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61회 가야사 연구 복원 사업추진 특별위원회 제2차 (1) 2019.03.05

영상자료

제361회 경상남도의회(임시회)
가야사연구복원사업추진특별위원회회의록 제2호
경상남도의회사무처

일시 : 2019년 3월 5일(화)
장소 : 가야사연구복원사업추진특별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가야사 연구복원사업 추진 특별위원회 활동계획서 채택의 건
2. 가야사 연구복원사업 추진 관련 업무보고의 건

심사된 안건
1. 가야사 연구복원사업 추진 특별위원회 활동계획서 채택의 건
2. 가야사 연구복원사업 추진 관련 업무보고의 건

(13시 33분 개의)
○위원장 김진기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가야사 연구복원사업 추진 특별위원회 제2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바쁘신 데도 불구하고 회의에 참석해 주신 위원님께 감사드립니다.
이번 회의는 2019년 1월 17일 특위 구성 이후 처음으로 진행하는 회의로서 특위활동 계획서를 채택하고, 집행부로부터 가야사 연구복원사업 추진 관련 업무보고를 청취하고자 하는 자리입니다.
위원님들의 각별한 관심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1. 가야사 연구복원사업 추진 특별위원회 활동계획서 채택의 건
○위원장 김진기 먼저 의사일정 제1항, 가야사 연구복원사업 추진 특별위원회 활동계획서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님들께 배부해 드린 활동계획서는 특위 구성 개요와 향후 활동계획 등을 담고 있습니다.
(유인물은 전자회의록에 실음)
!#A15403##361_9_가야사 연구복원사업 추진 특별위원회_2차 1 가야사연구복원사업추진 특위 활동계획서(안)#!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활동계획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가야문화권 시․도 및 시․군 의회 방문 계획은 간담회에서 논의한 바와 같이 소위원회를 구성하여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그 외 위원님들의 별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활동계획서를 원안과 같이 채택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을 선포합니다.

2. 가야사 연구복원사업 추진 관련 업무보고의 건
(13시 35분)
○위원장 김진기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가야사 연구복원사업 추진 관련 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류명현 문화관광체육국장님 나오셔서 간부소개와 함께 간단한 인사 후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류명현 문화관광체육국장님 인사에 이어서 총괄 보고 후 가야문화유산과장으로 하여금 상세히 보고토록 양해를 구하겠습니다.
위원님들 양해되시겠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문화관광체육국장 류명현 문화관광체육국장 류명현입니다.
존경하는 김진기 위원장님 그리고 이옥철 부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
가야사 연구복원사업 추진을 위한 도민의 역량을 결집시키기 위하여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주신 데 대해 먼저 감사를 드립니다.
지난 2017년 국정과제로 포함된 가야사 연구복원사업은 집행부만의 일이 아니라, 특히 도의회 그리고 도민 등 민관의 소통과 협치가 필요한 사안이라고 생각합니다.
가야사 연구복원에 위원님들의 고견과 성원을 부탁드리며, 앞으로 우리 집행부에서는 특별위원회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2017년 6월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대통령께서 영호남 화합 사업으로 가야사 연구복원을 직접 언급하시고, 7월 19일 100대 국정과제에 포함이 되었습니다.
우리 도는 전국 최초로 가야사 연구복원 전담 조직을 설치하고, 2018년부터 2037년까지 20년간 1조원이 넘는 사업비가 투입되는 경남가야문화권 조사연구 및 정비 종합계획을 발표하는 등 가야사 완전 복원을 위해 온 힘을 쏟고 있습니다.
가야는 경남을 중심으로 경북의 고령, 호남 동부지역까지 폭넓게 분포하면서, 우수한 철기문화를 바탕으로 고대 동북아 기술혁명의 시기를 선도하며 찬란한 가야고분군을 남겼습니다.
이에 가야고분군을 세계 인류 공통의 문화유산으로 후세에 계승하고자 2021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목표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가야사 연구복원으로 영호남이 화합하고, 경남의 역사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가야사 연구복원사업 추진 특별위원회에 존경하는 김진기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의 많은 조언과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본 업무를 담당하는 가야문화유산과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안재규 가야문화유산과장입니다.
(간부인사)
가야사 연구복원사업 추진상황은 위원님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제가 보고를 드리고, 구체적인 상황은 가야문화유산과장으로 하여금 상세히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페이지입니다.
(유인물은 전자회의록에 실음)
!#A15404##361_9_가야사 연구복원사업 추진 특별위원회_2차 2 가야사 연구복원사업 추진상황 보고#!
고맙습니다.
○위원장 김진기 수고하셨습니다.
본 특위와 함께 가야사 연구복원사업 추진을 위해서 적극적인 노력을 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다음은 안재규 가야문화유산과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야문화유산과장 안재규 반갑습니다.
가야문화유산과장 안재규입니다.
이어서 가야사 연구복원사업 현황 사업과 금년도 주요 추진업무 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페이지 현안 사업입니다.
(유인물은 전자회의록에 실음)
!#A15404##361_9_가야사 연구복원사업 추진 특별위원회_2차 2 가야사 연구복원사업 추진상황 보고#!
이상으로 가야사 연구복원사업 추진상황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진기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 답변 방법은 회의의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일문일답 방식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표병호 위원님.
○표병호 위원 아까 간담회 때도 잠시 언급된 이야기인데요.
양산에는 국가지정으로 세 군데가 있습니다.
이것은 경남도에서 미처 하지 않은 그런 일들을 기초단체에서 학술 토론회라든지 이런 절차에도 국가지정으로 먼저 되어야 될 부분이라고 생각하거든요.
이 국가지정에 대한 자료를 확보해서 전 위원님께 배포해 주시고요.
거기에 관련해서 향후 일정에 대해서 국가 미지정에 대한 부분을 어떻게, 심도 있게 하려니까 지금 어디, ICOMOS 여기서 현장 실사한다는 거죠, 2020년 9월에?
○가야문화유산과장 안재규 예...
○표병호 위원 여기서 하기 전에 우리가 준비 단계가 몇 가지가 있겠죠?
○가야문화유산과장 안재규 예.
○표병호 위원 그 부분도 마찬가지로우리 위원회에서, 물론 다룰 내용이겠지만 미리 파악해서 자료도 같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진기 감사합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그 지역의 비지정문화재나 기타 이런 부분에 있어서 그동안 말씀을 하지 못했던 부분이 있으면 말씀해 주시면, 지금 집행부에서 와 계시기 때문에, 장규석 위원님.
○장규석 위원 추진상황 보고서 2페이지에 보면 각 지역별로 국가지정, 도지정, 비지정문화재로 되어 있는데, 비지정문화재 목록이 다 파악되어 있을 것 아닙니까?
안 되어 있습니까?
○가야문화유산과장 안재규 544개소에 된 그것은 되어 있습니다.
○장규석 위원 목록은 되어 있죠?
○가야문화유산과장 안재규 예.
○장규석 위원 그러면 이 목록들을 예를 들어서 진주 같은 경우는 비지정문화재가 총 56개 중에서 도지정이 하나 있고, 비지정문화재 목록들을 주시면 우리가 상황을 파악해서 같이 연구를 해 볼 수 있는 그런 과제일 것 같아요.
그래서 이것을 각 지역별로, 여기 계신 분들이 지역별로 있으니까 정확하게 파악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가야문화유산과장 안재규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진기 감사합니다.
강철우 위원님.
○강철우 위원 설명 잘 들었습니다.
비지정문화재가 501개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자료에 보니까 거창군에는 비지정문화재 지원이 있어도 서열 넘버가 약 5위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36개가 비지정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지정문화재 중에서 국가지정, 도지정은 하나도 없습니다.
거창은 제가 위원으로 있지만 들러리를 하지 않았나 이렇게 생각이 좀 듭니다.
이번에 조사연구 사업을 보니까 신규 사업이 있는데 이 조사를 하셔서 비지정문화재가 도지정이나 국가지정이 될 수 있도록 한번 파악을 해서, 저도 이 자료가 없으니까 장규석 위원님 말씀하셨듯이 그렇게 잘 추진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가야문화유산과장 안재규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진기 강철우 위원님, 감사합니다.
임재구 위원님.
○임재구 위원 예, 함양에 임재구입니다.
함양에는 여기에 보니까 세 개가 있는데 세 개 중에 두 개가 국가지정이고, 도지정이 하나입니다.
전체적으로 비율을 볼 때 국가지정이 두 개나 됩니다.
그런 데 비해서 아직 발굴 조사가 덜된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가지정 두 개가 있는데 아마 발굴조사가 안 되어서 많은 부분이 빠진 부분이 있는 것 같거든요.
10페이지에 가야유적 복원정비 사업비가 있는데 여기에 보니까 금액이 너무나 적게 책정된 것 같아요.
참고하셔서, 아마 국가지정문화재가 두 개나 있음으로 인해서 주변에 많이 있을 텐데 복원할 수 있도록 예산 편성 부탁하겠습니다.
○가야문화유산과장 안재규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진기 임재구 위원님, 감사합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가야사 연구복원사업 추진에 진지하고 심도 있는 질의를 해 주신 데 대해서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업무보고에 위원님들의 질의 답변에 수고해 주신 문화관광체육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 질의 답변 과정에서 위원님들께서 제시한 여러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가야의 역사와 유산을 연구 조사 및 발굴 복원하여 역사적으로 재조명하고, 이를 토대로 가야역사 문화권을 계획적으로 정비해 나갈 수 있도록 힘써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가야사 연구복원사업 추진특별위원회 제2차 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3시 53분 산회)

○출석위원수 17인

○출석위원
김진기 이옥철 강철우
김윤철 박우범 손호현
신영욱 신용곤 심상동
이병희 이영실 이정훈
임재구 장규석 장종하
표병호 황재은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황외성

○출석공무원
문화관광체육국장 류명현
가야문화유산과장 안재규
 
○속기사
윤영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