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36회 의회운영위원회 제1차 (1) 2016.06.07

영상자료

제336회 경상남도의회(제1차 정례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경상남도의회사무처

일시 : 2016년 6월 7일(화)
장소 :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제337회 경상남도의회 임시회 회기 전체 의사일정 협의의 건
2. 2015회계연도 경상남도 세입·세출결산 승인의 건

심사된 안건
1. 제337회 경상남도의회 임시회 회기 전체 의사일정 협의의 건
2. 2015회계연도 경상남도 세입·세출결산 승인의 건
가. 의회사무처 소관

(11시 38분 개의)
1. 제337회 경상남도의회 임시회 회기 전체 의사일정 협의의 건
○위원장대리 천영기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36회 경상남도의회 정례회 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 심사할 안건은 제337회 경상남도의회 임시회 회기 전체 의사일정 협의의 건, 2015회계연도 경상남도 세입·세출결산 승인의 건 의회사무처 소관 예비심사, 총 2건이 되겠습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제337회 경상남도의회 임시회 회기 전체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의사담당관 나오셔서 안건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관 구인모 의사담당관입니다.
회의자료 1페이지입니다.
제337회 경상남도의회 임시회 회기 전체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보고드리겠습니다.
!#A12707##(유인물은 부록에 실음)#!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대리 천영기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십시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토론하실 위원님 계시면 토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용범 위원님.
○강용범 위원 강용범 위원입니다.
제337회 임시회 회기 전체 의사일정 협의의 건 중에서 7월 5일 제1차 본회의에서 의장, 제1·2부의장, 상임위원장 선거를 동시에 실시하고, 7월 6일부터 7월 7일까지 2일간 휴회하고, 7월 8일 상임위원을 선임토록 변경할 것을 수정동의합니다.
○위원장대리 천영기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토론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토론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강용범 위원의 수정안에 찬성하는 위원님 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찬성하는 위원이 계시므로 수정안이 의제로 성립되었습니다.
다른 의견 없으시죠?
(“예”하는 위원 있음)
수정안을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수정안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15회계연도 경상남도 세입·세출결산 승인의 건
가. 의회사무처 소관
(11시 43분)
○위원장대리 천영기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15회계연도 의회사무처 소관 세입·세출결산 승인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 심사하게 될 의회사무처 소관 결산은 지난해 예산이 목적한 바대로 적정하게 집행되었는지, 예산 집행 사항의 미진한 부분에 대해 개선할 점은 없는지 등에 대해 심사하여 향후 예산 편성에 반영하기 위한 것으로 위원님 여러분의 심도 있는 심사를 당부드립니다.
그럼 하승철 의회사무처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처장 하승철 의회사무처장 하승철입니다.
존경하는 천영기 부위원장님 그리고 여러 위원님!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의회사무처에서는 2015년도 예산에 대하여 나름대로 적정하게 집행하려고 노력을 했습니다.
오늘 심사에서 여러 위원님께서 지적해 주시는 사항이 있으면 앞으로 예산의 편성과 집행 과정에 적극 반영해서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제안설명에 앞서 의회사무처 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제홍 총무담당관입니다.
구인모 의사담당관입니다.
하태봉 입법정책담당관입니다.
(간부인사)
제안설명은 배부해 드린 2015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안 설명서에 따라 의회사무처 소관 세입·세출결산에 대하여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3페이지입니다.
세입결산 총괄입니다.
세외수입으로 총 361만원을 수납하였습니다.
24페이지, 그 내역은 이자수입 44만원, 기타수입 316만원이 되겠습니다.
25페이지 세출결산 총괄입니다.
예산현액은 127억7,629만원이며, 이중 124억5,018만원을 지출하였고, 4,810만원을 다음 연도로 명시이월하였으며, 집행잔액은 2억7,800만원입니다.
29페이지입니다.
부서 세부사업별 세출결산 내역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총무담당관실 소관입니다.
예산현액은 121억2,755만원이며, 이중 118억3,861만원을 지출하였고, 4,810만원을 다음 연도로 명시이월하였습니다.
집행잔액은 2억4,083만원이 되겠습니다.
주요 지출 내역은 의정소식지 제작 등 의정 홍보에 1억4,016만원, 자료실 도서 구입 등 자료실 운영에 3,113만원, 전산통신시스템 운영 및 보강 사업에 1억5,167만원을 지출하였습니다.
다음 30페이지입니다.
청사시설 및 장비 기본 운영에 2억2,571만원, 도의회 청사 기능별 재배치 공사 등 청사시설 장비 개보수 및 보강 사업에 5억6,870만원을 지출하였고, 청사 청소 용역 등 청사환경 정비 2억7,003만원, 의정활동비, 월정수당 등 의정활동 지원 기본 운영에 38억3,362만원을 지출하였습니다.
31페이지입니다.
대민활동비인 특정업무 경비에 4,663만원, 직원역량강화 훈련 등 직원 전문성 확보 및 사기 진작에 3,494만원, 해외 교류 방문 등 해외 의정연수 및 교류 강화 사업에 2억5,177만원, 인건비 등 인력운영비에 58억8,259만원을 지출하였습니다.
32페이지입니다.
전기요금 등 사무실 운영을 위한 기본경비에 4억161만원을 지출하였습니다.
33페이지 의사담당관실 소관입니다.
예산현액은 1억4,593만원이며, 이중 1억3,909만원을 지출하고, 집행잔액은 683만원이 되겠습니다.
주요 지출 내역은 의정경과보고서 인쇄 등 의사 운영 관련 자료집 등 제작에 937만원,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 지원에 500만원, 전자회의시스템 유지보수 용역에 4,907만원, 의안 인쇄 등 의안 관리에 1,305만원을 지출하였습니다.
다음은 34페이지입니다.
회의록 제작 및 검색 시스템 유지 관리에 3,210만원, 복사기 임차 등 사무실 운영을 위한 기본경비에 3,048만원을 지출하였습니다.
다음 35페이지 입법정책담당관실 소관입니다.
예산현액은 8,108만원입니다.
이중에 7,660만원을 지출하고, 집행잔액은 447만원이 되겠습니다.
주요 지출 내역은 입법고문수당 등 의원 입법 지원에 4,329만원, 연구단체 토론회 행사 등 정책 연구 지원에 2,472만원을 지출하였습니다.
36페이지입니다.
사무용품 구입 등 사무실 운영을 위한 기본경비에 859만원을 지출하였습니다.
다음은 37, 38페이지 운영특별전문위원실 소관으로, 예산현액은 1억3,718만원이며, 이중 1억3,058만원을 지출하고, 집행잔액은 660만원입니다.
주요 지출 내역입니다.
상임위원회 의정활동 지원에 3,606만원, 특별위원회 의정활동 지원에 7,949만원, 사무실 운영을 위한 기본경비에 1,502만원을 지출하였습니다.
다음은 39페이지에서 44페이지까지는 기획행정전문위원실 등 6개 전문위원실의 상임위원회 의정활동 지원 경비입니다.
위원회별로 대동소이합니다.
그래서 위원님 여러분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설명을 생략하고, 내역은 결산안 설명서를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위원장대리 천영기 위원님들 동의해 주실 수 있겠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사무처장 하승철 이상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대리 천영기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박종수 수석전문위원 나오셔서 검토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석전문위원 박종수 수석전문위원입니다.
2015회계연도 의회사무처 소관 세입·세출결산 승인의 건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A12708##(유인물은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대리 천영기 수고하셨습니다.
먼저 질의 답변에 앞서 자료 요구하실 위원님 계시면 자료 요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정열 위원 자료 요구 좀 하겠습니다.
○위원장대리 천영기 박정열 위원님 자료 요구해 주십시오.
○박정열 위원 홍보물 정기간행물이 우리 도의회 활동사항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지금 도의회 정기간행물이 나가는지, 그리고 홍보물이 나가는지, 그 부분을 자료 요구하겠습니다.
○위원장대리 천영기 어디 담당입니까?
(○총무담당관 김제홍 집행부석에서 - 총무담당관실입니다.)
자료 빨리 정리되겠습니까?
(○총무담당관 김제홍 집행부석에서 - 예.)
더 자료 요구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박정열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박정열 위원 우리 처장님을 비롯하여, 우리 의원님들 이렇게 보좌하신다고 정말 고생이 많습니다.
조금 전에 제가 자료 요구를 했습니다만 자료가 충분하게 우리 9대 때 것도 같이 좀 해 줬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드리고, 보니까 의정홍보 및 자료 제공에 정기간행물 해서 한 860만원 정도 예산이 투입되고, 전체 예산이 한 3,200만원 정도 됩니다만, 지역 활동을 하다 보면 우리 도민들이 도의원에 대해서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도의원을 모르는 도민들이 참 많은 것 같아요, 사천시민만 그런지는 모르겠는데.
도의원을 보고 도지사라고 하는 사람도 있어요.
물론 내가 듣기는 굉장히 좋습니다, 도지사라고 하니까.
국회의원은 잘 알아요.
국회의원은 워낙 높으신 분들이 하시다 보니까 국회의원 누구 하면 아는데, 그리고 시의원들은 시에서 나름대로 시간이 많고 하기 때문에 시의원 그러면 또 잘 알아요.
그런데 도의원의 역할에 대해서 홍보 부족 내지는 나름대로 우리 도민들이 도의원들의 역할을 잘 모른다, 거기에 대해서 우리 총무담당관님, 혹시 나름대로 행정 업무를 보면서 느끼는바, 그리고 생각에 대해서 간단하게 답변을 해 주세요.
○총무담당관 김제홍 저희들이 예산으로 의회소식지를 1년에 5번 이상 발행을 합니다.
그 소식지에는 주로 의원님들의 활동사항, 지역구 활동이나 이런 활동들을 주로 싣고 있습니다.
그리고 의회신문 광고비도 있습니다.
의회신문사별로 할당이 되어 있고요, 그다음에 신문 구독이라든지 의회 홍보 책자라든지 각종 견학 왔을 때 홍보물 이런 것 예산이 있습니다만 저희들이 앞으로도 의정소식지에 의원님들 지역구 활동을 좀 많이 넣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정열 위원 1년에 5번 정도 정기간행물 합니까?
○총무담당관 김제홍 예, 그렇습니다.
○박정열 위원 그러니까 우리 지사가 어떤 일을 하는지, 도의원이 어떤 일을 하는지 본 의원이 생각할 때는 홍보가 아주 잘못되고 있다, 여러분 잘 아시겠지만, 처장님이 답변 좀 해 주세요.
혹시 면사무소나 동사무소 가장 가까운 시기에 언제 가 봤습니까?
○사무처장 하승철 면사무소 같은 경우에는 종종 갑니다, 제가 집이 시골이라서.
○박정열 위원 그러니까 동사무소 최근에 가 본 것이 언제입니까?
○사무처장 하승철 최근에 가 본 것은 작년 말에 가 본 것 같습니다.
○박정열 위원 거기에 혹시 정기간행물이나 홍보물을 꽂아놓은 자리 보셨습니까?
○사무처장 하승철 통합적으로 비치를 해서 시보도 넣고 도보도 넣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박정열 위원 거기에 우리 처장님이나 총무담당관님은 꼭 가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잘 아시겠지만 우리 도의원은 중간에 샌드위치입니다.
홍보 내지는 도의원에 대한 성과라든지 이런 부분이 굉장히 부족하다는 이야기입니다.
국회의원은 알아요.
시·군의원은 잘 압니다.
도의원보고 도지사라고 그래요.
물론 듣기는 좋아요, 도지사라고 하니까.
그런 부분을 좀 더 정기간행물이나, 예산이 조금 더 허락된다면 좀 늘릴 필요가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그리고 이장이나 동장한테는 월 1회 정도, 책자를 크게 만들 필요는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제 생각은.
한 장 정도 해서, 두 장이라도 좋아요.
이·통장에게 우리 도에 대한 성과 내지는, 채무제로 그것 전국에서 처음 한 것 아닙니까?
그런 부분이 가장 약하다는 이야기입니다.
그게 처장님이 잘못하고 있는 것 같아요, 내가 보니까.
TV를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통장에게 한 장 내지는 두 장 정도 정기적으로 하면 도지사라고 안 하지.
그러니까 선거를 하면 도지사 찍는지 도의원 찍는지 이름을 모르고 찍는다는 이야기입니다, 이게.
그런 세세한 부분에 대해서 우리 처장님이 좀 챙기셔야 될 것입니다.
○사무처장 하승철 예, 명심하겠습니다.
○박정열 위원 그리고 우리 처장님 들어오시고 나서 무언가 우리 의회가 많이 흐트러진 것 같은 느낌이 들어요.
내가 엊그저께 5분 발언하면서 이야기했습니다만 이름을 바꾸고 말이야.
종종 보면 ‘열’자가 ‘ㅇ’인데 ‘ㄹ’자를 쓸 때가 많아요.
그런 부분은 확인할 필요가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사무처장 하승철 우리 박정열 위원님 말씀 주신 부분에 대해서 먼저 심려를 끼쳐서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사실 저번 회기 본회의 때 우리 의원님 이름이 오기된 부분은 제가 야단을 많이 쳤습니다.
눈물이 찔끔 날 정도로 야단을 쳤고, 더욱더 잘해보자, 챙겨보자, 오늘 아침에도 이번에는 그런 일이 없도록 다시 챙겨보라고 제가 지시를 했고요.
전체적으로 의원님들이 열정적으로 활동하시는 내용이 지역에 잘 소개되지 않는 부분은 우리 홍보비가, 기본적으로는 홍보활동액이 좀 제약된 부분이 많습니다.
현재 1억5,000만원 정도의 예산 가지고는,
○박정열 위원 그럼 처장님, 예산을 늘려야죠.
지사가 전국에서 처음으로 빚을 갚으면서, 물론 지사가 다 잘했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그 시도 자체에 정치인이 할 수 있는 그런 부분은 굉장히 높이 평가할 필요가 있어요.
그런데 TV 몇 번 나오고 지금은 그냥 또 사그라들어요.
몰라요.
그런 부분을 종이 한 장, 두 장에 이·통장에게 전달시킬 수 있는 그러한 집행부의 마인드가 있어야 합니다.
○사무처장 하승철 그래서 지금 위원님께서 말씀 주신 내용이 상당히 도움 될 것 같습니다.
저희들이 홍보비를 좀 확대하고 더 올리는 데 의원님들의 강력한 요청이 있었다, 그것이 명분상으로도 필요한 일이라는 점을 저희들이 인식하고 예산 부서에 강력히 요청을 하겠습니다.
지금 현재 의회소식지가 연 5회 발간됩니다만 부수가 너무 적습니다, 사실.
2,800부 정도 되기 때문에 이·통장까지 가기에는 역부족일 수밖에 없죠.
○박정열 위원 장 수를 줄이면 되잖아요.
책자를 두껍게 낼 필요는 없다는 이야기지.
○사무처장 하승철 양과 질을 겸하는 쪽으로 생각해 보겠습니다.
○박정열 위원 자, 처장님 잠시, 왜 그리 말이 많아요, 처장이.
장 수를 줄이고 어떻게 했을 때 가장 효과적인가를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무슨 말인지 알겠습니까?
○사무처장 하승철 알겠습니다.
○박정열 위원 정말 본 위원이 지역활동을 하다 보니까 사실 우리 도의원들이 범위가 넓습니다.
실제로 보좌관 있어야 돼요.
이런 부분에 대해서 굉장히 우리 처장님이나 의회 차원에서 많이 도와주셔야 됩니다.
왜냐하면 일개 지역구에 시의원·군의원은 6명, 7명, 8명 있잖아요.
우리 도의원은 혼자예요.
홍보를 가장 필요로 하고, 옆에서 누군가 일을 도와줄 사람이 필요 있습니다.
그러니까 어중개비가 되다 보니까 우리 도의회가 보좌관도 없이 이런 형태가 되고, 홍보가 부족하다 보니까 도지사라 그래요.
정말 처장님, 제 이야기가 조금 서운하게 들릴지 몰라도 바로 집행하세요.
도지사가 하는 일, 물론 못하는 부분도 분명히 실어야 됩니다.
채무제로, 이 얼마나 나라가 지금 빚더미에 올라가 있는데 홍보가 지금 끝나버렸어, 어떻게 보면.
이런 부분을 의회 차원이나 도 차원에서, 공보관 다음에 한번 부르겠지만 그것 해야 됩니다, 내가 볼 때는.
꼭 좀 챙겨주길 바라면서, 그리고 다음에는 이름 같은 것은 좀 제대로 챙기세요.
그거 그렇잖아.
내가 이 이야기 좀 전에, 한 서너 사람한테 돌려가면서 보라는 이야기야.
그럼 이름 안 틀리잖아.
○사무처장 하승철 예.
○박정열 위원 아무쪼록 우리 의회에서, 좋은 자리 진주부시장으로 계시다가 이 자리에 오셔서 힘든 것 알고 있습니다.
또 이런 힘든 자리를 누군가 봉사를 해야만 나라가 잘 돌아갑니다.
다 좋은 자리에만 있으면 뭐 되겠습니까, 진주부시장 자리에만 있고 하면.
○사무처장 하승철 지금 자리가 좋습니다.
○박정열 위원 아무쪼록 열심히 좀 해 주기를 바라면서, 세세하게 우리 의원들 것 좀 챙겨 주십시오.
○사무처장 하승철 최선을 다해서 모시겠습니다.
○박정열 위원 예, 감사합니다.
○위원장대리 천영기 사천 박정열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처장님, 이야기 잘 들으셨죠?
○사무처장 하승철 명심하겠습니다.
○위원장대리 천영기 내년에 도의회 홍보비 좀 인상을 해서 이·통장협의회까지 우리 도의원들의 역할 이런 게 좀 될 수 있도록 좋은 아이디어를 개발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김홍진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김홍진 위원 제가 처장님한테 한 가지 물어보겠습니다.
안 그래도 제가 물어보려고 했는데, 우리 의정소식지가 연 5회 발행하죠?
아까 2,800부 정도?
그것 지금 소식지가 어떻게 돼요?
발행부수가 모자라다고 그랬죠, 조금 전에 부족하다고?
○사무처장 하승철 2,800부니까 우리 박정열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수준의 홍보를 하려면 부수가 부족한 것은 사실이죠.
○김홍진 위원 그래서 제가 한 가지, 내년에도 예산을 조금 더 할애를 받으셔서 우리 각 동에 경상남도 주민자치사무실이라든지 동사무소, 면사무소라도 발행 부수를 더 할애해서 우리 도의원이 활동할 수 있는 활동 범위를 영역을 좀 넓혀서 각 동사무소, 면사무소 이런 데라도 부수가 한 5부 정도만 되더라도 우리 도의원들을 홍보하는 데 상당히 효과가 있지 않겠나 싶은데, 우리 처장님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사무처장 하승철 100% 찬성합니다.
더 많이 질적, 양적으로 홍보되도록 하겠습니다.
○김홍진 위원 우리 대다수 의원님들이 대부분 다 아마 그렇게 생각할 것입니다.
사실 면사무소나 동사무소에서 발행 부수 한 5부 정도 더 나가는 데 많은 예산은 필요하지 않을 것이고, 만약 그렇게 되면 거기는 면민이나 동민들이나 도민들이 많이 왔다 갔다 하기 때문에 그런 데 사실 소식지를 비치해 놓는 것도 우리 도의원들의 활동을 직접 보고 느끼지 못한 부분을 서면으로라도 볼 수 있지 않겠나 싶은데, 내년에는 좀 가능할 수 있겠습니까?
○사무처장 하승철 예, 노력해서 예산도 늘리고, 계획 잘 세워서 홍보 많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부수도 더 늘리는 방향으로 계획을 짜겠습니다.
○김홍진 위원 내년에는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천영기 김해 출신 김홍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토론하실 위원님 계시면 토론해 주십시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토론하실 위원님 없으므로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2015회계연도 의회사무처 소관 세입·세출결산 승인의 건을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336회 정례회 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 09분 산회)

○출석위원수 10인

○출석위원
천영기 강용범 김홍진
박정열 여영국 예상원
이성애 전현숙 한영애
허좌영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박종수

○출석공무원
사무처장 하승철
총무담당관 김제홍
의사담당관 구인모
입법정책담당관 하태봉
 
○속기사
강기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