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월성 교육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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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자
교육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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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요지
○ 수월성 교육
- 개인의 잠재적 능력, 적성을 최대한 발휘하여 개인의 자아실현을 도모
- 평준화 교육에서 개별화 맞춤 교육을 통해 우수 인재 육성하는 수월성 교육 지향
- 수월성 교육 필요성:‘한 명의 천재가 만 명을 먹여 살린다’는 말처럼 수월성 교육을 통해 미래 사회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는 인재 양성으로 국가 발전의 원동력 실현
- 수월성 교육의 부작용: 우열반 편성, 위화감 조성, 수월성 교육 대상 조건인 5%에 들기 위한 사교육의 활성화로 공교육 위협과 불신 조장
○ 일반적 의미의 수월성 교육대상자
- 1% 영재교육대상자와 4% 일반학교 상위권 학생을 대상자로 분류 -
추진상황
○ 경남교육이 지향하는 수월성 교육은‘모두를 위한 교육’
- 모든 학생이 대상이 되어야 함
- 다양한 개인의 잠재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개별 맞춤식 교육 제공
- 잠재력이 뛰어난 소외 계층 학생 발굴 지원(영재키움프로젝트)
- 획일화된 교육과정과 평가로 학생들의 사기진작 및 위화감 조성 대신 배움 중심 수업으로 학업 성취감 향상하는 교육으로 창의력과 리더십 함양
- 지역 간 양극화 및 소득 격차 등 학습 환경의 차이도 에듀테크 활용
- 협력과 소통을 통한 교사 학습공동체로 전문 교원의 양성
- 수준별 맞춤 교재 연구·개발(아이톡톡 과목별, 수준별 문항 개발)
- 제5차 영재교육종합 진흥계획(2023~2027)에 따르면 학령 인구 감소와 고령 인구 증가에 따라 학교밖 청소년도 영재교육 지원이 가능
- 고도 영재 발굴과 국가적 지원 방안 마련 체제 구축 -
조치결과
추진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