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60회 가야사 연구 복원 사업추진 특별위원회 제1차 (1) 2019.01.17

영상자료

제360회 경상남도의회(임시회)
가야사연구복원사업추진특별위원회회의록 제1호
경상남도의회사무처

일시 : 2019년 1월 17일(목)
장소 : 가야사연구복원사업추진특별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위원장 선임의 건
2. 부위원장 선임의 건

심사된 안건
1. 위원장 선임의 건
ㅇ 위원장(김진기) 인사
2. 부위원장 선임의 건
ㅇ 부위원장(이옥철) 인사

(15시 42분 개의)
1. 위원장 선임의 건
○위원장직무대행 김윤철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소방위원회 소속 김윤철 위원입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가야사 연구복원사업 추진 특별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경상남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제2항에 따라 위원장이 선임될 때까지 출석위원 중 최다선 위원이 2명 이상인 경우 연장자가 위원장 직무를 대행하도록 되어 있어, 본 위원이 위원장 선임을 위한 임시 위원장을 맡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원만한 회의 진행이 될 수 있도록 여러 위원님께서 의사 진행에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가야사 연구복원사업 추진 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경상남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제1항에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위원회에서 호선토록 되어 있습니다.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위원장 선임은 후보자를 구두로 추천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예, 이의가 없으므로 위원장 후보자를 추천받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종하 위원님.
○장종하 위원 함안에 장종하 위원입니다.
김해 김진기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김윤철 예, 장종하 위원께서 김해 김진기 위원을 추천하셨습니다.
또 추천하실 분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그러면 다른 분의 추천이 없으므로 김진기 위원을 위원장으로 선임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김진기 위원이 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위원장으로 선임되신 김진기 위원께 위원장 직무를 인계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 진행에 협조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김진기 위원장님 나오셔서 인사말씀과 함께 계속해서 회의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ㅇ 위원장(김진기) 인사
(15시 44분)
○위원장 김진기 반갑습니다.
평소 존경하는 선배·동료 위원 여러분!
우선 본 특위 활동을 위원님들과 함께하게 되어서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위원장이라는 막중한 소임을 맡겨 주신 데 대해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위원님들께서 잘 아시는 바와 같이 가야사 연구와 복원 사업이 문재인 대통령 100대 국정과제로 채택 이후, 2019년부터 예산 배정 등 가야사 복원 정비사업이 확대되고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야문화권 특별법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법안심사 소위를 통과하였으나 일부 의원들의 반대로 국회에 보류 중이며, 가야권역 지정과 조사․연구, 계획적 정비 등에 대한 국비 지원의 근거를 담고 있는 가야문화권 특별법안의 통과는 가야사 복원사업의 체계적인 추진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경남도의회에서는 특위를 구성하여 집행부와 함께 여론 형성 및 대정부 건의, 지역 정치권과 함께 공동대응방안 등을 통해 다양한 대안와 해결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오니 위원님들의 각별한 관심과 노력을 부탁드리겠습니다.

2. 부위원장 선임의 건
(15시 46분)
○위원장 김진기 계속해서 의사 진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가야사 연구복원사업 추진 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경상남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에 위원회에서는 부위원장 1명을 두고 위원회에서 호선하여 선임토록 되어 있습니다.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부위원장 선임은 후보자를 구두로 추천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예, 이의가 없으시므로 부위원장 후보자를 추천받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영욱 위원님.
○신영욱 위원 고성에 이옥철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합니다.
○위원장 김진기 또 추천하실 분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그러면 다른 분의 추천이 없으므로 이옥철 위원을 부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예, 이의가 없으므로 이옥철 위원이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ㅇ부위원장(이옥철) 인사
(15시 48분)
○위원장 김진기 그러면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이옥철 위원은 의석에서 인사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옥철 위원 방금 부위원장으로 선임된 이옥철 위원입니다.
선배․동료 위원 여러분!
저를 부위원장으로 추천하신 것은 위원님들 말씀 잘 들을 것 같고 또 우리 위원장님 잘 모실 것 같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또 저 끝에 있는 소가야다 보니까 조금 배려하는 차원에서 그런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 배려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열심히 잘해서 우리 가야사 연구복원사업 특별위원회가 제대로 업무를 할 수 있게끔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김진기 예, 이옥철 위원님 감사합니다.
제가 몇 가지 말씀을 좀 드리고 산회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가야사 연구복원사업 추진 특별위원회를 구성하면서 가야사가 우리 경남 도내에, 사실은 18개 시․군 전역에 다 분포가 되어 있습니다.
그중에서 두세 군데 시․군을 조금 하면 중점적으로 되어 있는 것은 아마 4∼5개 시․군에 거의 많이 분포되어 있는 입장에 있습니다.
그래서 위원회, 일단 제가 공동발의를 할 때 각 지역별로 다 발의를, 공동참여를 할 수 있도록 부탁의 말씀을 좀 드렸고, 또 위원은 지역별로 그래도 한 분씩 같이 동참해서 특별위원회가 좀 더 구체화되고, 또 지역별로 사정들을 그 지역 의원님들이 잘 알고 계시니까, 그렇게 협심해서 우리 추진 특별위원회가 좀 알차게 진행되었으면 하는 바람에서 위원님들을 이렇게 다 모셨습니다.
사실 저보다 다 기라성 같은 위원님들인데 저에게 위원장의 자리를 주신 것은 아마 위원님들과 잘 협조해서, 우리 가야문화권 특별법 추진부터 해서 여러 가지 현안들을 함께 좀 풀어 나갔으면 하는, 그런 일을 좀 해 달라고 하는 부분으로 알고 우리 위원님들과 다 함께 의논하고, 또 지역별로 현안에 대한 부분들은 같이 의논해서 잘 풀어 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위원 여러분, 활동 계획서 채택 및 집행기관 업무보고 등을 위한 제2차 회의는 다음 임시회 기간 중에 개의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가야사 연구복원사업 추진 특별위원회 제1차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 52분 산회)

○출석위원수 15인

○출석위원
김진기 이옥철 강철우
김윤철 박우범 손호현
신영욱 신용곤 심상동
이정훈 임재구 장규석
장종하 표병호 황재은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황외성

○속기사
박미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