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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선학교 상담실 운영실태

  • 회기정보

    제334회 2차    원본파일 회의록 영상

  • 질문일

    2016.3.9

  • 전현숙(비례, 바른미래당, 의회운영위원회)
  • 질문요지

    ○일선학교 상담실 운영실태
    -초중고에 배치된 상담사의 계약상태와 각종 상담 및 프로그램 운영 형태는?
    -만족도 조사나 요구도 조사여부(학생과 상담사)

  • 관련부서

  • 답변자

    교육국장

  • 답변요지

    ○ 상담실 설치운영
    - 진로진학문제, 이성문제 등 아동․청소년들의 일상적 상담활동
    - 학교부적응학생 구제지원을 위한 상담장소로 모든 학교에 설치

    ○ 상담인력 배치 현황과 계약형태
    - 전문상담교사 : 180명 (학교153명, Wee센터 27명)
    - 전문상담사 : 416명(임상심리사18, 사회복지사18 포함)
    - 총 상담인력 : 596명 배치
    - 계약 형태 : 해당 학교장과 1년 계약, 성실근무 1년 이상인 경우 무기계약직 전환

    ○ 교내 상담프로그램
    - 개인상담: 담임, 전문상담사, 상담자원봉사자,
    - 집단상담: 문제를 조기발견 및 치유
    - 또래상담과 또래 조정: 같은 눈높이에서 문제의 발견과 치유 유도
    - 상담주간 설정: 희망학생 또는 학부모 대상으로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집중 상담프로그램 운영
    - 학교내 대안교실 운영(593개교 운영): 학교부적응학생 구제 위한 집중 지원 프로그램

    ○ 만족도 조사․요구도 조사여부
    - 상담사의 활동에 대한 만족도 조사 매년 6월 실시 - 재임용 여부는 참고자료로 활용
    - 상담사 요구도 조사 실시 : 전문 상담 인력이 미 배치 학교는 지원청 Wee센터의 순회상담인력 활용

  • 추진상황

  • 조치결과

    답변종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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