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58회 건설소방위원회 제1차 (1) 2018.10.11

영상자료

제358회 경상남도의회(임시회)
건설소방위원회회의록 제1호
경상남도의회사무처

일시 : 2018년 10월 11일(목)
장소 : 건설소방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
2. 경상남도 지방건설기술심의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3. 경상남도 지하안전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안
4. 2018년도 경상남도 출자∙출연기관 출연금 동의안(서부권개발국 소관)

심사된 안건
1.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
2. 경상남도 지방건설기술심의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상인 의원 외 12명 발의)
3. 경상남도 지하안전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안(남택욱 의원 외 12명 발의)
4. 2018년도 경상남도 출자∙출연기관 출연금 동의안(서부권개발국 소관)(경상남도지사 제출)

(14시 05분 개의)
○위원장 강민국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58회 임시회 제1차 건설소방위원회 개의를 선언합니다.
위원님들과 공직자 여러분!
반갑습니다.
연일 바쁘신 지역 의정활동 중에도 불구하고 회의에 참석해 주신 동료 위원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맡은 바 업무에 충실히 임해 준 공직자 분들께도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올 여름 기록적인 폭염도 지나가고 아침저녁으로 쌀쌀해지면서 일교차가 큽니다.
감기 등 건강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겠습니다.
오늘의 의사일정은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과 경상남도 지방건설기술심의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총 4건에 대한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
(14시 06분)
○위원장 강민국 그러면 먼저 의사일정 제1항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님들께서는 기 배부해 드린 계획안을 보시고 수정 사항이나 추가해야 될 내용이 있으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미리 메일로 다 받으셨지요?
(“예”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원안대로 계획안을 확정토록 하겠습니다.
다른 의견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의견이 없으므로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이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유인물은 전자회의록에 실음)
!#A14910##358_6_건설소방_1차 1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2. 경상남도 지방건설기술심의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상인 의원 외 12명 발의)
(14시 07분)
○위원장 강민국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경상남도 지방건설기술심의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대표발의자이신 이상인 의원 나오셔서 조례안에 대하여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인 의원 반갑습니다.
이상인 의원입니다.
먼저 의안 심사를 위해 노고가 많으신 강민국 위원장님과 동료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의안번호 제39호 경상남도 지방건설기술심의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유인물은 전자회의록에 실음)
!#A14911##358_6_건설소방_1차 2 경상남도 지방건설기술심의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아무쪼록 저와 여러 의원님이 발의한 본 조례안을 원안대로 가결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강민국 이상인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수석전문위원 검토보고는 위원님들의 이의가 없으면 기 배부해 드린 보고서로 갈음해도 되겠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유인물은 전자회의록에 실음)
!#A14912##358_6_건설소방_1차 3 경상남도 지방건설기술심의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검토보고서#!
다음은 위원님들의 질의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수석전문위원 검토보고서를 보시고 질의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토론하실 위원님은 토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토론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토론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경상남도 지방건설기술심의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경상남도 지하안전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안(남택욱 의원 외 12명 발의)
(14시 11분)
○위원장 강민국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경상남도 지하안전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안을 상정합니다.
대표발의자인 남택욱 의원 나오셔서 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남택욱 의원 반갑습니다.
남택욱 의원입니다.
먼저 의안 심사를 위하여 노고가 많으신 강민국 위원장님과 동료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의안번호 제42호 경상남도 지하안전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유인물은 전자회의록에 실음)
!#A14913##358_6_건설소방_1차 4 경상남도 지하안전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안#!
아무쪼록 저와 여러 의원님이 발의한 본 조례안을 원안대로 가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강민국 수고하셨습니다.
수석전문위원 검토보고는 위원님들의 이의가 없으면 기 배부해 드린 보고서로 갈음해도 되겠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유인물은 전자회의록에 실음)
!#A14914##358_6_건설소방_1차 5 경상남도 지하안전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안 검토보고서#!
다음은 위원님들의 질의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수석전문위원 검토보고서를 보시고 질의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토론하실 위원님은 토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토론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토론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경상남도 지하안전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안을 원안대로 가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2018년도 경상남도 출자∙출연기관 출연금 동의안(서부권개발국 소관)(경상남도지사 제출)
(14시 16분)
○위원장 강민국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재단법인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조직위원회 설립에 대한 2018년도 경상남도 출자∙출연기관 출연금 동의안을 상정합니다.
본 동의안은 지난 제357회 정례회 제1차 건설소방위원회에서 심사 보류되었던 안건입니다.
서부권개발국장 나오셔서 동의안에 대하여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부권개발국장 이삼희 서부권개발국장 이삼희입니다.
존경하는 강민국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
평소 저희 국 소관 업무에 대해서 많은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격려해 주신 데 대해서 깊이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제안설명드릴 내용은 저희 국 소관 의안번호 제23호 2018년도 경상남도 출자∙출연기관 출연금 동의안에 대해서 설명을 올리겠습니다.
(유인물은 전자회의록에 실음)
!#A14915##358_6_건설소방_1차 6 2018년도 경상남도 출자·출연기관 출연금 동의안(서부권개발국 소관)#!
기타 참고 사항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고, 산삼과 항노화 산업의 융∙복합 모델 제시를 통해서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원안 의결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강민국 수고하셨습니다.
수석전문위원 검토보고는 위원님들의 이의가 없으면 기 배부해 드린 보고서로 갈음해도 되겠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유인물은 전자회의록에 실음)
!#A14916##358_6_건설소방_1차 7 2018년도 경상남도 출자·출연기관 출연금 동의안(서부권개발국 소관) 검토보고서#!
다음은 위원님들의 질의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수석전문위원 검토보고서를 보시고 질의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인 위원님.
○이상인 위원 이상인 위원입니다.
반갑습니다.
국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지난달에 출자∙출연기관 보류가 되어서 약 한 달여 만에 이렇게 우리가 다시 심의를 하게 되었습니다.
조직에 보면 1처 2본부 8부 50여명으로 예정을 한다 해 놨는데, 구체적으로 여기 조직 구성에 대한 아우트라인(outline)이 나왔습니까?
○서부권개발국장 이삼희 저희들 대략적인 조직안은 처장, 사무처의 기획본부 밑에는 4개의 부를, 기획부, 홍보부, 그다음에 행정관리부, 관람객유치부 이렇게 기획본부를 구성할 예정이며, 운영본부에 본부장을 중심으로는 운영부와 시설부, 그다음에 전시부, 국제협력부 이렇게 8부를 두어서 운영할 계획으로 지금,
○이상인 위원 처장은 공무원 직급으로 하면 몇 급 정도,
○서부권개발국장 이삼희 지금 저희들이 3급 상당 정도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첨언 말씀드리면 조직위원회, 기재부에서 국제 행사로 승인이 나면 행정안전부에서 이 인원에 대해서 별도 정원으로 인정을 해 주기 때문에,
○이상인 위원 아, 우리 도청에 별도,
○서부권개발국장 이삼희 예, 우리 도의 인원하고 그다음에 공동으로 주관하는 함양군의 공무원들이 같이 근무를 하게 됩니다.
그래서 별도 정원으로 승인을 받기 때문에 나중에 2년 이후에는 자연 퇴직하는 분들하고 엮어서, 조직 부서하고 지금 원활하게 협의를 하고 있습니다.
특별한 문제는 없는 것으로,
○이상인 위원 그러면 한방항노화산업과에서는 직원이 몇 명이나 참여합니까?
○서부권개발국장 이삼희 지금은 TF 직원이,
○이상인 위원 아니, 조직이 구성되면.
○서부권개발국장 이삼희 지금 한방항노화산업과에 있는 TF는 이 조직위원회가 구성이 되면 그쪽으로 흡수가 됩니다.
○이상인 위원 그러면 과장님도 들어가는 거예요?
○서부권개발국장 이삼희 아니, 과장님은 고유의 업무를 담당하게 되어 있고,
○이상인 위원 만일에 동의안이 통과가 되면 조직을 구성할 때 우리 위원회에 위원장님께 자료를 한번 주셔서 소통을 했으면 좋겠다 하는 생각을 가지고, 올해 도비, 군비 합쳐서 출연금 1억원이 재단 설립 기본재산으로 만들어지잖아요?
○서부권개발국장 이삼희 예, 그렇습니다.
○이상인 위원 그러면 내년부터 또 출연금이 있습니까?
○서부권개발국장 이삼희 예, 내년부터 저희들 총 예산이 138억원인데 거기에 도비 부담분, 군비 부담분, 그다음 국비 41억원 이렇게 같이 합쳐서 만들 계획입니다.
○이상인 위원 도비 출연금이 앞으로 내년부터 얼마나 또 출연이 되어야 됩니까?
○서부권개발국장 이삼희 지금 34억원입니다.
○이상인 위원 총?
○서부권개발국장 이삼희 예.
○이상인 위원 총 44억원 되네요?
아, 34억원.
○서부권개발국장 이삼희 34억5,000만원이 됩니다.
○이상인 위원 예산 확보할 자신이 있습니까?
○서부권개발국장 이삼희 위원님들이 도와 주셔야 되겠습니다.
○이상인 위원 34억원이라는 큰돈인데,
○서부권개발국장 이삼희 열심히 해서,
○이상인 위원 출연금 기본재산 설립할 때 많이 하시지, 왜 이렇게 5,000만원만 하고 내년부터,
○서부권개발국장 이삼희 이것은 전담 법인,
○이상인 위원 그것 아는데, 법인 만들기 위해서 5,000만원이나 1억원을 해서 최소 비용으로 설립을 하는 거잖아요, 그렇죠?
○서부권개발국장 이삼희 지금 예산 부서의 예산 사정이 조금 어려운 것 같습니다.
내년 당초예산에 이 부분은,
○이상인 위원 당초예산에 얼마나 편성을 요구를 했습니까?
○서부권개발국장 이삼희 지금 내년도 당초에는 한 15억원 정도 했습니다.
○이상인 위원 15억원?
○서부권개발국장 이삼희 14억9,700만원 정도 했습니다.
○이상인 위원 엄청나게 많네요.
○서부권개발국장 이삼희 국제 행사기 때문에 비용이 좀 다릅니다.
○이상인 위원 국제 행사라도 국비를 받아서,
○서부권개발국장 이삼희 국비를 지금 저희들이 41억원을 받아놨습니다.
○이상인 위원 41억원이나 우리 도비나 거의 비슷하잖아요?
○서부권개발국장 이삼희 그래도 매칭 비율이 딱 정해져 있기 때문에 전체 금액에서 국비 얼마, 지방비 얼마 해서, 지방비는 50 대 50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 부분은 손을 대기가 실질적으로 어렵기는 어렵습니다.
○이상인 위원 동의안이 오늘 결론이 어떻게 날지 모르지만 보류가 되면 다음 달에 또 해야 되겠네요?
○서부권개발국장 이삼희 예, 그렇습니다.
○이상인 위원 어쨌든 우리 위원님들이 심도 있는 심의를 해서 좋은 결과가 나오도록 기대를 하겠습니다.
만일에 이 동의안이 통과가 되면 우리 의회와 같이 소통해서 행사가 잘 되도록 그렇게 특단의 노력을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서부권개발국장 이삼희 예, 알겠습니다.
○이상인 위원 감사합니다.
○위원장 강민국 다음 송오성 위원님.
○송오성 위원 국장님, 오늘 다루어지는 동의안 외에 사업비가 계속해서 내년, 내후년 집행이 될 텐데 그때마다 별도로 다 절차를 밟아,
○서부권개발국장 이삼희 예, 지방재정법에 의해서 항상 예산 통과 전에 사전 의결을 받게 되어 있습니다.
아까 말씀드린 대로 지방재정법 제18조제3항에 의해서 출자∙출연금의 출연에 동의하기 위해서는 의회의 사전 의결을 얻고, 그다음에 예산을 편성해서 통과를 해서 받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니까 그게 더 강화된 것입니다.
예전에는 한 번 만에 했는데, 사전 의결을 먼저 거쳐서 출자∙출연금은 내라 이렇게 진행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법상 사전 의결을 받아야 되기 때문에 저희들,
○송오성 위원 구체적인 사업 계획이나 진행 내용들을 의회에서 앞으로도 충분히 검토하고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있는 사항입니다, 내년, 내후년.
○서부권개발국장 이삼희 예, 그렇습니다.
○송오성 위원 지금은 일단 5,000만원, 출발을 시키는 것으로 보면 되겠습니다.
○서부권개발국장 이삼희 예, 내년도 예산은 또 별도로 상세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송오성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강민국 김윤철 위원님.
○김윤철 위원 동료 위원들께서 한 달 전에 심의 보류를 시켜서 다시 이렇게 한 달 뒤에 올렸는데 우리 위원님들께서 현명한 판단을 해 주시리라 믿고, 저는 최근에 합천에 대장경엑스포를 해 본 그런 입장에서 행사장 주변에, 지금 138억원이라는 이 돈이 행사장 시설, 전시∙연출, 행사장 운영, 그다음에 홍보 마케팅, 운영비, 예비비 이렇게 되어 있는데, 이것 외에 함양에서 해야 될 인프라 있지 않습니까?
주차장이라든지 도로 이 부분은 다 완벽하게 되어 있긴 합니까?
○서부권개발국장 이삼희 지금 함양에서는 여기 국제 행사 승인받을 때, 이 예산은 저희들이 실질적으로 행사를 운영하는 데 필요한 예산만 되어 있고, 금방 위원님 말씀하신 인프라 부분이라든지 그런 부분은 함양군에서 별도로 균특을 받아서 상림숲 맞은편에 보면 산 밑에 뜰이 있는데 거기에 주차장 부지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주차장과 함께 요즘 힐링을 할 수 있는 오토 캠핑장처럼 그렇게 해서 한 1,500대 정도 주차할 공간을 만들고, 이것 말고 걱정하시는 부분에 대해서는 별도의 다른 인프라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김윤철 위원 그래서 제가 걱정하는 부분이 어떤 부분이냐 하면 축제를 열어놓고 주차장이 협소해서 돌아가는 부분에 원성을 많이 사는 부분이 있고, 또 거기 위치가 저도 잘 압니다만 들어갔다가 나오게 되어 있거든요.
국장님이나 과장님께서 한번 현장에 가시면 지도를 해 주셔야 될 게 고성에 공룡엑스포도 해 보고, 합천에 대장경축전도 해 보고, 해 본 부분을, 잘못된 부분을, 민원인들한테 원성을 샀던 부분을 잘 캐치를 해서, 세월이 그만큼 흐르고 차량 대수도 늘어나고 차도 대형화되고 하다 보니까, 도로망은 진입로와 출구가 달라야 됩니다.
이게 서로 교차하는 그런 부분이 없어야 운전을 해서 오는 사람들이나 오는 관광객들한테 원성을 사지 않지, 거기 갔다가 구경하고 돌아 나온다면 굉장히 혼잡하거든요.
그런 부분이라든지, 또 우리가 산삼엑스포 행사가 끝나고 나면 필요 없는 부분이 많이 생깁니다.
주차장이라고 하는 것은 임시로 쓸 수도 있거든요.
그래서 그런 부분도 주차장이나 주민들이 요구하는, 원성을 사지 않는 그런 인프라를 지도를 잘하셔서, 어차피 행사는 해야 되잖아요?
국비, 도비, 군비 해서 예산이 쓰이고, 엑스포 승인받는 것도 쉬운 것은 아니거든요.
어려운 부분을 함양이나 합천이나 마찬가지지만 서부 경남의 낙후된 지역에 예산을 투자를 해서 조금 전에 말 그대로 지역 경제 활성화나 그 군이 생기 있게 돌아갈 수 있도록 해 주고, 또 산삼 재배농가에 다문 소득이 갈 수 있는 그런 시책으로 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렇게 하려면 행사가 끝나고 나서 다 박수를 받아야 되는데, 끝나고 나서 원성을 사는 그런 일이 없도록 하려면 인프라 구축이 제일 중요합니다.
그래서 그 부분을 잘 지도를 해서 함양군하고, 내년에 당초예산이 끝나면, 이 사업을 하다 보면 또 도비를 요구할 사항이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시작하는 걸음에 크게 계획을 잡아서 문제없이 깔끔하게 행사를 마칠 수 있도록 잘 좀 지도해 주십사 하는 부탁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서부권개발국장 이삼희 예, 명심하겠습니다.
○김윤철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강민국 수고하셨습니다.
황보길 위원님.
○황보길 위원 국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어차피 저번에 우리가 이것 설립 동의안을 했기 때문에 출연금 동의안도 이번에 통과가 될 자신이 있으시니까 한 달 만에 올리셨죠?
간단하게 질의를 하겠습니다.
엑스포조직위원회 설립을 하면 이 행사가 끝나고 해산 절차도 밟아야 되죠, 그렇죠?
○서부권개발국장 이삼희 예, 밟습니다.
○황보길 위원 수입이 좀 있을 것이라고 보죠?
입장료 수입이나 부스 임대료 등,
○서부권개발국장 이삼희 경남에 아까 대장경도 그렇고 산청한방약초축제도 그렇고 기본적인 입장 수입이라든지 부대 수입은 있습니다.
○황보길 위원 그게 재단으로 수입이 잡힙니까?
○서부권개발국장 이삼희 예.
○황보길 위원 그러면 해산할 때 그 수입은?
○서부권개발국장 이삼희 수입 남은 것은, 하여튼 저희들 출연금은 각 기관으로 다시 되는 것이고,
(집행부석을 향해) 이익금이 남으면 어떻게 합니까?
(○집행부석에서 – 정산 절차,)
○황보길 위원 반반 냈으니까 반반,
○서부권개발국장 이삼희 예.
○황보길 위원 하여튼 그러면 이 행사가 성황리에 끝나면 우리가 또 다시 받아올 수 있는 것도 어느 정도 많이 보장된다 이런 뜻이네요, 그렇죠?
○서부권개발국장 이삼희 예, 그것도 있고, 금방 김윤철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기본적으로 갖췄던 인프라는 함양에 귀속되기 때문에 그런 부분은 적극 활용해서 서부 경남을 알리는 그런 역할을 할 것 같습니다.
○황보길 위원 최소한 우리 처음 출연금 5,000만원은 보니까 환수가 되겠고, 잘 알았습니다.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강민국 수고하셨습니다.
국장님, 도로나 주차장 건소위에 더 이상 올리는 것 없죠?
○서부권개발국장 이삼희 도로는 아까 말씀드린 대로 균특으로 지금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하고 있고, 어제 함양군하고 또 협의를 했는데 정말 안 되면 거기 임시라도 주차할 수 있을 정도로 보상을 빨리 해라, 시∙군에 보상이 문제니까 최대한 보상을 빨리 해서 행사에는 지장 없도록 하자 이렇게 해 놓고요.
도로는 이게 말씀드리면 좀 그런데, 우회도로를 하나 이야기를 하는데 말씀을 들으셨는지 모르겠지만 우회도로는 실질적으로 도저히 힘들어서, 지금 행정절차가 아무것도 안 되어 있거든요.
행정절차가 아무것도 안 되어 있는데 1.5㎞를 그냥 지금 하신다는데 그것은 실제로 좀 어렵고, 저희들 어제 한 시간 반 정도 깊이 이야기해서 함양군에서 해 오는 것에 따라서 최대한 어떻게 하든지, 그리고 이게 소관 부서가 저희 엑스포를 가지고 해야 될지, 도시계획이면 도시계획도로로 해야 될지, 아니면 지방도면 지방도로로 해야 될지 아직 정해지지 않았는데, 함양에서는 엑스포에 필요한 도로라고 해서 엑스포 쪽으로 가져왔는데, 실질적으로 저희들이 할 수 있는 인원도 없고 전문적인 능력도 없기 때문에 그것은 좀 더 실제로 고민을 해야 되는데, 그 부분은 함양군에 진행되는 사항에 따라서 별도로 보고를 올리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강민국 아니, 그러니까 이것 말고 건소위에 더 이상 올릴 것은 없는 것 아닙니까, 그렇죠?
○서부권개발국장 이삼희 예, 저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위원장 강민국 그리고 아까 존경하는 이상인 위원님 질의에 덧붙여서, 그러면 새로 조직위원회를 만들면 신규 채용하는 인원이 있나요?
○서부권개발국장 이삼희 신규 채용은 거의 없습니다.
○위원장 강민국 거의 다,
○서부권개발국장 이삼희 특수한 통역이라든지 그런 부분, 그다음에 이벤트 유치해서 홍보할 수 있는 전문 인력 5명만 전문직으로 채용하는 것입니다.
○위원장 강민국 그러면 2년 계약직으로?
○서부권개발국장 이삼희 예, 엑스포가,
○위원장 강민국 맞나요?
(○한방항노화산업과장 왕충식 집행부석에서 – 그것은 2019년 7월에 단계적으로 하기 때문에 7월에 조직위원회에서 채용 절차를 밟아서 1년 3~4개월 정도 근무하게 될 것 같습니다.
나머지 인력들은 도와 함양군이 공동으로 파견하게 되겠습니다.)
○서부권개발국장 이삼희 큐레이터하고 외국인 귀빈들 오시면 통역하고 이런 부분,
○위원장 강민국 예, 알겠습니다.
이종호 위원님.
○이종호 위원 동료 위원들께서 질의를 많이 하셨는데, 대부분 같은 것입니다.
지금 인력에 대해서 방금 말씀하신 5명 외에는 거의 함양 공무원하고 우리 도 공무원?
○서부권개발국장 이삼희 예.
○이종호 위원 그래서 만약에 좋은 성과를 냈다고 가정했을 때 혹시 성과급 같은 것 지급이 있나요, 계획이?
○서부권개발국장 이삼희 규정상 공무원은 특별한 성과급이, 그게 규정이 있습니다.
어떤 효과가 있으면 이렇게 한다고 있는데, 제가 알기로는 그때 산청에 엑스포를 마치고 성과급이 좀 남았는지 해서 고생한 직원들은 해외연수를 한 번 보내줬다는 그런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이종호 위원 제가 이런 질의를 드리는 이유가 경상남도개발공사도 보면 부채가 한정 없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연마다 계속 성과급을 지급하더라고요.
그와 비슷한 공사 기관이기 때문에 제가 질의를 드렸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강민국 남택욱 부위원장님.
○남택욱 위원 현재 자원봉사자 관계 관련해서, 엑스포 지원에 대한 자원봉사자 채용이라든지, 앞으로 자원봉사자 역할 같은 것 있으면 간략하게 설명해 주세요.
○서부권개발국장 이삼희 자원봉사는 현재 아직까지 팀이 안 꾸려져 있기 때문에 얼마나 어떻게 해야 될지 모르겠지만, 보통 저희들이 큰 행사를 하면 도 단위에 여성회라든지 농민단체라든지 이런 부분에 협조를 구해서, 그러니까 실질적으로 20일 동안 행사하는 기간에는 가용한 인력 풀은 되도록이면 다 해서 자원봉사를 받도록,
○남택욱 위원 얼마, 몇 명을 계획하고 있고 그것은 아직, 구체적인 내용까지 지금 로드맵이 되어 있어야 되지.
○황보길 위원 그것은 군에서 거의,
○남택욱 위원 군에서?
○서부권개발국장 이삼희 그것은 별도로 저희들이 한번 확인해서,
○남택욱 위원 그것도 지금 현재 여기서 파악을 해서 한번 알아보세요.
○서부권개발국장 이삼희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강민국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토론하실 위원님은 토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토론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토론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재단법인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조직위원회 설립에 대한 2018년도 경상남도 출자∙출연기관 출연금 동의안을 원안대로 가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제358회 경상남도의회 임시회 제1차 건설소방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36분 산회)

○출석위원수 10인

○출석위원
강민국 남택욱 김윤철
성동은 손덕상 송오성
신용곤 이상인 이종호
황보길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제해식

○출석공무원
재난안전건설본부장 윤성혜
건설지원과장 손명용
안전점검단장 송상준

서부권개발국장 이삼희
한방항노화산업과장 왕충식
 
○속기사
이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