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구정보원 및 기초학력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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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자
학교정책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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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요지
□ 교육연구정보원의 역할과 기능
○ 역할
- 현장교육에 도움 주는 교육연구
- 특색있는 학교교육과정 운영 지원
- 미래역량 강화를 위한 맞춤 지원
- 미래사회 대비한 정보시스템 관리
○ 기능
- 부단한 교육연구와 성실한 현장 지원으로 경남미래교육 지향
□ 연구과제 심의의 공정성 확보 방안
○ 연구심의위원회 구성
- 교육기관 및 현장에 근무하는교육학 박사학위 소지자 10명으로 구성
- 4단계를 통한 연구심의 및 피드백
- 학교 현장 교사를 구성된 공동연구원과(과제별 3명) 공동연구 진행
- 본청 해당 사업부서의 연구협력관을 위촉하여 연구의 입체적 타당성 확보
□ 특정 분야에 집중되고 있는 것에 대한 자체적인 평가
○ 연구과제의 교육적 동향 분석
- 시대적 요구 및 사회적 맥락 고려
○ 교육공동체 현장 공모를 통한 연구과제 제안
○ 교육적 이슈가 되는 현안 연구로 인한 오해의 소지가 있음
□ 임용 조건과 재임 기간의 주요 업적
○ 임용 조건(황선준, 이영주 원장)
- 공개모집 공고 10일(경쟁률 5:1)
- 개방형직위 선발시험위원회(외부위원 4명, 내부위원 1명)를 구성
○ 임용 사유(능력)
<황선준 원장>
- 스웨덴 교육정책 최고 책임자
- 대통령 직속 국가교육회의 위원 활동
- 교육정책연구회 운영 및 연구개발
- 경남교육사이버도서관 활성화 등
<이영주 원장>
- 교육정책연구소 신설(2019.3.1.)
- 찾아가는 현장 미디어교육 실시
- 보안관제 종합시스템 인프라 구축
- 경남 e-학습터 긴급 콜센터 운영(2020)
- 정보시스템 고도화 추진
□ 기초학력 관련
○ 기초학력 실태조사 실시
- 기초학력 진단 실시(초․중․고)
- 코로나19 전후 기초학력 실태 조사 실시(2021.3.~4.) 및 결과
- 기초학력 정책 성과 관리
○ 개별 학습 수준 진단 및 관리
-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지원 시스템 구축 및 운영
- 형성평가시스템 구축 및 운영
- 학교 교육과정 연계 교과별 학습 수준 진단 및 관리
○ 교원연수 및 수업나눔을 통한 수업역량 강화로 학생성장지원, 수업 질 제고로 학습 결손 예방
○ 수업혁신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지원
○ 교과목별 최소 성취수준에 대한 판단도구 개발을 진행중이며 미이수 학생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체과목 이수 및 학교별 별도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준비중
○ 방과후학교 운영의 장점과 행복학교 운영의 장점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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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상황
○ 기초학력 관련
- 코로나19 전후 기초학력 및 학습격차 실태 조사 완료
- 기초학력 외 학력 평가 및 교원 정책 추진 등 -
조치결과
답변종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