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82회 경상남도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경상남도의회사무처
2021년 1월 12일(화) 오후 2시 개식
제382회 경상남도의회(임시회)개회식순
Ⅰ. 개 식
Ⅰ. 국기에대한경례
Ⅰ. 애국가제창
Ⅰ. 순국선열및호국영령에대한묵념
Ⅰ. 개회사
Ⅰ. 폐 식
(사회 : 총무담당관 김준간)
(14시 02분 개식)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일어나셔서 단상의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전주곡에 따라 1절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착석)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존경하는 350만 도민 여러분, 동료의원 여러분.
김경수 도지사님과 박종훈 교육감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기회와 성취의 한 해가 될 2021년이 시작되었습니다.
신축년 새해에는 도민 여러분의 가정마다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고 계획하시는 모든 일들이 순조롭게 이루어지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지난해 우리는 코로나19로 인해 사상 유례없는 많은 불편과 어려움을 감내해 내야 했으며, 그 고통은 여전히 진행 중에 있습니다.
그러나 올해 2월 말 고위험군부터 백신 접종이 시작되면 우리 도민들의 불안감이 어느 정도 해소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집행부에서는 백신 접종에 대비하여 가장 신속하고 효율적인 방안 마련에 각별히 신경 써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
지난해 부산항 제2신항 명칭이 진해신항으로 확정되면서 해양항만 주권을 확보하는 교두보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김해신공항 계획이 백지화됨에 따라 그 대안으로 가덕신공항이 부상하였습니다.
가덕신공항은 향후 진해신항과 철도가 연계된 전략적 강점을 지닌 최적의 장소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보다 안전하고 목적에 부합하는 동남권 신공항이 건설될 수 있도록 경남과 부산, 울산이 힘을 모아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이와 함께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을 위해 그 첫걸음으로 논의되고 있는 경․부․울 행정 통합이 각 지역이 가진 산업과 장점을 어떻게 활용하고 발전시킬 것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아울러 자치행정 통합의 혜택에서 소외될 수 있는 서부경남권에 대한 발전 전략 수립에도 소홀함이 없어야 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올 한 해 우리 도의회에서는 경남 경제 활성화와 도민 생활 안정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모든 의정활동을 집중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복지와 문화․예술․체육 분야도 소외되지 않도록 꼼꼼히 챙겨나가겠으며, 도민의 생활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책과 조례를 만들어나가는 데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그리고 지난해 말 국회에서 통과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진일보된 지방분권과 주민자치시대의 문을 활짝 여는 열쇠가 될 수 있도록 도의회 차원에서 선제적으로 대응하겠습니다.
특히 전국 시․도의회 의장협의회와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지방자치법 개정에 따른 후속 조치들을 발 빠르게 강구하고, 올해 7월 자치경찰제 본격 시행에 따라 아동학대, 민생치안 등 도민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치안과제의 발굴과 경남의 치안능력이 약화되지 않도록 관련 조례 제정 등 준비에도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무엇보다도 도민의 삶의 현장을 찾아 목소리를 직접 듣고, 이를 의정활동에 적극 반영하는 생활 정치를 실현하고 도민과 함께 하는 공감하는 의회, 도민이 중심이 되는 민생 우선의 의회를 만들기 위해 변화와 혁신으로 힘차게 나아가겠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아시타비(我是他非)라는 사자성어가 있습니다.
누가 옳고 누가 그르다고 말씀드리기보다는 의장인 저부터 상호존중과 배려의 자세로 한발 더 양보하고 다시 한번 더 생각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께서도 올 한 해 서로를 배려하는 상생과 화합의 지혜를 모아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2021년 새해를 맞아 지역 의정활동으로 바쁘시겠지만 이번 임시회에 상정된 안건에 대한 심도 있는 심사로 올 한 해 경남 발전의 전략과 올바른 정책 방향을 제시하는 뜻깊은 회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도민 여러분과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 자리를 함께 하신 모든 분들의 가정에 만복이 깃드시기를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4시 11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