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76회 농해양수산위원회 제1차 (1) 2020.07.10

영상자료

제376회 경상남도의회(임시회)
농해양수산위원회회의록 제1호
경상남도의회사무처

일시 : 2020년 7월 10일(금)
장소 : 농해양수산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부위원장 선임의 건

심사된 안건
1. 부위원장 선임의 건
ㅇ 부위원장(임재구) 인사

(16시 32분 개의)
○위원장 옥은숙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개의에 앞서 잠시 위원님들께 양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의석 배정은 아직 부위원장님이 선임되지 않은 관계로 상임위 회의장 의석 배정 관행에 따라서 앞쪽부터 가나다순으로 임의 배정하였습니다.
부위원장님 선임 후에는 상임위 의석 배정 방법에 따라 다시 의석 배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76회 경상남도의회 임시회 제1차 농해양수산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반갑습니다.
제11대 경상남도의회 후반기 농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된 옥은숙 위원입니다.
존경하는 여덟 분의 위원님들과 같은 위원회에서 의정활동을 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여러 가지로 부족한 제가 농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직을 맡을 수 있도록 도와주신 데 대하여 깊이 감사 말씀을 드립니다.
여러 위원님들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기후 변화에 따른 자연재해는 날로 증가하는 추세이며, 농수산물 수입 시장 개방 확대와 WTO 개도국 지위 포기 등으로 우리 농업은 매우 어려운 상황입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농수산물 해외 수출 판로가 막히고, 국내 소비도 위축되어 농어민들의 시름은 날로 깊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내외적으로 시련기를 맞이하여 지속 가능한 농어업·농어촌과 농어업인 소득 증대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적 방안이 무엇보다 절실히 요구되는 때인 만큼 우리 위원회의 역할과 책임도 막중하다고 생각합니다.
여기 계신 모든 위원님들이 농해양수산 분야에 대한 각별한 애정과 탁월한 경륜을 가지고 계시기 때문에 여러 가지 어려운 문제를 풀어나갈 수 있는 지혜를 모아 주실 것이라고 믿습니다.
저도 위원장으로서 모든 사안을 여러 위원님들과 함께 토론하고 의견을 수렴함으로써 민주적이고 투명한 위원회 운영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 아낌없는 협조 부탁드리겠습니다.

1. 부위원장 선임의 건
(16시 34분)
○위원장 옥은숙 그럼 이제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제11대 경상남도의회 농해양수산위원회 후반기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경상남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에 따르면 부위원장은 위원회별로 1명을 두며,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이를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고, 위원장이 사고가 있을 때 부위원장이 위원장의 직무를 대리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부위원장을 호선하는 방법에는 추천 또는 무기명투표 등의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습니다만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하여 구두로 추천하는 방법을 제의코자 하는데 위원님들 의견은 어떻습니까?
(“좋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좋습니다” 하는 위원님들의 답변이 있으므로 그럼 우리 위원회를 위하여 일해 주실 부위원장님을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택욱 위원님 추천해 주십시오.
○남택욱 위원 창원 성산 출신의 남택욱 위원입니다.
함양 출신에다, 무엇보다 전반기 의정활동을 열심히 해 주셨던 임재구 위원을 추천합니다.
○위원장 옥은숙 감사합니다.
더 이상 추천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더 이상 추천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임재구 위원님을 농해양수산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임재구 위원님이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임재구 부위원장님께서는 일어나셔서 간단한 인사 말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ㅇ 부위원장(임재구) 인사
○임재구 위원 함양 출신 임재구 도의원입니다.
저를 이렇게 부위원장으로 선택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하게 생각하고, 또 위원장님을 모시고 위원님들과 같이 경상남도민을 위해서, 또 우리 농업인들을 위해서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옥은숙 축하드립니다.
앉으셔서 하셔도 되는데, 이대로 읽다 보니까 일어서서 하시게 되었습니다.
(웃음)
수고하셨습니다.
여러 위원님들, 수고 많으셨고요.
이상으로 제376회 경상남도의회 임시회 제1차 농해양수산위원회 산회를 선포하겠습니다.
(16시 37분 산회)

○출석 위원(8인)
옥은숙 임재구 김석규
김현철 남택욱 성연석
이종호 황보길

○위원 외 의원
손호현

○출석 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권용덕

○속기사
강기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