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64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도청) 제1차 (1) 2019.06.04

영상자료

제364회 경상남도의회(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회의록 제1호
경상남도의회사무처

일시 : 2019년 6월 4일(화)
장소 :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위원장 선임의 건
2. 부위원장 선임의 건

심사된 안건
1. 위원장 선임의 건
ㅇ 위원장(김진기) 인사
2. 부위원장 선임의 건
ㅇ 부위원장(이영실) 인사

(11시 47분 개의)
○위원장직무대행 박삼동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위원회 소속 박삼동 위원입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64회 경상남도의회 정례회 경상남도청 소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경상남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제2항에 따라 위원장이 선임될 때까지 출석위원 중 최다선 위원 중 연장자가 위원장 직무를 대행하도록 되어 있어 본 위원이 위원장 선임을 위한 임시 위원장을 맡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원만한 회의 진행이 될 수 있도록 여러 위원님께서는 의사진행에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위원장 선임의 건
○위원장직무대행 박삼동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18회계연도 경상남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 종합심사를 위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경상남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제1항에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위원회에서 호선토록 되어 있습니다.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위원장 선임은 후보자를 구두로 추천하고, 후보자 추천 결과 1명 추천 시에는 합의 추대 형식으로 투표 없이 선임토록 하고, 2명 이상 추천 시에는 투표에 의하여 결정하도록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시죠?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므로 위원장 후보자를 추천 받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영실 위원님.
○이영실 위원 김진기 위원을 추천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박삼동 이영실 위원님께서 김진기 위원님을 추천하였습니다.
또 추천하실 분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다른 분의 추천이 없으므로 김진기 위원을 위원장으로 선임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김진기 위원이 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위원장으로 선임되신 김진기 위원께 위원장 직무를 인계토록 하겠습니다.
의사진행에 협조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김진기 위원장님 나오셔서 인사말씀과 함께 계속해서 회의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ㅇ 위원장(김진기) 인사
(11시 49분)
○위원장 김진기 평소 존경하는 선배·동료 위원 여러분!
2018회계연도 경상남도 결산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 종합심사를 위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의 소임을 맡겨주신 데 대해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함께 활동을 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우리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도청 소관 2018회계연도 결산을 심사하게 되겠습니다.
결산심사는 의회의 심의를 거쳐 성립된 예산을 집행부가 법령과 회계 절차에 따라 적법하고 충실하게 집행하였는지에 대해서 의회의 승인을 받는 것입니다.
그 결과 예산 집행에 위법·부당한 사항이 발견되면 지방자치법 제134조에 따라 변상 및 징계 조치 등 시정을 요구할 수 있도록 규정되어 있음을 말씀드리면서 향후 예산의 효율적 운영과 건전한 집행을 하도록 하는 데 보다 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위원님들께서는 이러한 점을 참작하여 2018회계연도 결산 내역을 면밀히 심사하셔서 집행부로 하여금 해당연도뿐만 아니라 다음연도 예산을 건전하고 효율적으로 집행하고 편성할 수 있는 방향으로 재정 운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결산심사에 임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계속해서 의사진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2. 부위원장 선임의 건
(11시 52분)
○위원장 김진기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18회계연도 경상남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 종합심사를 위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경상남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에 따라 부위원장을 선임토록 하겠습니다.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위원장 선임 방법처럼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부위원장 후보자를 추천 받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용곤 위원님.
○신용곤 위원 이영실 위원님을 부위원장 후보로 추천합니다.
○위원장 김진기 신용곤 위원님께서 이영실 위원을 추천하셨습니다.
또 추천하실 분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다른 분의 추천이 없으므로 이영실 위원을 부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이영실 위원이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이영실 위원은 의석에서 인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ㅇ 부위원장(이영실) 인사
(11시 53분)
○이영실 위원 추천해 주신 신용곤 위원님, 감사합니다.
도청 소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가 부위원장으로 선임돼서 앞으로 며칠간이겠지만 도청 결산심사에 최선을 다해서 위원장님을 보필하면서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진기 위원님 여러분!
그러면 제2차 회의는 간담회 시 논의한 대로 6윌 10일 월요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기로 하고,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모두 마치겠습니다.
그리고 예산심사에 필요한 서류 제출 요구가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6월 5일까지 요구 목록을 운영특별전문위원실로 제출하여 주시면 일괄 취합하여 우리 위원회 의결을 거친 것으로 갈음하여 집행기관에 요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364회 경상남도의회 정례회 도청 소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1차 회의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54분 산회)

○출석위원수 13인

○출석위원
김진기 이영실 강근식
김영진 김윤철 김현철
김호대 류경완 박문철
박삼동 신용곤 이옥철
장규석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황외성

○속기사
임신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