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73회 동남권항공대책을위한특별위원회 제6차 (1) 2020.05.12

영상자료

제373회 경상남도의회(임시회)
동남권항공대책을위한특별위원회회의록 제6호
경상남도의회사무처

일시 : 2020년 5월 12일(화)
장소 : 동남권항공대책을위한특별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동남권 항공대책 관련 업무보고
2. 위원장 사임의 건
3. 위원장 선임의 건
4. 부위원장 선임의 건

심사된 안건
1. 동남권 항공대책 관련 업무보고
2. 위원장 사임의 건
3. 위원장 선임의 건
ㅇ 위원장(신상훈) 인사
4. 부위원장 선임의 건
ㅇ 부위원장(김경수) 인사

(15시 33분 개의)
1. 동남권 항공대책 관련 업무보고
○위원장 박준호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동남권 항공대책을 위한 특별위원회 제6차 회의를 개의합니다.
먼저 바쁘신데도 불구하고 회의에 참석해 주신 위원 여러분께 감사 말씀드립니다.
이번 회의는 김해신공항 총리실 이관 합의 이후에 진행하는 회의로써 집행부로부터 동남권 항공대책 추진 관련 업무보고를 청취하는 자리입니다.
위원님들의 각별한 관심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1항 동남권 항공대책 관련 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장영욱 미래전략·신공항사업단장 나오셔서 인사하시고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미래전략·신공항사업단장 장영욱 미래전략·신공항사업단장 장영욱입니다.
존경하는 동남권 항공대책을 위한 특별위원회 박준호 위원장님과 신상훈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특위 위원님!
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십니다.
그동안 각별한 관심과 애정으로 동남권 신공항 추진과 관련하여 많은 조언과 성원을 보내 주신 데 대하여 깊은 감사를 드리며 앞으로도 위원님들의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오늘 보고는 지난 2월 의회에서 특위 일정이 있었으나 코로나19 사태로 연기되어 오늘 드리게 되었습니다.
지금부터 그간의 동남권 신공항 추진사항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유인물은 전자회의록에 실음)
!#A16744##373_9_동남권항공대책을위한특별위원회_6차 1 동남권 신공항 추진상황 보고#!
이상으로 동남권 신공항 추진사항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준호 장영욱 미래전략·신공항사업단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 답변 방법은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일문일답 방식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진기 위원님.
○김진기 위원 김진기 위원입니다.
지금 총리실에서 총리님의 생각은 대충 어떻게, 전에 내가 언론에 보니까 아주 긍정적으로 조금 생각을 하시는 것 같은 그런 뉘앙스가 있던데 한번 여쭤보겠습니다.
○미래전략·신공항사업단장 장영욱 공식적으로 총리실에서는 이번 검증에는 개입을 안 하는 것으로 하고 있습니다.
하고 있고, 아까 검증위원회 분위기를 제가 말씀을 드렸었는데 초기에는 저희가 도출한 문제점에 대한 국방부의 입장, 그러니까 기존의 기본계획에서 보완된 계획의 내용으로 검증위에서 질문도 하고 자료들을 요청을 많이 했습니다.
약간 그쪽에 총리실이 치우쳐 있었던 느낌인데 그 이후에 저희가 항의도 하고 해서 총리실에서는 말 그대로 중립적인 입장으로 있고, 지난번 전 총리님 계실 때하고 새로 오신 총리님을 보면 지금 총리님은 업무 파악을 할 즈음 되어서 코로나 때문에 이쪽은 사실상 못 챙기고 계시고, 코로나에 집중을 하고 계시고, 검증위원회는 검증위원회대로 돌아가고 있기 때문에 현 총리님께서 김해신공항 검증에 대해서 어떤 언급이라든지 발언은 좀 아끼시고 계시는 그런 사항입니다.
그게 결코 저쪽이다 이쪽이다 그런 사항은 아니고, 나름대로 저희도 분석을 하고 있습니다만 그렇게 나쁜 쪽이라고는 생각하지 않고 있습니다.
○김진기 위원 저도 그런 생각이 들어서 여쭤본 것입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준호 김진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단장님, 위원님들 질의 준비하시는 동안, 오늘 3시에 지역 국회의원님들께서 김해신공항 관련해서, 검증 관련해서 간담회를 하시는 것으로 지금 알고 있습니다만, 그래서 검증 간담회 결과나 간담회 내용을 가지고 경남에서 조금 선제적 대응을 할 필요가 있다 이런 취지에서 모니터를 잘하시고요.
○미래전략·신공항사업단장 장영욱 예.
○위원장 박준호 그런 내용들과 관련해서도 앞으로 진행사항들을 특위 위원님들께 수시로 의논을 하거나 보고해 주실 필요가 있겠다 이런 말씀 좀 드립니다.
○미래전략·신공항사업단장 장영욱 지금까지는 합의 이후에, 이관 이후에 검증위원회를 구성해서 검증을 진행하는 과정이다 보니까 변곡점이 없다 보니까 따로 보고도 못 드리고 이랬었습니다.
그런데 지금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마무리 단계에 와있기 때문에 저희가 대처해야 될 부분도 있고 사항들이 생길 수가 있기 때문에 사항이 생기면 위원장님을 비롯해서 위원님들께 문자를 하든지 보고가 될 수 있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준호 예, 말씀하신 것처럼 지금 경남, 부산 국회의원님들께서 세게 드라이브를 걸기 위해서 행동으로 옮기셨는데, 물론 코로나19 상황이기도 하지만 이제는 조금 검증 결과를 내놔야 될 시기가 도래됐다.
사실은 지역 주민들께서 상당히 피로감을 가지고 있는 사항이거든요.
그래서 함께 모니터하셔서 그렇게 대응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고,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동남권 항공대책에 대하여 진지하고 심도 있는 질의를 해 주신 데 대하여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업무보고와 위원님들의 질의 답변에 수고하신 미래전략·신공항사업단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께도 감사드립니다.
오늘 질의 답변 과정에서 위원님들께서 제시한 여러 의견을 반영하여 동남권 항공대책이 지역 현실에 맞게끔 추진될 수 있도록 당부드립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집행부 공무원은 퇴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위원장 사임의 건
(15시 49분)
○위원장 박준호 이어서 의사일정 제2항 동남권 항공대책을 위한 특별위원회 위원장 사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경상남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제3항에 따라 특별위원장 사임은 위원회의 동의를 얻어 그 직을 사임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간담회 때 말씀드린 바와 같이 동남권 항공대책에 관련해서 특별한 드라이브가 걸리고 있는 그런 상황입니다.
그래서 경상남도의회의 항공대책을 위한 특별위원회가 좀 더 역할을 강화할 수 있는, 또 강화되어야 되는 그런 시기다 감히 말씀드리면서 새로운 역할을 맡아서 동남권 항공대책 특위가 그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동력이 필요합니다.
해서 사임의 건을 의결하고자 합니다.
그러면 위원장 사임의 건을 의결코자 합니다.
이의가 있으십니까?
이의 없으시죠?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동안 협조해 주신 위원님께 다시 한번 머리 숙여 감사드립니다.
(박준호 위원장, 신상훈 부위원장과 사회교대)
○위원장대리 신상훈 회의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1년 4개월 동안 노고를 많이 해 주신 박준호 전 위원장님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계속해서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이 사임한 관계로 경상남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에 따라 위원장이 새로 선임될 때까지 제가 위원장 직무를 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3. 위원장 선임의 건
(15시 52분)
○위원장대리 신상훈 그러면 의사일정 제3항 동남권 항공대책을 위한 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경상남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제1항에 따라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호선토록 되어 있습니다.
호선 방법은 추천이나 무기명투표 등의 방법이 있겠습니다마는, 추천에 의해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의견은 어떠십니까?
(“좋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 없으시죠?
(“예”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호선 방법은 추천에 의한 방법으로 하겠습니다.
위원장으로 추천하실 위원님 계시면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준호 위원님.
○박준호 위원 그동안 동남권 항공대책 특별위원회의 부위원장을 맡아서 열심히 함께 해 오신 신상훈 위원님을 위원장으로 추천합니다.
○위원장대리 신상훈 박준호 위원께서 본 위원을 위원장으로 선임하자는 추천이 있었습니다.
다른 추천 위원 있으신가요?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추천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본 위원을 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감사합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본 위원이 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ㅇ 위원장(신상훈) 인사
○위원장 신상훈 감사합니다.
어쨌든 박준호 위원장님께서 한 1년 5개월 정도 열심히 해 주셨고 저는 거의 뒤에서 따라서 움직였을 뿐인데 저에게 이런 기회를 주셔서 감사하고요.
저희 경상남도의회가 가장 중점사항으로 생각을 해야 되는 게 아무래도 교통 쪽인 것 같은데요.
서부경남은 서부경남KTX가 있고 동부경남에는 바로 이 신공항 문제가 있습니다.
이 문제가 잘 해결될 수 있도록 여기 계신 위원님들께서 같이 노력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고요.
특히 저를 추천해 주신 박준호 전 위원장님께 감사드리고, 앞서 간담회 때 저를 추천해 주신 김진옥 위원님께도 특별히 감사의 인사말을 드리겠습니다.

4. 부위원장 선임의 건
(15시 54분)
○위원장 신상훈 계속해서 의사진행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동남권 항공대책을 위한 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경상남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제1항과 제2항에 따라 특별위원회는 부위원장 1명을 두며 위원회에서 호선토록 되어 있습니다.
호선 방법은 위원장 선임 방법과 마찬가지로 추천에 의한 방법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의견은 어떠신가요?
(“좋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 없으시죠?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호선 방법을 추천에 의한 방법으로 하겠습니다.
추천하실 위원님 계시면 추천하여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김진기 위원님.
○김진기 위원 부위원장님으로 김경수 위원을 추천합니다.
○위원장 신상훈 김진기 위원께서 김경수 위원을 부위원장으로 선임하자는 추천이 있었습니다.
다른 추천 위원 있으신가요?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김경수 위원을 부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김경수 위원이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ㅇ 부위원장(김경수) 인사
○위원장 신상훈 그러면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김경수 위원님께서는 자리에서 인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경수 위원 추천해 주신 김진기 위원님께 감사드리고요.
신상훈 위원장님을 잘 모셔서 동남권 공항이 잘 추진될 수 있도록 열심히 돕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신상훈 이상으로 제373회 임시회 동남권 항공대책을 위한 특별위원회 제6차 회의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 55분 산회)

○출석 위원(10인)
신상훈 김경수 김성갑
김진기 김진옥 김호대
박준호 신영욱 원성일
이상열

○출석 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황외성

○출석 공무원 및 기타 참석자
미래전략·신공항사업단장 장영욱

○속기사
이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