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55회 본회의 제1차 (2) 2018.07.05

영상자료

제355회 경상남도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경상남도의회사무처

2018년 7월 5일(목) 오후 2시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1. 의장 선거
2. 부의장 선거
3. 제355회 경상남도의회 회기 결정의 건

부의된 안건
ㅇ 사무처장 보고
1. 의장 선거
ㅇ 의장후보 정견발표
ㅇ 의장(김지수) 당선인사
2. 부의장 선거
ㅇ 부의장후보 정견발표
ㅇ 부의장(김하용·김진부) 당선인사
3. 제355회 경상남도의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 제의)
ㅇ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13시 58분)
○의사담당관 윤주각 반갑습니다.
의사담당관입니다.
지금부터 제11대 경상남도의회 개원을 위한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일정을 말씀드리면 곧이어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고 의장·부의장 선거가 실시되겠습니다.
선거가 끝나면 정회를 한 후 제11대 개원식이 이 자리에서 거행되겠으며, 이어서 임시회 회기 결정 등 의사일정이 진행되겠습니다.
그리고 제1차 본회의 산회 후에는 의회 1층 로비에서 개원 축하연이 열리게 되겠습니다.
그러면 김석기 의회사무처장으로부터 이번 임시회의 집회경위에 대한 보고와 의장 선거를 진행하실 의장직무대행 의원님에 대한 소개가 있겠습니다.
ㅇ 사무처장 보고
○사무처장 김석기 의회사무처장입니다.
먼저 의원님들의 제11대 경상남도의회 의원 당선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성공적인 의정활동을 기원드립니다.
그러면 지방 총선거 후 처음 열리게 된 제355회 경상남도의회 임시회 집회에 관한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난 6월 13일 실시된 지방선거에서 쉰두 분의 지역구 의원님과 여섯 분의 비례대표 의원님이 당선되어 쉰여덟 분의 의원님 모두가 등록을 마치셨습니다.
그리고 오늘 개의되는 제355회 임시회는 지방자치법 제45조제1항에 따라 의회사무처장이 지난 7월 1일 공고하여 집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본회의장 의석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지금 의원님께서 앉아 계신 좌석은 경상남도의회 회의규칙 제3조제2항에 따라 지역 선거구와 비례대표 선거구 순서로 원구성이 마무리될 때까지만 임시로 정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장 선거를 진행하실 의장직무대행 의원님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54조에 따라 출석의원 중 최다선 의원이신 밀양시 제1선거구 출신 이병희 의원님께서 의장 선거를 위한 회의를 진행하시고, 부의장 선거부터는 당선 의장님께서 진행을 하시겠습니다.
그러면 이병희 의장직무대행께서는 의장석으로 나오셔서 회의를 진행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의장직무대행 이병희 개의에 앞서 의원님들께 안내 말씀드리겠습니다.
지금 방청석에는 사단법인 진해장애인자립생활센터 김민석 님 외 다섯 분과 진주사랑회 조금제 외 스물여덟 분이 오늘 본회의를 참관하고 계십니다.
여러분의 의회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유익한 시간되시길 바랍니다.
집행부의 관계 공무원들은 의장·부의장 선거를 마친 후 회의장에 입장하도록 하겠습니다.

(14시 04분 개의)
○의장직무대행 이병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55회 경상남도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저는 밀양시 제1선거구 출신 이병희 의원입니다.
먼저 지난 6월 13일 지방선거의 힘들고 어려운 경쟁에서 승리하시어 이렇게 영광스러운 자리에 함께하신 의원님 여러분께 축하의 말씀을 드리며, 제11대 경상남도의회 개원에 따른 제355회 임시회를 개회하는 뜻깊은 자리에서 의장직무대행으로서 회의를 진행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잠시 동안의 사회가 되겠습니다만 다소 부족한 점이 있더라도 넓으신 아량으로 이해해 주시고 원활하게 회의가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의원님 여러분!
도민들께서는 이제부터 여야 협치를 통해 도민을 위한 의회가 되어달라는 준엄한 심판을 주셨습니다.
우리 여야 원내교섭단체 대표들은 협치와 합의정신을 살려 그 첫걸음인 경상남도의회 의장을 선출하는 소중한 시간입니다.
저는 의원님들께 간곡히 바랍니다.
김지수 의장 후보가 축복 속에 탄생될 수 있도록 여야 협치의 정신대로 한 표의 부표와 기권표가 나오지 않고 만장일치로 당선되시길 간절히 소망합니다.

1. 의장 선거
(14시 07분)
○의장직무대행 이병희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의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장 선거는 지방자치법 제48조 및 경상남도의회 회의규칙 제8조와 제8조의2에 따라 후보로 등록된 의원 중에 기표방법에 의한 무기명투표로 실시하며,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자를 당선자로 결정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ㅇ 의장후보 정견발표
(14시 08분)
○의장직무대행 이병희 그러면 투표에 앞서 의장 후보로 등록하신 의원님의 정견발표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발표시간은 10분 이내입니다.
제11대 경상남도의회 전반기 의장 후보에 김지수 의원님 한 분이 등록을 하셨습니다.
그러면 김지수 의원님 나오셔서 정견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지수 의원 존경하는 350만 경남 도민 여러분!
그리고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제11대 도의회 전반기 의장으로 출마한 창원 출신 김지수 의원입니다.
저는 지난 제10대 도의회에서 기획행정위원회와 교육위원회 위원으로서 도정과 도의회의 공과를 지켜보았습니다.
지난날 도정이 도민을 상대로 싸울 때 안타깝게도 우리 도의회는 약자의 편에 서지 않았습니다.
무상급식 폐지, 공적기금 폐지, 진주의료원 폐업 등을 위해서 도정이 도민과 싸우는 동안 우리 도의회는 갈등의 중재자이기 보다 갈등의 당사자였습니다.
지난 6·13지방선거에서 350만 경남 도민들의 변화에 대한 열망은 제11대 도의회 원구성에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이제 제11대 도의회는 도민의 요구에 응답할 의무가 있습니다.
제11대 경남도의회는 도민과 함께하는 의회, 그럼으로써 도민의 뜻이 실현되는 의회, 그러기 위해서 도정과 상호보완적으로 경쟁하는 의회로 거듭나야 합니다.
저는 우리 도의회가 의회 본연의 책무인 견제와 감시 역할을 수행할 뿐 아니라 지방정부와 상호보완적으로 경쟁할 수 있도록 의회 플랫폼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첫째, 민원 창구의 확대 및 해결에 힘쓰겠습니다.
민원 창구의 확대와 상시적인 청원 제도의 활성화로 장기 민원 제로를 추진하는 한편, 도정과 협력하여 민원 공통과제를 발굴하는 등 도의회와 지방정부의 대도민 기능을 점검하고 개선하겠습니다.
둘째, 정보공개를 촉진하여 궁극적으로 도민의 알 권리를 신장시키겠습니다.
활발하고 왕성한 의정활동에 필수적인 도정의 정보공개를 촉진하겠습니다.
또한 의정활동 과정에서 생산된 자료의 공개는 물론이려니와 의정활동 정보를 상시적으로 도민들께 개방하겠습니다.
집행부의 대도민 정보공개 실태를 점검한 후 보완할 수 있도록 관련 조례의 개정도 추진하겠습니다.
셋째, 원활한 의정활동 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특정 현안에 대한 연구·조사 기능을 강화하여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대안 모색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예·결산 분석 강화 및 조례 제정을 위한 입법 지원 조직 강화를 위해 현실적인 대안을 만들겠습니다.
이상의 당면과제는 제11대 전반기 도의회가 경남 도민의 안전과 행복을 위하여 헌신하는 의회로 거듭나기 위한 첫 관문이 될 것입니다.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도민 여러분은 도의회에 변화를 요구하셨습니다.
저를 제11대 도의회 전반기 의장으로 선택해 주신다면 무거운 책임감으로 역동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의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또한 우리 도의회의 양대 원내교섭단체와 정의당, 무소속 의원님까지 빠짐없이 소통하고 협의하는 중재자의 역할 또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도의회의 존재 이유가 도민인 것처럼 이제는 소모적인 정쟁이 아니라 도민만 바라보는 도의회, 도민의 안전과 행복을 위하여 도정과 경쟁하는 새로운 도의회의 모습을 이 자리에 계신 모든 의원님들과 함께 만들어 가고 싶습니다.
도의회가 새로운 경남 도민 시대가 시작되는 출발점이 될 수 있도록 선배·동료 의원님들과 항상 함께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일동박수)
○의장직무대행 이병희 제가 오랜 기간 동안 의회 생활을 했습니다만 정견발표 이후에 박수치는 것은 오늘 처음 봤습니다.
김지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회의규칙 제47조제2항에 따라 투·개표 상황의 점검과 계산을 위하여 감표위원을 지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위원은 경상남도의회 의장·부의장 등 선거관리규정 제11조에 따라 연소자 순으로 하게 되어 있어 소속 정당을 감안하여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신상훈 의원님, 하동군 선거구 이정훈 의원님, 함안군 제1선거구 장종하 의원님, 거창군 제2선거구 김일수 의원님으로 정하였습니다.
네 분은 감표위원석으로 나오셔서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께서는 명패함과 투표함 그리고 기표소 내부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 명패함, 투표함, 기표소 점검)
양쪽에 이상 없으면 사인을 주십시오.
이상 없습니까?
(“예”하는 감표위원 있음)
이상 없습니까?
(“예”하는 감표위원 있음)
이상이 없으므로 사무직원들께서는 명패함과 투표함에 열쇠를 채워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다 됐습니까?
(“예”하는 감표위원 있음)
지금부터 투표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담당관 나오셔서 투표방법에 관한 설명과 투표하실 의원님들을 호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관 윤주각 투표방법에 대하여 모니터의 투표방법 안내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자료를 중심으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의장 선거의 투표방법은 투표용지를 사용하여 기표방법에 의한 무기명투표로, 호명되신 순서대로 나오셔서 감표위원석에서 명패와 투표용지를 받으시고 중앙통로를 중심으로 의원석에서 보실 때 우측에 계신 의원님께서는 우측 기표소에서, 좌측에 계신 의원님께서는 좌측 기표소에서 투표용지에 선출하고자 하는 후보자의 기표란에 기표소에 비치된 기표용구만을 사용해서 정확하게 기표하신 후 명패는 명패함에, 투표용지는 투표함에 넣으시고 의석으로 돌아가시면 되겠습니다.
의장 선거의 당선자 결정은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로 당선되며, 1차 투표에서 당선자가 없을 때에는 2차 투표를 실시하고, 2차 투표에서도 당선자가 없을 때에는 등록후보자가 1명인 관계로 결선 투표할 상대가 없으므로 선거일을 다시 정해 선거토록 하겠습니다.
의장 선거 후보자 명부, 투·개표 진행순서와 투표의 유·무효, 기권 판정 자료, 선거 관련 법규 등은 모니터의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의장직무대행님과 감표위원님들께서는 의원님들의 투표가 끝난 후에 투표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고 호명하겠습니다.
호명되신 순서대로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14시 17분 투표개시)
(의사담당관 : 의원성명 호명)
이상 호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직무대행 이병희 의원님 투표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안 하신 분 안 계시죠?
(“예”하는 의원 있음)
더 이상 투표하실 의원님이 없으므로 투표종료를 선포합니다.
(14시 24분 투표종료)
다음은 개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직원들께서는 명패함을 개표대로 옮겨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을 열어서 명패수를 집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수를 집계한 결과 모두 58개입니다.
직원들께서는 투표함을 개표대로 옮겨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을 열어 투표수를 집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수를 집계한 결과 모두 58매로 명패수와 같습니다.
이어서 표 집계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는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표 집계)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58매 중 김지수 의원 55표, 무효 2표, 기권 1표로 과반수를 득표한 김지수 의원님께서 제11대 경상남도의회 전반기 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감표위원님들께서는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ㅇ 의장(김지수) 당선인사
(14시 31분)
○의장직무대행 이병희 그러면 의장으로 당선되신 김지수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인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지수 의원 감사합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님들의 아낌없는 지지와 성원 잊지 않겠습니다.
더하여 제11대 도의회 첫 본회의에서 의장직무대행을 맡아 주신 제11대 경상남도의회 최다선 의원이신 이병희 의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는 앞으로 2년 동안 도민과 함께하는 의회, 도민의 뜻이 실현되는 의회를 만들어 가기 위해 동료 의원 여러분과 함께 손잡고 하겠습니다.
역동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의회를 만드는 데 동료 의원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과 경륜을 의정에 적극 반영하여 보다 발전적인 의회상을 정립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다짐의 말씀을 드립니다.
의정의 책임자라는 자리가 저에게는 무한한 영광의 자리이지만 한편으로는 무거운 책임감이 앞섭니다.
저는 제11대 전반기 의장으로서 오로지 우리 경남의 발전과 도민들의 보다 나은 행복한 삶을 위하여 저에게 주어진 막중한 책무를 다하고자 항상 연구하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드릴 것을 약속합니다.
우리 도의회가 도민의 열망과 시대적 요구에 적극 부응하는 진정한 민의의 전당이 되고, 더 나아가 도민들로부터 사랑받는 명예의 전당이 될 수 있도록 동료 의원 모두의 힘을 결집시키는 구심체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한 그루의 나무로는 숲을 이루지 못한다고 했습니다.
우리 도의회도 마찬가지입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과 집행부, 더 나아가 경상남도민 모두와 함께 머리를 맞대고 숲을 이루어 슬기롭게 협력해 나간다면 지금 우리 앞에 놓인 여러 가지 어려움을 헤쳐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향후 2년 동안 의정 운영을 하는 데 있어서 우리 도의회가 도민들에게 희망을 심어주는 의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여러분과 힘을 모아 나가겠습니다.
부족한 저를 의장으로 선출해 주신 데 대해 다시 한 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나라의 지방자치를 선도하는 멋진 경상남도의회가 될 수 있도록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직무대행 이병희 저의 의장직무대행 임무는 끝났습니다.
그동안 의사진행에 협조해 주신 의원님 여러분에게 감사드립니다.
이제 사회를 교대하겠습니다.
김지수 의장님께서는 의장석으로 나오셔서 회의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병희 의장직무대행, 김지수 의장과 사회교대)

2. 부의장 선거
(14시 35분)
○의장 김지수 이병희 의원님 회의 진행하시느라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지금부터 제가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이어서 부의장 선거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부의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부의장 선거는 지방자치법 제48조 및 경상남도의회 회의규칙 제8조와 제8조의2에 따라 후보로 등록된 의원 중 기표방법에 의한 무기명투표로 두 분을 선출하되 한 분을 먼저 선출한 후 이어서 다른 한 분을 선출하도록 하겠습니다.
ㅇ 부의장후보 정견발표
(14시 36분)
○의장 김지수 투표에 앞서 첫 번째 선출할 부의장 후보로 등록하신 의원님의 정견발표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발표시간은 5분 이내입니다.
제11대 경상남도의회 전반기 첫 번째 선출할 부의장 후보에 김하용 의원님 한 분이 등록하셨습니다.
그러면 김하용 의원님 나오셔서 정견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하용 의원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저는 창원시 제14선거구 도의원 당선자 김하용입니다.
참으로 어려운 난관을 극복하시고 당선의 영광을 안으신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축하의 인사를 드리며, 경상남도의 새로운 변화와 발전에 함께하실 의원님들의 조화로운 인격과 인품에 경의를 표합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저보다 더 뛰어난 능력을 갖고 계신 의원님들 앞에 제가 이렇게 나서는 것이 송구스럽기도 하지만, 오늘 희망차게 출발하는 제11대 경상남도의회가 도민들에게 믿음과 사랑을 받는 의회가 되기를 간절히 소망하는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의장단은 도의회의 얼굴과도 같은 것이며, 부의장은 의장님을 잘 보필하고 의회의 책무가 제대로 이루어지는 데 매우 큰 역할을 해야 하는 중요한 자리라는 것을 저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자리에 서기 전에 제 자신의 부족한 점이 무엇인가를 먼저 고민했고, 도의회의 위상을 제대로 확보하고 도민에 의한, 도민을 위한 의회를 만들 수 있을까를 깊이 생각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저는 제11대 경상남도의회를 위해 열심히 일하겠다는 새로운 결심으로 이렇게 나섰습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오늘 이렇게 힘차게 출범하는 11기 의회는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정의당, 무소속 의석의 확보를 축하하는 의식의 자리가 아니라 민주주의의 생명인 합리적 원칙과 정당한 절차, 그리고 민의를 대변하는 대의기관으로서의 사명을 다하겠다는 선언이요, 서약의 의식이라 저는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저는 이러한 정신을 바탕에 깔고 존경하는 의원님들께 제 생각을 말씀드리려 합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도의회는 도정을 감시·감독하는 것이지만 단순히 어떤 잘못을 따지고 지적하는 것만으로 끝이 나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도정에 무사안일과 편의주의가 나타나면 도민의 이름으로 따끔하게 회초리를 들어야 하고, 더 나아가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여 경상남도의 발전을 이루게 하는 선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 저의 굳은 생각입니다.
그러므로 저는 의원님들의 성원으로 부의장인 저에게 주어지는 책무를 철저하게 하는 것은 물론이요, 수산업협동조합장 12년, 3선 의원, 창원시 후반기 의장이라는 경험을 총동원하여 맥없이 허우적거리고 있는 경남도의 경제를 살리는 데 전력투구 노력할 각오입니다.
이를 위한 노력들이 경상남도의 무기력과 무능력으로 잘 이행되지 못한다면 우리 경상남도의회가 앞장서서라도 반드시 이룩해야 한다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그래야만 우리가 사랑하는 경남도의 명성을 찾을 수 있고 도민들에게 희망을 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여러 가지 미루어 볼 때 특정 정당이 지금까지의 의장단을 꾸려왔습니다만 이번 의회의 구성은 협의와 협치로 치르자는 의장단 선거이기 때문에 지금의 민주정치는 상호 타협과 관용을 통한 안정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믿기에 제가 부의장에 당선된다면 화합의 의회를 만드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도정의 감시를 위한 정책적 신념은 다를 수 있으나 동료 의원 간의 정신적 화합과 단결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민주적 화합의 의회를 만드는 데 저 김하용이 화합형 리더십을 최대한 발휘해 보겠습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우리들의 훌륭한 의정활동이야말로 우리에게 주어진 무거운 책무입니다.
지금부터 우리들이 만들어가야 할 경상남도의 역사가 아름답게 기록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합시다.
우리는 때로 신의 축복들로 은총을 빌지만 이제 의회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은 우리 스스로의 힘으로 이루어내야 할 바임을 명심하면서 사랑하는 경상남도를 함께 이끌어 나갑시다.
하시는 일 늘 잘 되시고 건강하십시오.
고맙습니다.
○의장 김지수 김하용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장 선거 시의 감표위원님들께서는 나오셔서 계속 수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표위원님들께서는 명패함과 투표함, 그리고 기표소 내부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 명패함, 투표함, 기표소 점검)
모두 이상 없으시죠?
(“예”하는 감표위원 있음)
이상 없으신가요?
(“예”하는 감표위원 있음)
이상이 없으므로 사무직원들께서는 명패함과 투표함에 열쇠를 채워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지금부터 첫 번째 부의장 선출을 위한 투표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담당관 나오셔서 투표방법에 대한 설명과 투표하실 의원님들을 호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관 윤주각 제1부의장 선거의 투표방법에 대해 모니터의 자료를 중심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부의장 선거의 투표방법은 의장 선거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되겠습니다.
그리고 제1부의장 선거의 당선자 결정은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로 당선되며, 1차 투표에서 당선자가 없을 때에는 2차 투표를 실시하고, 2차 투표에서도 당선자가 없을 때에는 결선 투표할 상대가 없으므로 선거일을 다시 정해 선거토록 하겠습니다.
후보자 명부, 투·개표 진행순서와 투표의 유·무효, 기권 판정 자료, 선거 관련 법규 등은 모니터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의장님과 감표위원님들은 의원님들의 투표가 모두 끝난 후에 투표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고 호명하겠습니다.
호명되신 순서대로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14시 44분 투표개시)
(의사담당관 : 의원성명 호명)
이상 호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지수 의원님들 투표 다 하셨지요?
(“예”하는 의원 있음)
더 이상 투표하실 의원님이 없으므로 투표종료를 선언합니다.
(14시 50분 투표종료)
다음은 개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직원들께서는 명패함을 개표대로 옮겨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을 열어 명패수를 집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수를 집계한 결과 모두 58개입니다.
직원들께서는 투표함을 개표대로 옮겨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을 열어 투표수를 집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수를 집계한 결과 모두 58매로 명패수와 같습니다.
이어서 표 집계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는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표 집계)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58매 중 김하용 의원 54표, 무효 1표, 기권 3표로 과반수를 득표한 김하용 의원님께서 제11대 경상남도의회 전반기 부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4시 55분)
당선인사는 다른 한 분의 부의장 선거가 끝난 다음에 듣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위원님들께서는 의석으로 잠시 돌아가 주시기 바라며, 계속해서 부의장 선거를 진행하겠습니다.
그러면 투표에 앞서 두 번째 선출할 부의장 후보로 등록하신 김진부 의원님과 박삼동 의원님의 정견발표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발표순서는 후보자 등록 순이며, 5분 이내로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김진부 의원님 나오셔서 정견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진부 의원 존경하는 선·후배, 동료 의원님 반갑습니다.
제11대 도의원 당선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저는 오늘 경상남도의회 제11대 전반기 제2부의장 후보로 출마한 김진부입니다.
정견발표에 앞서 저는 7월 3일 오후 2시 13분에 자유한국당 조영제 원내총무님께 전화를 걸어서 의총을 열어달라고 부탁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는 무산되었고, 지금 이 자리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더 하고 싶은 이야기는 많으나 더 이상 이야기하지 않겠습니다.
저는 진주시의원 3선을 하면서 경제건설위원장, 부의장, 의장을 역임했었습니다.
3선 도의원으로서 제10대 후반기 건설소방위원장을 거쳐 이번에 제11대 전반기 부의장에 출마하게 되었습니다.
시의원 세 번과 도의원 세 번이면 제가 6선입니다.
저는 그동안 의정활동을 통하여 쌓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제11대 도의회는 도민과 함께하는 의회, 소통하는 의회, 화합하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의장님을 비롯한 의장단과 동료 의원님들이 머리를 맞대 활기가 넘치고 생기가 도는 도의회가 되고, 상식과 원칙이 통하는 도의회가 되어 도민들의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도의회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제11대 경남도의회는 민주당이 다수당이 되면서 그 어느 때보다 소통과 화합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저는 여야 떠나서 소통하고 화합하는 도의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각오입니다.
여야 이해관계를 떠나서 도민의 삶의 질 향상과 복리 증진, 경제 활성화가 우선시 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도의회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할 것인지 깊이 성찰하고 겸손한 자세로 동료 의원들과 합심해 경남 발전을 위한 힘을 모으겠습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들도 잘 아시다시피 도의회의 기본책무는 집행기관에 대한 견제와 감시의 역할을 충실하게 해 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집행기관이 잘하는 것은 여야가 합심해서 적극 밀어주고, 잘못된 정책에 대해서는 철저한 견제와 감시로 도민의 입장에 실효성 있는 정책이 실현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아울러 각 지역별 주민 숙원사업에 대해 동료 의원님들과 협의해 파악해서 집행기관에 적극 요구해 예산 편성과 함께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선·후배, 동료 의원님 여러분!
경남도의회가 도민들로부터 사랑받는 의회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도민들의 눈높이를 충족시키는 의정활동이 뒷받침될 때만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제2부의장이 되면 의원 상호간에 소통과 화합은 물론, 집행기관에 대한 적극적인 견제와 감시, 정책 제시를 통해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도의회로 거듭나 도민들로부터 사랑받는 의회가 되도록 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의원님 모두 아시다시피 의장님과 제1부의장은 두 분 모두 창원 분입니다.
제2부의장은 서부경남 쪽으로 만들어 주시기를 꼭 부탁드립니다.
또한 의회는 선수입니다.
저는 3선 의원으로서 더 많은 경험과 노하우로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을 지원할 것이며, 존경하는 선·후배, 동료 의원님 여러분!
다시 한 번 저에 대한 지지와 성원을 간곡히 부탁드리면서 결코 실망시키지 않는 제2부의장이 될 것을 다짐합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지수 김진부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박삼동 의원님 나오셔서 정견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삼동 의원 사랑하고 존경하는 선배·동료 의원님!
반갑습니다.
자유한국당 부의장으로 내정이 되었지만 한 분의 불협화음으로 인해 동료 의원님들의 심기를 불편하게 만든 점 고개 숙여 깊이 사과드립니다.
(인사)
모든 것이 부족하지만 시의원 3선 경험으로 제10대 도의원 직을 수행하면서 항상 배우고 토론하는 자세로 민의를 살피고 도전과 열정으로 의정활동에 임했습니다.
앞으로 더 낮은 자세로 선배·동료 의원님들께 배우고자 하는 경상남도의회 제2부의장에 출마한 박삼동입니다.
다시 인사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인사)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원만한 협의로 상생하는 제11대 도의회를 만들어 가기 위한 저의 마음가짐을 선배·동료 의원님들께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선배·동료 의원님들과 함께 의논·토론·소통하면서 누군가 해야 할 일이면 제가 앞장서 하겠습니다.
둘째, 원칙·상식·정도의 토대 위에서 배려와 양보 있는 의정활동으로 의원님들께서 의정활동을 수행하는 데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집행부 또한 일할 맛이 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셋째, 도의회가 당리당략을 따져 서로의 이익을 챙기기보다는 내부적 역량과 외부적 환경을 적절히 조화시켜 그야말로 생활정치가 실현될 수 있도록 만들어 도의회의 모든 의원님과 직원분들이 가족공동체처럼 더불어 함께 가는 동반자가 될 수 있도록 과거의 역할에 혼신의 힘을 쏟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 의원님!
그동안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수차례에 걸쳐 제11대 도의회 원 구성이 원만히 이루어지도록 노력하였습니다.
그 노력의 결과 여야 합의에 추대된 의장단 후보가 조금 전에 당선되었습니다.
여야 협치의 아름다운 원 구성이 되어 상생 발전하는 도의회를 만들어 가기 위해 저 박삼동에게 힘과 용기를 주십시오.
순풍에 돛단 듯 제11대 도의회가 출범되도록 도와주실 것을 간곡히 믿으면서 저의 정견발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의장 김지수 박삼동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제 두 분 후보자의 정견발표가 모두 끝났습니다.
네 분의 감표위원님께서는 한 차례 더 수고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감표위원님께서는 명패함과 투표함의 이상 유무를 다시 한 번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 명패함, 투표함, 기표소 점검)
모두 이상 없으시죠?
(“이상 없습니다”하는 감표위원 있음)
이상이 없으므로 사무직원들께서는 명패함과 투표함에 열쇠를 채워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지금부터 두 번째 부의장 선출을 위한 투표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담당관 나오셔서 투표방법에 대한 설명과 투표하실 의원님들을 호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관 윤주각 투표방법은 첫 번째 선출된 부의장 선거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되겠습니다.
다만 두 번째로 선출할 제2부의장 선거는 등록후보자가 2인이므로 1·2차 투표에서 과반수 득표한 후보가 없을 경우 후보자 두 명에 대하여 결선투표를 실시하여 다수득표자가 당선자가 되겠으며, 결선투표 결과 득표수가 같은 때에는 다선, 연장자 순으로 당선자가 결정되겠습니다.
그러면 호명하겠습니다.
호명되신 순서대로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15시 09분 투표개시)
(의사담당관 : 의원성명 호명)
이상으로 호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지수 의원님들 투표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더 이상 투표하실 의원님이 없으므로 투표 종료를 선포합니다.
(15시 15분 투표종료)
다음은 개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직원들께서는 명패함을 개표대로 옮겨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을 열어서 명패수를 집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수를 집계한 결과 모두 58개입니다.
직원들께서는 투표함을 개표대로 옮겨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을 열어 투표수를 집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수를 집계한 결과 모두 58매로 명패수와 같습니다.
이어서 표 집계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는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표 집계)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58매 중 김진부 의원 39표, 박삼동 의원 18표, 기권 1표로 과반수를 득표한 김진부 의원님께서 제11대 경상남도의회 전반기 부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감표위원님께서는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ㅇ 부의장(김하용·김진부) 당선인사
(15시 21분)
○의장 김지수 그러면 부의장으로 당선되신 두 분 의원님께 축하를 드리면서 당선인사 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김하용 부의장님 당선인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하용 의원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감사합니다.
아직까지도 면식이 부족한데도 불구하고 100%에 가까운 지지와 성원을 보내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제가 여러분과 함께 경상남도를 새롭게 출범하는 자리에서 언제 어디서나 어렵고 힘들 때 여러분과 함께 하겠습니다.
또 의장을 잘 보필해서 우리 경남도의회가 전국에서 최고라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도록 여러분과 항상 의논하고 또 협치해서 경상남도의회를 이끄는 데 저 한 몸 다 바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 정말 감사합니다.
○의장 김지수 김하용 부의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진부 부의장님 당선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진부 의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저와 같이 한 박삼동 의원님 널리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금 전에 제가 정견발표 한 대로 우리 동료의원님들과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김지수 의장님과 제1부의장님인 김하용 부의장님 모시고 우리 도의회가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지수 김진부 부의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의장·부의장 선거를 모두 마쳤습니다.
이어서 잠시 정회를 한 후 제11대 경상남도의회 개원식을 거행하고 바로 회의를 속개하여 이번 임시회의 회기 결정 등 의사일정을 진행하겠습니다.
그러면 개원식 준비를 위하여 15시 50분까지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5시 24분 회의중지)
(16시 10분 계속개의)
3. 제355회 경상남도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 제의)
○의장 김지수 회의를 속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3항 제355회 경상남도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경상남도의회 회의규칙 제13조와 제17조에 따르면 의회의 회기는 본회의의결로 집회 후 즉시 정하도록 되어 있으며, 회기 전체의 의사일정은 운영위원회와 협의하여 정해야 하나 아직 운영위원회가 구성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의장 제의로 제355회 임시회의 회기를 정하고자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모니터의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인물은 전자회의록에 실음)
!#A14658##355_0_본회의_1차 1 제355회 경상남도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그러면 이번 임시회의 회기를 7월 5일부터 7월 9일까지 5일간으로 하고 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ㅇ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16시 11분)
○의장 김지수 다음은 지방자치법 제72조와 경상남도의회 회의규칙 제51조에 따른 회의록 서명의원을 선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선출되신 두 분의 의원님께서는 제355회 임시회 본회의 회의록에 서명하시게 되겠습니다.
제11대 의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우리 의회의 관례에 따라 시 지역 출신 의원 1명과 군 지역 출신과 비례대표의원 중 1명 등 2명의 의원을 시·군 선거구 순으로 선정하여 매 회기 의장 제의로 본회의에서 선출하고자 합니다.
그러면 순서에 따라 김석규 의원님과 손호현 의원님을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7월 6일, 내일 오후 2시에 개의하여 상임위원장 선거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35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 13분 산회)

○출석의원수 58인

○출석의원
강근식 강민국 강철우 김경수
김경영 김석규 김성갑 김영진
김윤철 김일수 김지수 김진기
김진부 김진옥 김하용 김현철
김호대 남택욱 류경완 박문철
박삼동 박옥순 박우범 박정열
박준호 빈지태 성낙인 성동은
성연석 손덕상 손호현 송순호
송오성 신상훈 신영욱 신용곤
심상동 예상원 옥은숙 원성일
윤성미 이병희 이상열 이상인
이영실 이옥선 이옥철 이정훈
이종호 임재구 장규석 장종하
정동영 조영제 표병호 한옥문
황보길 황재은

○출석공무원
도지사 김경수
기획조정실장 김성엽
서부권지역본부장 하승철
재난안전건설본부장 윤성혜
미래산업국장 천성봉
경제통상국장 김기영
행정국장 조현명
해양수산국장 민정식
도시교통국장 허동식
문화관광체육국장 김제홍
복지보건국장 장민철
소방본부장 이상규
서부권개발국장 이삼희
농정국장 이정곤
환경산림국장 강호동
공보관 노영식
감사관 정준석
정책기획관 박일동
농업기술원장 이상대
인재개발원장 박석제
보건환경연구원장 정종화

교육감 박종훈
부교육감 송기민
교육국장 김상권
행정국장 김재기
정책기획관 손재경

○속기사
이혜진 윤영선 이아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