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77회 남부내륙철도(서부경남KTX)조기건설을위한특별위원회 제9차 (1) 2020.07.23

영상자료

제377회 경상남도의회(임시회)
남부내륙철도(서부경남KTX)조기건설을위한특별위원회회의록 제9호
경상남도의회사무처

일시 : 2020년 7월 23일(목)
장소 : 남부내륙철도(서부경남KTX)조기건설을위한특별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남부내륙철도(서부경남KTX) 조기 건설을 위한 특별위원회 활동 기간 연장의 건
2. 위원장 사임의 건
3. 위원장 선임의 건
4. 부위원장 선임의 건

심사된 안건
1. 남부내륙철도(서부경남KTX) 조기 건설을 위한 특별위원회 활동 기간 연장의 건(남부내륙철도(서부경남KTX) 조기건설을 위한 특별위원장 제안)
2. 위원장 사임의 건
3. 위원장 선임의 건
ㅇ 위원장(강근식) 인사
4. 부위원장 선임의 건
ㅇ 부위원장(황재은) 인사

(13시 31분 개의)
1. 남부내륙철도(서부경남KTX) 조기건설을 위한 특별위원회 활동 기간 연장의 건(남부내륙철도(서부경남KTX) 조기건설을 위한 특별위원장 제안)
○위원장 장규석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77회 경상남도의회 임시회 남부내륙철도(서부경남KTX) 조기 건설을 위한 특별위원회 제9차 회의를 개의합니다.
오늘 회의는 우리 특위가 남부내륙철도 조기 건설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활동 기간을 연장하고자 하는 것으로 2019년 1월 29일 남부내륙철도 정부 재정 사업 확정으로 서부 경남 성장 축을 확보하고, 조선업 등 경기 불황으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우리 특위가 목표한 소기의 성과를 거두었고, 남부내륙철도의 조기 건설이라는 50여 년간의 지역 숙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앞으로 위원님들의 각별한 관심과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남부내륙철도(서부경남KTX) 조기 건설을 위한 특별위원회 활동 기간 연장의 건을 상정합니다.
그동안 우리 특위는 2018년 7월 27일부터 지금까지 지역 정치권과의 연대, 조기 건설 홍보물 제작 등을 통한 도민 공감대 형성, 학술대회 개최, 창원시의 서부경남KTX 노선 변경 주장 철회 촉구 기자회견 개최 등 남부내륙철도 조기 건설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였고, 이러한 우리 특위의 활동으로 정부 재정 사업 확정, 예타 면제라는 소기의 성과를 달성하였으나, 아직은 사업 착공 시까지 역사 위치 결정, 기본 실시 설계 등 많은 과제들이 남아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관련 지자체 및 지역 정치권, 도민들의 여론 결집 등 남부내륙철도 건설이 하루빨리 본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활동 기간 연장이 필요합니다.
이와 같은 사유로 배부해 드린 연장안대로 남부내륙철도(서부경남KTX) 조기 건설을 위한 특별위원회 활동 기간을 2021년 7월 26일까지 1년간 연장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위원장 사임의 건
(13시 33분)
○위원장 장규석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남부내륙철도(서부경남KTX) 조기 건설을 위한 특별위원회 위원장 사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경상남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3항에 따라 특별위원회 위원장 사임은 위원회의 동의를 얻어 그 직을 사임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위원장 사임의 건을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동안 협조해 주신 위원님들께 다시 한번 머리 숙여 감사드립니다.
(장규석 위원장, 강근식 위원장대리와 사회교대)
○위원장대리 강근식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남부내륙철도(서부경남KTX) 조기 건설을 위한 특별위원회 위원장 사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아, 미안합니다.
그동안 특위 위원장을 맡아 우리 특위를 원만하게 잘 이끌어 주신 데 대해 부위원장으로서 장규석 전 위원장님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회의를 계속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이 사임한 관계로 경상남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에 따라 위원장이 새로 선임될 때까지 제가 위원장의 직무를 대행하도록 하겠습니다.

3. 위원장 선임의 건
(13시 35분)
○위원장대리 강근식 그러면 의사일정 제3항 남부내륙철도(서부경남KTX) 조기 건설을 위한 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경상남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1항에 따라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위원회에서 호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호선 방법은 추천이나 무기명 투표 등의 방법이 있겠습니다만 추천에 의해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의 의견은 어떻습니까?
(“좋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호선 방법은 추천에 의한 방법으로 하겠습니다.
위원장으로 추천하실 위원님 계시면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오성 위원님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송오성 위원 그동안 우리 특별위원회의 부위원장을 맡으셔서 애를 많이 써 주셨고, 통영에서 KTX 관련해서 너무나 열심히 해 주셨던 우리 강근식 위원님을 위원장으로 추천합니다.
○위원장대리 강근식 다른 위원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추천이 없으므로 본 위원을 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위원이 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ㅇ 위원장(강근식) 인사
(13시 36분)
○위원장 강근식 먼저 그동안 특위를 위해 노고를 아끼지 않으신 위원님들도 계신데 부족한 저를 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며, 전임 위원장님을 비롯한 동료 위원 여러분의 열정과 노력에 다시 한번 경의를 표합니다.
위원님들께서 잘 아시는 바와 같이 남부내륙철도 사업은 경남의 오래된 숙원 사업으로 지난해 정부 재정 사업으로 확정, 예타 면제라는 소기의 성과를 거두었으나 아직 사업 착공 시까지 역사 위치 결정, 역세권 개발, 기본계획 수립 등 많은 과제들이 남아있는 상황입니다.
남부내륙철도가 하루빨리 본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한 분 한 분의 말씀을 귀하게 여기고, 위원님들의 좋은 지혜를 한 데 모아 열심히 활동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본 위원이 남부내륙철도 조기 건설 추진을 위해 맡은 바 소임을 다할 수 있도록 위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계속해서 의사 진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4. 부위원장 선임의 건
(13시 37분)
○위원장 강근식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남부내륙철도(서부경남KTX) 조기 건설을 위한 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경상남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1항과 제2항에 따라 특별위원회는 부위원장 1명을 두며 위원회에서 호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호선 방법은 위원장 선임 방법과 마찬가지로 추천에 의한 방법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의 의견은 어떠십니까?
(“좋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호선 방법은 추천에 의한 방법으로 하겠습니다.
추천하실 위원님 계시면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진부 위원님.
○김진부 위원 조금 전에 저희들 간담회에서, 더불어민주당 황재은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강근식 김진부 위원께서 황재은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 추천이 있었습니다.
다른 추천 위원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황재은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황재은 위원이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ㅇ 부위원장(황재은) 인사
(13시 39분)
○위원장 강근식 그러면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황재은 위원님께서는 자리에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황재은 위원 감사합니다.
남부내륙철도 건설이 하루빨리 본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신임으로 특별위원회 위원장이 되신 강근식 위원님과 여러 위원님을 모시고 열심히 활동하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강근식 수고하셨습니다.
많이 좀 도와주십시오.
이상으로 제377회 임시회 남부내륙철도(서부경남KTX) 조기 건설을 위한 특별위원회 제9차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3시 40분 산회)

○출석 위원(11인)
강근식 황재은 김성갑
김윤철 김진부 김현철
박정열 성연석 송오성
장규석 황보길

○출석 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황외성

○속기사
강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