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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상버스 운영 관련

  • 회기정보

    제334회 2차    원본파일 회의록 영상

  • 질문일

    2016.3.9

  • 전현숙(비례, 바른미래당, 의회운영위원회)
  • 질문요지

    1. 저상버스 전용노선 일부만 운영하는 이유와 대안은?

  • 관련부서

    교통정책과

  • 답변자

    도시교통국장

  • 답변요지

    ❍ 교통약자의 노선버스 이용보장을 위하여 2004년부터 도입․운영되는
    저상버스는 2016년 현재 367대로(도입률 22.4%) 전국 도단위
    2위이며, 시내버스 보유대수(3월 현재 1,640대)의 30%를 목표로
    매년 신규사업비를 확보하여 2016년도에는 488백만원을 확보하여
    5대를 구입할 계획임

    ❍ 저상버스는 전체 시내버스 등록대수에 비하면 적은 수준이며,
    현 도로여건상 업체별 전용노선 투입․운영에는 한계가 있어
    대부분이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실정임

    ❍ 현재 9개 시군(8개 시, 창녕군)에서 395개 노선, 일 평균 2,397회
    정도를 운행하고 있고, 대안으로 저상버스 전용노선이 확대 운영될
    수 있도록 지도․감독하겠으며, 저상버스 운행에 부적합한 버스 정류
    장은 저상버스 휠체어 경사판 작동과 접근이 용이하도록 도로관리
    부서와 협의하여 정비하고, 그 외 버스베이 확충, 과속방지턱 정비,
    버스정류소에 교통약자 탑승대기 지점 표시 등 저상버스 운행 환경
    개선사업을 시행하겠음

    ❍ 교통약자에 대한 양질의 대중교통서비스를 제공을 위해 저상버스
    전담 운전자 배치 및 운전자에 대한 친절교육 상시화, 지역별
    교통약자 거주현황을 반영한 노선조정 권고 등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음

  • 추진상황

    ○ 제3차 지방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 수립 및 반영
    - 범 위 : 2017~2021(5개년)
    - 기 한 : 2016. 12월한
    - 수립권자 : 시장, 군수
    - 승 인 : 도지사
    - 내 용
    ·교통약자의 이동편의시설 이용현황 조사.분석
    ·이동편의시설의 설치 및 관리실태 조사.분석
    ·보행환경실태 조사.분석
    ·이동편의시설의 개선과 확충계획

  • 조치결과

    답변종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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