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83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교육청) 제1차 (1) 2021.03.11

영상자료

제383회 경상남도의회(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교육청)회의록 제1호
경상남도의회사무처

일시 : 2021년 3월 11일(목)
장소 :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위원장 사임의 건
2. 부위원장 사임의 건
3. 위원장 선임의 건
4. 부위원장 선임의 건

심사된 안건
1. 위원장 사임의 건
2. 부위원장 사임의 건
3. 위원장 선임의 건
ㅇ 위원장(이옥선) 인사
4. 부위원장 선임의 건

(16시 01분 개의)
○위원장 강근식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83회 경상남도의회 임시회 교육청 소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세계적으로 1억명 이상의 확진자가 발생했고, 불안한 상황이 지금도 지속되고 있지만 현재 백신 보급으로 연말쯤이면 경제가 서서히 회복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는 만큼 모두가 힘을 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지역 의정활동으로 바쁘신데도 불구하고 이렇게 회의에 참석해 주신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 회의는 교육청 소관 2021년도 본예산 심사를 위하여 지금까지 맡아온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위원장, 부위원장직을 사임하고 이 자리를 채워 주실 위원장, 부위원장을 새로이 선임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저는 지난 11월 26일부터 예결특위 위원장으로 소위 맡은바 소임을 다하였고, 2021년 예산안도 코로나19로 급속도로 변화된 환경에 맞게 학교 원격 교육과 학습 안전망 구축, 그린스마트 학교 등 학생들을 위한 교육 사업에 꼼꼼하게 반영될 수 있도록 신속하면서 효율적인 심사를 하였습니다.
그동안 저를 정성껏 지원해 주신 위원님들께 각별한 감사를 드리면서 앞으로도 우리 예결특위가 성과를 내도록 예결위원으로서 잘 뒷받침하도록 하겠습니다.

1. 위원장 사임의 건
2. 부위원장 사임의 건
(16시 04분)
○위원장 강근식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사임의 건과 의사일정 제2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사임의 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경상남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3항에 따라 특별위원회 위원장, 부위원장 사임은 위원회의 동의를 얻어 그 직을 사임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사임의 건을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사임의 건을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후에 회의 안건은 임시위원장님께서 진행하시겠습니다.
그동안 협조해 주신 위원님들께 다시 한번 머리 숙여 감사드립니다.
(강근식 위원장, 유계현 위원장직무대행과 사회교대)

3. 위원장 선임의 건
(16시 06분)
○위원장직무대행 유계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위원회 소속 유계현 위원입니다.
경상남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제2항에 따라서 위원장이 선임될 때까지 출석 위원 중에 최다선 의원 중 연장자가 위원장 직무를 대행하도록 되어 있어 본 위원이 위원장 선임을 위한 임시위원장직을 맡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원만한 회의 진행이 될 수 있도록 여러 위원님께서는 의사 진행에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3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경상남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제1항에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위원회에서 호선토록 되어 있습니다.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위원장 선임은 후보자를 구두로 추천하고, 후보자 추천 결과 1명 추천 시에는 합의추대 형식으로 투표 없이 선임하며, 2명 이상 추천 시에는 투표에 의하여 결정하도록 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위원장 후보자를 추천받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으로 추천하실 위원님이 계시면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황보길 위원님.
○황보길 위원 반갑습니다.
황보길 위원입니다.
위원장 후보를 추천하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만날 때마다 웃음을 잃지 않으시고 웃는 속에서 큰 정치를 하고 계시는 이옥선 위원님을 추천하고자 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직무대행 유계현 황보길 위원께서 이옥선 위원을 추천하셨습니다.
또 추천하실 분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다른 분의 추천이 없으므로 이옥선 위원을 위원장으로 선임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이옥선 위원이 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위원장으로 선임되신 이옥선 위원께 위원장 직무를 인계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 진행에 협조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옥선 위원장님 나오셔서 인사 말씀과 함께 계속해서 회의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계현 위원장직무대행, 이옥선 위원장과 사회교대)
ㅇ 위원장(이옥선) 인사
○위원장 이옥선 먼저 추천해 주신 황보길 위원님을 비롯해서 위원님들께서 어쨌든 우리 교육청 소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직을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너무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또 방금 말씀하신 대로 웃음을 잃지 않고 우리 위원회가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잘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어쨌든 도민의 혈세가 쓰이는 만큼 좀 더 심도 있는 심사와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서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그러면 계속해서 의사 진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4. 부위원장 선임의 건
(16시 08분)
○위원장 이옥선 다음 의사일정 제4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경상남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에 따라서 부위원장을 선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위원장 선임 방법처럼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부위원장 후보자를 추천받도록 하겠습니다.
부위원장으로 추천하실 위원님 계시면 추천해 주십시오.
박문철 위원님.
○박문철 위원 부위원장을 추천하도록 하겠습니다.
부위원장은 재선 의원이신 예상원 위원님을 추천하고, 지금 아마 지역구의 급한 사정으로 자리를 잠깐 비운 것 같은데, 아마 열심히 할 거라고 저는 생각하고 부위원장으로 추천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옥선 방금 박문철 위원께서 예상원 위원을 추천해 주셨습니다.
또 추천하실 분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습니까?
그럼 다른 분 추천이 없으므로 예상원 위원을 부위원장으로 선임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예상원 위원이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방금 선임되신 부위원장님께서는 의정활동으로 회의에는 지금 참석하지 못하셔서 인사 말씀은 생략하도록 하고, 다음에 참석하셨을 때 대신 듣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적극 협조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이상으로 제383회 경상남도의회 임시회 교육청 소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1차 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 10분 산회)

○출석 위원(10인)
이옥선 강근식 강철우
김경영 박문철 빈지태
옥은숙 유계현 황보길
황재은

○출석 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박기병

○속기사
강기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