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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월성 교육 관련

  • 회기정보

    제411회 3차    원본파일 회의록 영상

  • 질문일

    2024.3.7

  • 유계현(진주4, 국민의힘, 교육위원회)
  • 질문요지

    □ 수월성 교육 관련
    ❍ 교육감님께서 생각하시는 수월성 교육은 무엇이며, 어떠한 방법으로 경남 교육에 이를 적용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 관련부서

    창의인재과

  • 답변자

    교육감

  • 답변요지

    ○ 수월성 교육
    - 개인의 잠재적 능력, 적성을 최대한 발휘하여 개인의 자아실현을 도모
    - 평준화 교육에서 개별화 맞춤 교육을 통해 우수 인재 육성하는 수월성 교육 지향
    - 수월성 교육 필요성:‘한 명의 천재가 만 명을 먹여 살린다’는 말처럼 수월성 교육을 통해 미래 사회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는 인재 양성으로 국가 발전의 원동력 실현
    - 수월성 교육의 부작용: 우열반 편성, 위화감 조성, 수월성 교육 대상 조건인 5%에 들기 위한 사교육의 활성화로 공교육 위협과 불신 조장
    ○ 일반적 의미의 수월성 교육대상자
    - 1% 영재교육대상자와 4% 일반학교 상위권 학생을 대상자로 분류

  • 추진상황

    ○ 경남교육이 지향하는 수월성 교육은‘모두를 위한 교육’
    - 모든 학생이 대상이 되어야 함
    - 다양한 개인의 잠재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개별 맞춤식 교육 제공
    - 잠재력이 뛰어난 소외 계층 학생 발굴 지원(영재키움프로젝트)
    - 획일화된 교육과정과 평가로 학생들의 사기진작 및 위화감 조성 대신 배움 중심 수업으로 학업 성취감 향상하는 교육으로 창의력과 리더십 함양
    - 지역 간 양극화 및 소득 격차 등 학습 환경의 차이도 에듀테크 활용
    - 협력과 소통을 통한 교사 학습공동체로 전문 교원의 양성
    - 수준별 맞춤 교재 연구·개발(아이톡톡 과목별, 수준별 문항 개발)
    - 제5차 영재교육종합 진흥계획(2023~2027)에 따르면 학령 인구 감소와 고령 인구 증가에 따라 학교밖 청소년도 영재교육 지원이 가능
    - 고도 영재 발굴과 국가적 지원 방안 마련 체제 구축

  • 조치결과

    추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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