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82회 가야사 연구 복원 사업추진 특별위원회 제7차 (1) 2021.01.12

영상자료

제382회 경상남도의회(임시회)
가야사연구복원사업추진특별위원회회의록 제7호
경상남도의회사무처

일시 : 2021년 1월 12일(화)
장소 : 가야사연구복원사업추진특별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위원장 사임의 건
2. 위원장 선임의 건
3. 가야사 연구복원사업 추진 특별위원회 활동기간 연장의 건

심사된 안건
1. 위원장 사임의 건
2. 위원장 선임의 건
ㅇ 위원장(황재은) 인사
3. 가야사 연구복원사업 추진 특별위원회 활동기간 연장의 건(가야사연구복원사업추진특별위원장 제안)

(13시 42분 개의)
○위원장 김진기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82회 경상남도의회 임시회 가야사 연구복원사업 추진 특별위원회 제7차 회의를 개의합니다.
오늘 회의는 우리 특위가 가야사 관련 특별법 제정 및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 등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활동기간을 연장하고자 하는 것으로, 지난 1월 17일부터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국회가 역사문화권 정비 등에 관한 특별법 제정에 이르게 하는 등 우리 특위가 목표한 소기의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앞으로 위원님들의 각별한 관심과 많은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1. 위원장 사임의 건
(13시 43분)
○위원장 김진기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가야사 연구복원사업 추진 특별위원회 위원장 사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경상남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 제3항에 따라 특별위원회 위원장 사임은 위원회의 동의를 얻어 그 직을 사임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위원장 사임의 건을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동안 협조해 주신 위원님께 다시 한번 머리 숙여 감사드립니다.
지난 2년간의 위원장 활동을 통해서 위원님들께서 너무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시고 또 큰 활약을 해 주신 덕분에 가야사 특위가 많은 역할과 도정에 많은 힘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계속 위원님들께서 더 큰 힘을 발휘해서 우리 특위가 제2기 집행부가 구성이 되고 더 많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위원님께 머리 숙여 감사드리고 그동안에 감사했습니다.
고맙습니다.
(“고맙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장내박수)
(김진기 위원장, 강철우 부위원장과 사회교대)

2. 위원장 선임의 건
(13시 45분)
○위원장대리 강철우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가야사 연구복원사업 추진 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그동안 특위 위원장을 맡아 우리 특위를 원만하게 잘 이끌어주신 것에 대해 부위원장으로서 김진기 전 위원장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위원장님이 사임한 관계로 경상남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에 따라 위원장이 새로 선임될 때까지 제가 위원장의 직무를 대행토록 하겠습니다.
경상남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 제1항에 따라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위원회에서 호선토록 되어 있습니다.
호선방법은 추천이나 무기명투표 등의 방법이 있겠습니다만 추천에 의해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의견은 어떻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호선방법은 추천에 의한 방법으로 하겠습니다.
위원장으로 추천하실 위원님 계시면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용곤 위원님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용곤 위원 창녕 출신 신용곤 위원입니다.
지금 우리 가야사 특별위원회가 2년 동안 열심히 김진기 위원장님을 위시해서 위원님들이 최선을 다해서 노력을 했는데, 이번에는 여자 위원을 위원장으로 추천을 한번 해 보고 싶습니다.
큰 열정을 가지고 우리 위원회를 이끌어 가실 한 분이 계시는데, 황재은 위원님을 위원장으로 추천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강철우 신용곤 위원께서 황재은 위원을 위원장으로 선임하자는 추천이 있었습니다.
다른 추천 위원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추천이 없으므로 황재은 위원을 위원장으로 선임코자 하는데 이가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황재은 위원이 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위원장으로 선임되신 황재은 위원께 위원장 직무를 인계토록 하겠습니다. 의사진행에 협조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황재은 위원장님 나오셔서 인사 말씀과 함께 계속해서 회의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철우 부위원장, 황재은 위원장과 사회교대)
ㅇ 위원장(황재은) 인사
(13시 48분)
○위원장 황재은 감사합니다.
먼저 그동안 특위를 위해 노고를 아끼지 않으신 여러 위원님들도 계신데 부족한 저를 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전임 위원장을 비롯한 동료 위원 여러분의 열정과 노력에 다시 한번 경의를 표합니다.
위원님들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가야유적 조사·연구는 국정과제 추진에 가장 우선되어야 할 사업이며, 가야유적의 95.7%가 비지정문화재로 가야사의 온전한 재조명과 역사적 가치 회복을 위해 학술조사 지원이 시급하고, 또한 2022년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를 위해 힘을 모아야 할 때입니다.
우리 위원님들의 좋은 지혜를 한데 모아 남은 기간 동안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한 분 한 분의 말씀을 귀하게 여기고 열심히 활동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본 위원이 가야사 연구복원사업 추진을 위해 맡은 바 소임을 다할 수 있도록 위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고맙습니다.

3. 가야사 연구복원사업 추진 특별위원회 활동기간 연장의 건(가야사연구복원사업추진특별위원장 제안)
(13시 49분)
○위원장 황재은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가야사 연구복원사업 추진 특별위원회 활동기간 연장의 건을 상정합니다.
그동안 우리 특위는 2019년 1월 17일부터 지금까지 가야사 연구·복원에 관한 특강, 가야사 관련 지자체, 유적 현장방문, 비지정문화재 연구 활성화를 위한 캠페인, 한국지방정부학회와 공동학술대회 개최, 국회 방문을 통한 가야사 특별법 제정 등을 지속적으로 노력하였고, 이러한 우리 특위의 활동으로 20대 국회 마지막 본회의에서 역사문화권 정비 등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되는 성과를 달성하였습니다.
역사문화권 정비 등에 관한 특별법 통과로 우리 도의 가야사 연구복원 사업의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추진을 위해 초광역협력 가야문화권 조성 기본계획 수립, 역사문화유산 가치 증진, 관광인프라 및 산업기반 확충, 광역적 연계·협력체계 구축 등 가야사의 온전한 재조명과 역사적 가치 회복을 위한 전략이 필요하고, 또한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노력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에 관해 집행부와 함께 정치권, 지자체, 도민들의 공감대 형성으로 비지정 가야문화재 조사·연구 지원, 초광역협력 가야문화권 조성 기본계획 수립, 2022년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를 위해 활동기간 연장이 필요합니다.
이와 같은 사유로 배부해 드린 연장안대로 가야사 연구복원사업 추진 특별위원회 활동기간을 2022년 1월 16일까지 1년간 연장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유인물은 전자회의록에 실음)
!#A17663##382_9_가야사연구복원사업추진특별위원회_7차 1 가야사 연구복원사업 추진 특별위원회 활동기간 연장의 건#!
이것으로 제382회 임시회 가야사 연구복원사업 추진 특별위원회 제7차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그전에 부족하지만 추천해 주신 신용곤 위원님, 그리고 지금까지 가야사 특위를 훌륭하게 이끌어주신 김진기 위원장님, 그리고 강철우 부위원장님, 그리고 여러 위원님들 모시고 남은 과제 열심히 해서 가야사의 온전한 재조명과 역사적 가치 회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그런 위원장으로서의 역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장내박수)
산회를 선포합니다.
(13시 52분 산회)

○출석 위원(11인)
황재은 강철우 김윤철
김진기 박우범 신영욱
신용곤 심상동 이영실
장규석 표병호

○출석 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황외성

○속기사
이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