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96회 본회의 제1차 (1) 2022.07.05

영상자료

제396회 경상남도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경상남도의회사무처

2022년 7월 5일(화) 오후 2시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1. 의장 선거
2. 부의장 선거
3. 제396회 경상남도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부의된 안건
ㅇ 사무처장 보고
1. 의장 선거
ㅇ 의장후보 정견발표
ㅇ 의장(김진부) 당선인사
2. 부의장 선거
ㅇ 부의장후보 정견발표
ㅇ 부의장(최학범·강용범) 당선인사
3. 제396회 경상남도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 제의)
ㅇ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14시 02분 개의)
○의사담당관 조정호 의사담당관입니다.
지금부터 제12대 경상남도의회 개원을 위한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일정을 말씀드리면 곧이어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고 의장·부의장 선거가 실시되겠습니다.
선거가 끝나면 정회를 한 후 제12대 개원식이 이 자리에서 거행되겠으며, 이어서 임시회 회기 결정 등 의사일정이 진행되겠습니다.
그리고 제1차 본회의 산회 후에는 의회 1층 로비에서 개원 축하연이 열리겠습니다.
그러면 이삼희 의회사무처장으로부터 이번 임시회의 집회 경위에 대한 보고와 의장 선거를 진행하실 의장직무대행 의원님에 대한 소개가 있겠습니다.
ㅇ 사무처장 보고
○사무처장 이삼희 의회사무처장 이삼희입니다.
먼저 의원님들의 제12대 경상남도의회 의원 당선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성공적인 의정활동을 기원 올립니다.
지방의회 의원 총선거 후 처음 열리게 되는 경상남도의회 임시회의 집회에 관한 사항 등을 보고 올리겠습니다.
지난 6월 1일 실시된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쉰여덟 분의 지역구 의원님과 여섯 분의 비례대표 의원님들께서 당선이 되셨고 예순네 분 모두 의원님들께서 등록을 마치셨습니다.
오늘 개의되는 제396회 임시회는 지방자치법 제54조제1항에 따라 의회사무처장이 지난 7월 1일 공고하여 집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본회의장 의석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지금 의원님께서 앉아 계신 좌석은 경상남도의회 회의 규칙 제3조제2항에 따라 지역 선거구와 비례대표 순서로 배정이 되었으며, 상임위원회가 구성될 때까지만 사용하실 의석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의장 선거를 진행하실 의장직무대행 의원님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63조에 따라 최다선 의원이신 김진부 의원님께서 의장직무대행을 맡으셔야 하나, 의장 후보로 등록하시게 되어 다음 순위인 밀양시 제2선거구 출신 예상원 의원님께서 의장 선거를 위한 회의를 진행하시겠습니다.
그러면 예상원 의장직무대행님께서는 앞으로 나오셔서 회의를 진행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의장직무대행 예상원 반갑습니다.
예상원입니다.
개의에 앞서 의원님들께 안내 말씀 올리겠습니다.
집행부 관계 공무원들은 의장·부의장 선거를 마친 후 본회의에 참석할 예정입니다.

(14시 06분 개의)
○의장직무대행 예상원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96회 경상남도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마스크를 쓸까요?
(“편하게 하세요”하는 의원 있음)
(“벗고 하세요”하는 의원 있음)
벗고 해도 되겠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거리가 있으니까 벗고 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저는 밀양시 제2선거구 출신 예상원 의원입니다.
먼저 지난 6월 1일 지방선거의 힘들고 어려운 경쟁에서 승리하시어 이렇게 영광스러운 자리에 함께하신 의원님 한 분 한 분께 축하의 말씀을 드리며, 제12대 경상남도의회 개원에 따른 제396회 임시회를 개회하는 뜻깊은 자리에서 의장직무대행으로서 회의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잠시 동안의 사회가 되겠습니다마는 다소 부족한 점이 있더라도 넓으신 아량으로 이해하여 주시고 원활하게 회의가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의장 선거
(14시 08분)
○의장직무대행 예상원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의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장 선거는 지방자치법 제57조 및 경상남도의회 회의 규칙 제8조와 제8조의2에 따라 후보로 등록된 의원 중에 기표 방법에 의한 무기명투표로 실시하며,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자를 당선자로 결정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ㅇ 의장후보 정견발표
(14시 09분)
○의장직무대행 예상원 제12대 경상남도의회 전반기 의장 후보에 김진부 의원님 한 분이 등록하셨습니다.
그러면 투표에 앞서 의장 후보로 등록하신 의원님의 정견 발표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김진부 의원님 나오셔서 정견 발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진부 의원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경상남도의회 제12대 전반기 의장 후보 진주 출신 김진부 의원입니다.
먼저 경남도의 입성을 진심으로 축하를 드립니다.
제12대 함께하게 되어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2020년 12월 9일 지방의회 역사에 획기적인 일이 일어났습니다.
도민 여러분들과 선배 의원님들의 줄기찬 노력으로 30년 만에 의회 인사권 독립과 정책 지원 인력을 확충할 수 있는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이 이루어졌습니다.
따라서 지금은 미비한 제도를 바로잡고 경남도와 경상남도교육청과 관계에 있어 오직 도민만을 위한 명실상부한 균형과 견제의 관계 형성이 필요합니다.
때문에 오랜 의원 경험과 경륜이 어느 때보다 절실합니다.
제가 도의회 의장이 된다면 도의원으로 선출되신 한 분 한 분마다 의장의 자질을 갖추신 분인 만큼 모두가 의장이라는 마음으로 대소사를 함께 논의해서 의원님들의 민의를 대변하겠습니다.
도민만을 위한 의회다운 의회를 목표로 도민 중심의 의회, 의회와 의원이 중심이 되는 의회가 되도록 운영하겠습니다.
의장 업무 수행에 있어 내부적으로 기존의 제도를 기반으로 내실을 다져 나가되, 의회 관련 제도 개혁에 적극 나서겠습니다.
첫째, 객관적 시스템에 의한 위원회 중심의 운영으로 예측 가능하고 신뢰받는 의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명실상부한 인사권 독립을 이루어내고 적재적소의 인력 배치와 안정성 확보를 위한 광역의회, 시·군의회 등 인사 교류 기틀 마련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세 번째, 입법 지원을 강화하여 불필요한 조례는 과감하게 폐지하고 중복 내용이 있는 조례는 통합을 하고 신규 조례가 필요한 부분은 빠르게 제정하겠습니다.
넷째, 전문위원실 기능 강화는 물론이고 의원님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기회 부여, 연구, 입법 정책 기능 제고를 위한 인력 지원 등 의회 전문성 강화에 부족함이 없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의원님들 관심이 많은 지역 균형 발전, 지방 소멸, 도농 간 격차 해소 등 지역 현안에 대하여는 간담회·특별위원회 활동 등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을 도민들이 손쉽게 알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언론 홍보도 강화하겠습니다.
여섯 번째, 의회와 도정 발전을 위한 좋은 아이디어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의견을 수렴하겠습니다.
일곱 번째, 지방의회 발전을 위한 지방의회법 제정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외에도 많은 할 일이 있고 의원님들의 의견이 많으리라 생각합니다.
도민의 삶의 질 향상과 도정 발전을 위한 길인 격 없이 소통하고 누구에게나 열린 편안한 의회를 만들겠습니다.
지역과 이념을 벗어나서 모든 의원님들과 함께 손잡고 저의 오랜 지방의회 활동 경험을 밑거름 삼아 경남도의회가 본연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직무대행 예상원 김진부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회의 규칙 제47조제2항에 따라 투·개표 상황의 점검과 계산을 위하여 감표위원을 지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위원은 경상남도의회 의장·부의장 등 선거관리규정 제11조에 따라 연소자 순으로 거제시 윤준영 의원님, 하동군 김구연 의원님, 김해시 이시영 의원님, 진주시 정재욱 의원님 이상 네 분으로, 감표위원석으로 나오셔서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께서는 명패함과 투표함, 그리고 기표소 내부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 명패함, 투표함, 기표소 점검)
모두 이상 없으십니까?
(“예”하는 감표위원 있음)
이상이 없으므로 사무직원들께서는 명패함과 투표함에 열쇠를 채워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지금부터 투표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담당관 나오셔서 투표 방법에 관한 설명과 투표하실 의원님들을 호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관 조정호 의사담당관입니다.
모니터의 투표 방법 안내 자료를 중심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의장 선거의 투표 방법은 투표용지를 사용하여 기표 방법에 의한 무기명투표로 실시하게 됩니다.
호명되신 순서대로 나오셔서 감표위원석에서 명패와 투표용지를 받으시고 의원석에서 보실 때 중앙 통로를 중심으로 우측에 계신 의원님께서는 우측 기표소에서, 좌측에 계신 의원님께서는 좌측 기표소에서 후보자의 기표란에 지정된 기표 용구만을 사용하여 정확하게 기표하신 다음 명패는 명패함에, 투표용지는 투표함에 각각 넣고 자리로 돌아가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당선자 결정은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 득표로 하며, 1차 투표에서 과반 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2차 투표를 하고, 2차 투표에서도 과반 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등록 후보자가 1명으로 결선 투표를 할 수 없어 다시 선거일을 정하여 선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투·개표 진행 순서와 투표의 유·무효 판정 자료 및 선거 관련 법규 등은 모니터의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고 호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호명되시는 순서대로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14시 16분 투표개시)
(의사담당관 : 의원성명 호명)
이상으로 호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직무대행 예상원 의원님들 투표 다하셨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더 이상 투표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투표종료를 선포합니다.
(14시 25분 투표종료)
다음은 개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직원들께서는 명패함을 개표대로 옮겨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을 열어서 명패수를 집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수를 집계한 결과 모두 64개입니다.
직원들께서는 투표함을 개표대로 옮겨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을 열어 투표수를 집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수를 집계한 결과 모두 64매로 명패수와 같습니다.
이어서 표 집계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는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표 집계)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64매 중 김진부 의원님 61표, 무효 3표, 기권 0표로 과반수를 득표한 김진부 의원님께서 제12대 경상남도의회 전반기 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일동박수)
감표위원님들께서는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ㅇ 의장(김진부) 당선인사
(14시 31분)
○의장직무대행 예상원 그러면 의장으로 당선되신 김진부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인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진부 의원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저를 의장으로 선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당선의 기쁨도 크지만 과도기적인 지방의회의 산적한 일과 시기적인 중요성을 생각하니 무거운 책임감도 함께 느끼고 있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의회는 도민 대의기관으로 한 분 한 분이 입법기관이고 협의체임을 잘 알고 있습니다.
또한 의장의 자리는 의원님 여러분들과 역할 분담임을 잘 알고 있습니다.
도민만을 위한 의회다운 의회를 목표로 도민 중심 의회, 의회와 의원이 중심이 되는 의회가 되도록 운영하겠습니다.
함께 의논하고 협의해서 의회 운영 시스템을 위한 합리적인 운영을 하겠습니다.
외부적으로는 지방의회 기본법인 지방의회법 제정에 최선을 다하고 의회 내에서는 도민의 복리증진과 도정 발전이라는 공동 목표를 위한 의원님들의 활동 지원을 위해서라면 기존 제도 하에서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찾는 데 노력하겠습니다.
오늘 의원님들께 약속드린 내용은 물론, 산적한 현안들을 하루빨리 챙겨 12대 의회가 미래 의회 발전에 큰 주춧돌을 놓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년 후 자리를 떠날 때 여러분과 도민에게 박수받고 좋은 기억을 남기는 의장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직무대행 예상원 다시 한번 박수 쳐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박수)
그러면 회의 진행을 교대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의사 진행에 협조해 주신 의원 여러분 감사드리고, 김진부 의장님께서는 의장석으로 나오셔서 회의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상원 의장직무대행, 김진부 의장과 사회교대)

2. 부의장 선거
(14시 34분)
○의장 김진부 예상원 의원님 회의 진행하시느라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지금부터 제가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부의장 선거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부의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부의장 선거는 지방자치법 제57조 및 경상남도의회 회의 규칙 제8조와 제8조의2에 따라 후보로 등록된 의원 중 기표 방법에 의한 무기명투표로 두 분을 선출하되, 한 분을 먼저 선출한 후 이어서 다른 한 분을 선출하도록 하겠습니다.
ㅇ 부의장후보 정견발표
(14시 35분)
○의장 김진부 투표에 앞서 첫 번째 선출할 부의장 후보로 등록하신 의원님의 정견 발표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발표 시간은 5분 이내입니다.
제12대 경상남도의회 전반기 첫 번째 선출할 부의장 후보에 최학범 의원님 한 분이 등록하셨습니다.
그러면 최학범 의원 나오셔서 정견 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학범 의원 존경하는 김진부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제12대 경상남도의회 전반기 제1부의장 선거에 출마한 김해 출신 최학범 의원입니다.
저는 제9대 도의원, 제10대 전반기 교육위원장을 거친 3선 의원으로 제1부의장에 출마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이 자리를 빌려 이번 지방선거에 지역민의 선택을 받으신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축하 인사를 드리며, 훌륭하신 의원님들과 의정활동을 하게 된 것을 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제1부의장 출마에 임하는 제 각오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화합하고 신뢰받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그동안의 의정활동 경험을 살려 의장님을 보좌하고 의원님들과 적극 소통하여 반목하고 갈등하는 의회가 아닌 화합하고 신뢰받는 의회로 거듭 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선배 의원님들께는 믿음직한 후배로, 후배 의원님들께는 든든한 선배로 크고 작은 모든 일에 의원님들과 함께 하는 부의장이 되겠습니다.
둘째, 새로운 의회상 정립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지방의회는 지난 1월 13일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을 통해 인사권 독립, 정책 지원, 전문인력 도입 등 권한과 위상이 강화되었습니다.
새로운 의회에 대한 도민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지방의회의 자율성과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완벽한 인사권 독립, 정책지원관 인원 확충 등 다양한 고민과 방법을 강구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일 잘하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현재 경남도는 경제, 일자리, 지역 소멸 등 많은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에 우리 의회의 역할도 더욱 강력하게 요구될 것으로 보입니다.
의회 본연의 기능인 집행기관에 대한 견제와 감시뿐만 아니라 다양한 정책 제안과 입법 중심의 일하는 의회로 인정받고, 의원님 한 분 한 분의 활발한 의정활동에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더 깊게 살피고 더 넓게 소통하겠습니다.
많은 지지와 성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진부 최학범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장 선거 시의 감표위원님들께서는 나오셔서 계속 수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표위원님들께서는 명패함과 투표함, 그리고 기표소 내부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 명패함, 투표함, 기표소 점검)
모두 이상이 없습니까?
(“예”하는 감표위원 있음)
이상이 없으므로 사무직원들께서는 명패함과 투표함에 열쇠를 채워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지금부터 첫 번째 부의장 선출을 위한 투표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담당관 나오셔서 투표 방법에 대한 설명과 투표하실 의원님들을 호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관 조정호 의사담당관입니다.
제1부의장 선거의 투표 방법에 대해 모니터의 투표 방법 안내 자료를 중심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부의장 선거의 투표 방법은 의장 선거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되겠습니다.
제1부의장 선거의 당선자 결정은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 득표로 하며, 1차 투표에서 과반 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2차 투표를 실시하고, 2차 투표에서도 과반 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등록 후보자가 한 명으로 결선 투표를 할 수 없어 다시 선거일을 정하여 선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호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호명되시는 순서대로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14시 41분 투표개시)
(의사담당관 : 의원성명 호명)
이상 호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진부 의원님들 투표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더 이상 투표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투표종료를 선포합니다.
(14시 48분 투표종료)
다음은 개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직원들께서는 명패함을 개표대로 옮겨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을 열어 명패수를 집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수를 집계한 결과 모두 64개입니다.
직원들께서는 투표함을 개표대로 옮겨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을 열어 투표수를 집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수를 집계한 결과 모두 64매로 명패수와 같습니다.
이어서 표 집계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는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표 집계)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64매 중 최학범 의원 60표, 무효 1표, 기권 3표로 과반수를 득표한 최학범 의원께서 제12대 경상남도의회 전반기 부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4시 54분)
당선인사는 다른 한 분의 부의장 선거가 끝난 다음에 듣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위원님들께서는 의석으로 잠시 돌아가 주시기 바라며, 계속해서 부의장 선거를 진행하겠습니다.
그러면 투표에 앞서 두 번째 선출할 부의장 후보로 등록하신 강용범 의원님의 정견 발표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발표시간은 5분 이내입니다.  그러면 강용범 의원님 나오셔서 정견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용범 의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정견발표에 앞서 의원님 여러분께 양해말씀을 부탁드립니다.
앞서 의장님과 제1부의장 후보님께서 정견발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정견발표보다는 후보 인사말로 대신할까 합니다.
인사말에 앞서 먼저 김진부 의장님과 최학범 제1부의장 당선을 축하드립니다.
존경하는 김진부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님 여러분!
반갑습니다.
민주 성지 창원 제8선거구 마산합포구 출신 강용범 의원입니다.
오늘 이 자리에 계신 의원님 여러분은 저보다도 유능하시고 풍부한 경험을 가지신 의원님들이 많이 계신데도 불구하고 감히 여러 가지로 부족한 저가 이번 제12대 전반기 의장단 선거에 제2부의장 후보로 출마를 결심하고 인사를 올립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여러분도 잘 아시다시피 사회 통상 관례나 의회 구성원에서 보면 부의장이 해야 할 역할이 무엇인지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엊그제 의총에서도 국민의힘 의장 후보를 선출할 때 후보님들 정책 공약을 잘 들었을 줄 압니다.
부의장이 해야 될 역할은 공약보다는 의장 당선자와 의원님 여러분들의 크고 작은 목소리들을 잘 경청하여 의장단과 집행부와 소통하고 협의하는 역할이 부의장이 해야 될 일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저는 마산, 창원 4선 시의원과 마산시 운영위원장, 부의장을 역임하면서 비회기 중에도 수시 등원하시는 의원님 한 분 한 분의 의견을 청취하고 함께 의논하며 집행부와 의장단이 소통하는 역할을 해 왔습니다.
특히 지역구가 의회와 가까운 창원에 있어 상시 등원을 하여 의원님 여러분과 함께 의정활동을 하겠습니다.
340만 도민과 함께 믿음과 신뢰가 있는 역동적인 경남도의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들의 지도 편달과 뜨거운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10대에 민주당에서 3선 의원으로 당선되신 류경완 의원님과 저는 또 10대에서 의정활동을 하셨고, 이번에 네 분의 민주당 의원 손덕상 의원님, 한상현 의원님, 유형준 의원님 네 분의 소중한 한 표도 오늘 저는 받고 싶습니다.
그래서 100% 지지를 받는 그런 제2부의장이 되겠습니다.
여러분의 따뜻한 소중한 한 표 저에게 지지해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의장 김진부 강용범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네 분의 감표위원들께서는 한 차례 더 수고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감표위원들께서는 명패함과 투표함의 이상 유무를 다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 명패함, 투표함, 기표소 점검)
  모두 이상이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감표위원 있음)
  이상이 없으므로 사무직원들께서는 명패함과 투표함에 열쇠를 채워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지금부터 두 번째 부의장 선출을 위한 투표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담당관 나오셔서 투표방법에 대한 설명과 투표하실 의원님들을 호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관 조정호 의사담당관입니다.
제2부의장 선거의 투표방법은 앞서 선출된 제1부의장 선거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되겠습니다.
그러면 호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호명되시는 순서대로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14시 59분 투표개시)
  (의사담당관 : 의원성명 호명)
  이상으로 호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진부 의원님들 투표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더 이상 투표하실 의원님이 없으므로 투표 종료를 선포합니다.
           (15시 07분 투표종료)
  다음은 개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직원들께서는 명패함을 개표대로 옮겨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을 열어 명패수를 집계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수를 집계한 결과 모두 64개입니다.
  직원들께서는 투표함을 개표대로 옮겨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을 열어 투표수를 집계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수를 집계한 결과 모두 64매로 명패수와 같습니다.
 이어서 표 집계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는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표 집계)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64매 중 강용범 의원 60표, 무효 2표, 기권 2표로 과반수를 득표한 강용범 의원께서 제12대 경상남도의회 전반기 부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감표위원들께서는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ㅇ 부의장(최학범·강용범) 당선인사
                       (15시 11분)
○의장 김진부 그러면 부의장으로 당선되신 두 분 의원님께 축하를 드리면서 당선인사 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최학범 부의장님 당선인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학범 의원 존경하는 김진부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제12대 전반기 제1부의장 당선인 최학범입니다.
제12대 경상남도의회 전반기 제1부의장으로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앞선 정견발표에서 밝힌 것처럼 늘 의원님 곁에서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에 어려움이 없도록 살피고 소통하겠습니다.
또한 경남도민에게 일 잘하는 의회, 신뢰받는 의회가 되도록 부의장으로서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다시 한번 지지해 주시고 응원해 주신 모든 의원님들께 감사드리며 의원님들의 기대와 응원에 더욱 부응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일동박수)
○의장 김진부 최학범 부의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강용범 부의장님 당선인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용범 의원 존경하는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뜨거운 성원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제가 앞서 인사말에서 말씀드린 대로 340만 도민과 함께 믿음과 신뢰가 있는 역동적인 경상남도의회를 만드는 데 그 중추적인 역할을 하겠습니다.
더욱더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일동박수)
○의장 김진부 강용범 부의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의장·부의장 선거를 모두 마쳤습니다.
이어서 잠시 정회를 한 후 제12대 경상남도의회 개원식을 거행하고 바로 회의를 속개하여 이번 임시회 회기결정 등 의사일정을 진행하겠습니다.
그러면 개원식 준비를 위하여 3시 40분까지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5시 14분 회의중지)
(16시 02분 계속개의)
3. 제396회 경상남도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 제의)
○의장 김진부 회의를 속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3항, 제396회 경상남도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경상남도의회 회의 규칙 제13조와 제17조에 따르면 의회의 회기는 본회의의결로 집회 후 즉시 정하도록 되어 있으며, 회기 전체의 의사일정은 운영위원회와 협의하여 정해야 하나 아직 운영위원회가 구성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의장 제의로 제396회 임시회의 회기를 정하고자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모니터의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인물은 전자회의록에 실음)
!#A19707##396_0_본회의_1차 1 제396회 경상남도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그러면 이번 임시회의 회기는 7월 5일부터 7월 8일까지 4일간으로 하고 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ㅇ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의장 김진부 다음은 지방자치법 제84조와 경상남도의회 회의 규칙 제51조에 따른 회의록 서명의원을 선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선출되신 두 분의 의원님께서는 제396회 임시회 본회의 회의록에 서명하시게 되겠습니다.
제12대 의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우리 의회의 관례에 따라 시 지역 출신 의원 한 분과 군 지역 출신, 비례대표의원 한 분, 두 분의 의원을 시·군 선거구 순으로 선정하여 매 회기 의장 제의로 본회의에서 선출하고자 합니다.
그러면 순서에 따라 서민호 의원님과 권원만 의원님을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7월 6일, 내일 오후 2시에 개의하여 상임위원장 선거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396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 04분 산회)

【이의유무 찬반 의원 성명】
○제396회 경상남도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투표 의원(63인)
찬성 의원(63인)
강성중 강용범 권요찬 권원만
권혁준 김구연 김일수 김재웅
김진부 김태규 김현철 노치환
류경완 박남용 박동철 박병영
박성도 박인 박주언 박준
박진현 박춘덕 박해영 백수명
백태현 서민호 서희봉 성낙인
손덕상 예상원 우기수 유계현
유형준 윤준영 이시영 이영수
이용식 이장우 이재두 이찬호
이춘덕 이치우 임철규 장병국
장진영 전기풍 전현숙 정규헌
정수만 정쌍학 정재욱 조영명
조영제 조인제 조현신 주봉한
진상락 최동원 최영호 최학범
한상현 허동원 허용복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투표 의원(64인)
찬성 의원(64인)
강성중 강용범 권요찬 권원만
권혁준 김구연 김일수 김재웅
김진부 김태규 김현철 노치환
류경완 박남용 박동철 박병영
박성도 박인 박주언 박준
박진현 박춘덕 박해영 백수명
백태현 서민호 서희봉 성낙인
손덕상 신종철 예상원 우기수
유계현 유형준 윤준영 이시영
이영수 이용식 이장우 이재두
이찬호 이춘덕 이치우 임철규
장병국 장진영 전기풍 전현숙
정규헌 정수만 정쌍학 정재욱
조영명 조영제 조인제 조현신
주봉한 진상락 최동원 최영호
최학범 한상현 허동원 허용복

○출석 의원(64인)
강성중 강용범 권요찬 권원만
권혁준 김구연 김일수 김재웅
김진부 김태규 김현철 노치환
류경완 박남용 박동철 박병영
박성도 박인 박주언 박준
박진현 박춘덕 박해영 백수명
백태현 서민호 서희봉 성낙인
손덕상 신종철 예상원 우기수
유계현 유형준 윤준영 이시영
이영수 이용식 이장우 이재두
이찬호 이춘덕 이치우 임철규
장병국 장진영 전기풍 전현숙
정규헌 정수만 정쌍학 정재욱
조영명 조영제 조인제 조현신
주봉한 진상락 최동원 최영호
최학범 한상현 허동원 허용복

○출석 공무원
도지사 박완수
행정부지사 하병필
기획조정실장 하종목
재난안전건설본부장 윤성혜
산업혁신국장 김영삼
일자리경제국장 김희용
미래전략국장 류명현
자치행정국장 박일동
해양수산국장 김제홍
도시교통국장 허동식
문화관광체육국장 박성재
복지보건국장 권양근
여성가족아동국장 이상훈
서부지역본부장 천성봉
서부균형발전국장 안태명
농정국장 정연상
기후환경산림국장 정석원
소방본부장 김종근
정책기획관 장재혁
농업기술원장 정재민
인재개발원장 이인숙
보건환경연구원장 조인철
감사위원장 임명효
자치경찰위원장 김현태
자치경찰사무국장 황문규

교육감 박종훈
부교육감 최성유
학교정책국장 최병헌
미래교육국장 원기복
행정국장 조영규
정책기획관 이경구

○속기사
김희경 박미경 이아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