제도 일리가 있음
    ❍ 도에서는 창원~부산간 민자도로 관계 등 여러 가지 고려요소가
    있겠지만 긍정적인 입장에서 검토하겠음
    ❍ 주무관청은 창원시와 김해시이지만 도가 어떤 형태로든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함, 재정사업으로 추진 할 수 있는지도 적극 검토하겠음.

  • 추진상황

    ❍ 비음산터널 개설 관련 추진상황 보고회 개최 :ʹ17.12.5.
    - 회의주재 : 도지사 권한대행
    - 참 석 자 : (도) 기획조정실장 등 4명, (창원시) 제2부시장 등 3명
    (김해시) 부시장 등 3명
    - 회의내용 : 비음산터널 개설 관련 2개 市의 그 간 추진상황,
    문제점 분석, 향후 세부추진계획 등 협의

  • 조치결과

    답변종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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