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55회 본회의 제2차 (1) 2018.07.06

영상자료

제355회 경상남도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2호
경상남도의회사무처

2018년 7월 6일(금) 오후 2시

의사일정(제2차 본회의)
1.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거

심사된 안건
1.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거
ㅇ 휴회 결의의 건

(14시 03분)
○의장 김지수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개의에 앞서 의원 여러분께 양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주요 의사일정으로 제11대 경상남도의회 전반기 원 구성을 위한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거만 실시하게 되므로 집행기관의 관계 공무원은 출석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1.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거
(14시 04분 개의)
○의장 김지수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55회 경상남도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오늘은 7개 상임위원회의 위원장을 선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임위원장 선거는 경상남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6조에 따라 의장 선거의 예에 준하여 후보로 등록된 의원 중 본회의에서 무기명투표로 선거하고, 한 장의 투표용지로 일곱 분의 위원장을 동시에 선출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각 상임위원회별 위원장 후보로 등록하신 의원님들의 정견발표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발표 순서는 상임위원회 직제에 따른 후보자 등록 순서로 하겠으며, 시간은 5분 이내입니다만 인원이 많은 관계로 간략하게 말씀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그러면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후보로 등록하신 김호대 의원님 정견발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호대 의원 존경하는 김지수 도의회 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저는 오늘 경상남도의회 제11대 전반기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후보로 등록한 김호대입니다.
변화하는 경남, 활기찬 경남을 만들고자 하는 여러 의원님들의 열의와 정성이 몸으로 느껴지는 자리입니다.
저 또한 경남 도민의 행복한 삶을 위해 오로지 경남 도민들을 바라보는 의정활동을 해야겠다는 각오를 다지게 됩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제11대 경남도의회의 성공이 곧 경남과 경남 도민을 위한 것임을 잘 알기에 막중한 책임감으로 운영위원장 후보로 등록하게 되었습니다.
반대를 위한 반대, 당리당략에 치우친 의사 진행은 결국 도민들로부터 외면당하는 지름길임을 항상 마음에 새기고 소통과 화합의 의회 운영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도의회가 가진 집행기관에 대한 견제와 감시 기능이 적법절차에 따라 적정하게 행사될 수 있도록 의사일정을 조정하고 의회 관련 조례를 제정하며, 의회사무처와 협업을 이끌어 내겠습니다.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의 뜻을 잘 받들어 운영위원회가 의회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여 의회의 권위를 높여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도민과 함께하는 의회, 적법절차에 따른 격렬한 토론과 소통이 보장되는 의회, 경남과 경남 도민을 위해서라면 여야 구별 없이 화합하는 의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단과 의원들의 활발하고, 소통하고, 지혜를 모으는 의회가 되도록 겸손한 자세로 경남도의회 제11대 전반기 의회운영위원장의 소임을 충실히 수행하겠다는 다짐을 여러분 앞에 말씀드립니다.
의원 상호 간의 의사소통과 화합, 집행기관에 대한 적극적인 견제와 감시, 정책 제시를 통해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의회 운영으로 경남 도민에게 당당한 11대 도의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지수 김호대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기획행정위원회 위원장 후보로 등록하신 이옥선 의원님 정견발표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옥선 의원 안녕하십니까?
제11대 경남도의회 기획행정위원장에 입후보한 창원 제7선거구 이옥선 의원입니다.
먼저 도민의 지지를 받고 당당하게 제11대 경남도의원으로 당선되신 선배․동료 의원님들과 함께할 수 있게 됨을 영광스럽고 또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도민들께서 기대하시는 바대로 새로운 모습으로 또 활기차고 합리적인 의정활동을 통해 저 또한 11대 도의회가 신뢰받는 도의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고자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선배․동료 의원님들께서 기회를 주신다면 기획행정위원장 역할을 수행해 보고자 감히 나섰습니다.
기획행정위원회는 기획, 예산, 감사 등의 업무를 관장하는 위원회로서 도정의 방향과 추진사업 전반에 대한 기획, 그리고 건전한 예산 편성 등을 통해 도민의 행복지수를 끊임없이 연구하고 검토해야 할 소임이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긴밀하게 도정과 협력해야 함과 동시에 가장 긴장된 관계를 유지해야 하는 위치이기도 합니다.
제가 도의원 출마를 결심하면서 의정활동에 대하여 나름 정리한 입장이 있습니다.
첫째, 정당을 초월하여 도민이 중심이 되는 도의회가 되도록 하겠다.
둘째, 비판과 견제, 그리고 합리적인 의회 운영이 되어서 의회다운 의회가 되도록 하겠다는 것이었습니다.
같은 맥박에서 저에게 기획행정위원장 직을 맡겨 주신다면 도민의 입장에서 도정을 평가하고 합리적인 의회 운영 속에서도 날카로운 비판과 견제 기능을 하는 살아 있는 위원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히 잘할 수 있다는 확언은 드리지 않겠습니다.
다만 책임지는 자세로, 부족함은 우리 선배․동료 의원님들께서 함께 채워주실 것을 믿고 나섰습니다.
변화의 시기,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나가야 할 이 시기에 도민과 도의회를 위해 헌신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시기를 간곡히 당부드리면서 이만 발표를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김지수 이옥선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교육위원회 위원장 후보로 등록하신 표병호 의원님 정견발표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표병호 의원 제11대 경남도의회 교육위원장 후보 표병호입니다.
존경하는 선후배․동료 의원 여러분!
지난 6.13 지방선거를 치르면서 도민으로부터 많은 이야기를 들었을 것입니다.
잘해라입니다.
그렇습니다.
잘하겠습니다.
제11대 도의회에 거는 도민의 기대는 지대합니다.
그중에 특히 교육 문제는 괄목할만한 사항입니다.
교육이란 미래의 사회와 나라를 이끌어 갈 인재를 기르는 정책입니다.
교육이 바로 경제를 살립니다.
따라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미래 인재를 요구하는 시대인 만큼 도민 누구라도 차별받지 않는 교육 시대를 여는 데 앞장서도록 하겠습니다.
한 아이를 키우는 데 한 마을이 필요하다는 속담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도의 학생을 키우기 위해서는 어찌해야 하겠습니까?
경남도 전체가 교육의 터전이고 바로 의원 여러분들이 함께 고민해야 할 과제이며 숙명입니다.
경남도의 미래 아니, 대한민국의 미래플랜은 바로 여러분의 손에 달려 있습니다.
존경하는 선후배․동료 의원 여러분!
저는 교육위원장 후보로서 이렇게 하고 싶습니다.
첫째, 교육은 미래를 대비하는 생산적 활동이라 규정하고 예산 집행이 우선하는 행정이 아닌, 연구하고 실력을 갖춘 관련 공직자에게는 적극적인 독려와 격려를 아끼지 않겠습니다.
둘째, 경남의 발전과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혁신의 새로운 방향을 지향하는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셋째, 공부하는 의정상 정립을 통해서 오로지 도민을 위해 일할 수 있도록 제도적 활성화를 하겠습니다.
끝으로 정당을 막론하고 정책을 수렴하여 청렴하고 투명하게 도민만 바라보며 도민이 만족할 때까지 최선을 다하는 위원회가 되도록 힘써 나가겠습니다.
미래를 대비한 경남 교육이 대한민국에서, 더 나아가 세계화 교육의 터전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여러 의원님과 함께 고민하며 공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경남 도민이 제11대 도의원에 기대를 거는 만큼 최선을 다해서 역시 11대 도의원 잘했구나 하는 소리 들을 때까지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지수 표병호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농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 후보로 등록하신 빈지태 의원님 정견발표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빈지태 의원 존경하는 김지수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농해양수산위원회에 입후보한 함안의 빈지태 의원입니다.
다시 한 번 인사 올리겠습니다.
요 며칠 태풍의 영향으로 날씨가 많이 좋지 않았습니다.
다행히 우리 경남은 태풍으로부터 큰 피해를 입지 않아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저는 농민대표 도의원을 자처하며 선거에서 당선이 되었습니다.
그러하기에 저는 농해양수산위원장에 입후보를 하였습니다.
다행히 농해양수산위원장에 단독 입후보를 할 수 있도록 선배․동료 의원님들께서 배려를 해 주셔서 더없이 영광으로 생각하며 감사를 드립니다.
저는 농사를 지으면서 농민단체 활동과 군의회 의정활동을 했습니다.
함안군의회 4년 내내 농업 부문에 포함되어 있는 산업건설위원회 활동을 했으며, 후반기에는 위원장을 맡아 일하기도 했습니다.
그러하기에 농업의 소중함은 물론 이고 농업 정책에 대한 복안을 가지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우리 33만 경남 농어업인에 대한 사랑과 애정을 듬뿍 담아서 저 빈지태 의원이 명실상부한 농어업인대표 도의원이 될 수 있도록 지지를 당부드리며 짧은 인사에 갈음합니다.
말보다는 의정활동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열심히 잘하겠습니다.
불편한 날씨에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지수 빈지태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경제환경위원회 위원장 후보로 등록하신 김성갑 의원님 정견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성갑 의원 반갑습니다.
존경하는 김지수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저는 제11대 경상남도의회 전반기 경제환경위원장 후보로 출마한 거제 출신 김성갑 의원입니다.
지금 대한민국 전체가 침체한 경제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특히나 경남은 조선업 등의 불황으로 더욱더 큰 위기에 처해 있는 현실입니다.
이로 인한 일자리 부족은 물론 경기 불황으로 경남 도민들이 큰 고통을 겪고 있어 경남도는 물론 경남도의회의 역할이 무엇보다 더 중요한 시점입니다.
이와 함께 김천~거제 남부내륙철도, 남해안 관광벨트 조성 등 시급한 현안이 산재해 있습니다.
저는 24년 이상을 조선소에서 일하고 있는 조선 노동자이기도 합니다.
조선 산업의 경험을 가진 조선 전문가로서 조선 산업을 비롯해 경기 불황을 겪고 있는 경남의 발전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경남도와 경남도의회, 경남 도민 삼자 소통과 기초의회 의정활동 경험을 살려 경남도의 발전을 위해 앞으로 4년간 모두 바치겠습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경남 도민 여러분!
저는 정치에 입문하며 이름을 앞세우기보다 사람들 속에서 가치와 소신을 지키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말보다 행동으로, 구호보다 대안 마련으로 꼼꼼하고 세심하게 시정을 견제하며 지난 4년간 기초의회에서 의정활동을 하였습니다.
처음 마음가짐 그대로 항상 소중하게 간직하며 이제 경남도의 발전과 경남 도민의 행복을 위해 일하겠습니다.
선배 의원님들의 고견을 귀담아 듣고 동료 의원님들과 항상 소통하며 언제나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신중을 기하겠습니다.
부족한 점이 보이면 언제나 충고와 질책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경남도의회 쉰여덟 분의 의원님들께 부끄럽지 않는 의정활동을 할 것을 이 자리를 빌려서 약속을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지수 김성갑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건설소방위원회 위원장 후보로 등록하신 강민국 의원님 정견발표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민국 의원 존경하는 김지수 의장님과 또 우리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강한 대한민국을 항상 꿈꾸는 강민국 의원입니다.
저는 의회 민주주의 신봉자입니다.
독일의 법철학자 루돌프 스멘트는, 정치란 것은 다양한 목소리와 다양한 계층의 이익 충돌을 민주적 가치에 동화시키고 통합시키는 과정이 바로 정치다.
다른 말로 헌법제정권력이다라는 말도 합니다.
저는 이 말에 동의합니다.
지난 지방선거를 준비하면서 제가 가장 먼저 내세웠던 슬로건이 정치 없는 경남을 만들겠다는 것입니다.
진보와 보수, 보수와 진보라는 낡은 패러다임 구시대적 유물을 버리고, 우리의 이데올로기는 오직 경남 도민이라는 것이 지금도 제가 가지고 있는 소신입니다.
이번 우리 11대 도의회도 많은 다양한 구성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11대 도의회도 경남 도민만 바라보면서 좋은 파트너로서, 좋은 동지로서, 또 한 가족으로서, 4년 동안 의정활동을 함께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이번에 건설소방위원장 후보에 입후보하게 되었습니다.
건설소방위원장의 방은 항상 열려 있습니다.
여러분들 지역 현안, 지역 예산, 혼자 고민하지 마십시오.
항상 건설소방위원장 방에 오셔서 저 강민국이하고 함께 의논하고 함께 고민해 주시기 바랍니다.
함께 고민하겠습니다.
함께 호흡하겠습니다.
함께 만들어 가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의장 김지수 강민국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마지막으로 문화복지위원회 위원장 후보로 등록하신 박우범 의원님 정견발표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우범 의원 존경하는 김지수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님 여러분!
반갑습니다.
제11대 경상남도의회 문화복지위원회 위원장 후보, 한방 약초의 고장 대한민국 힐링 1번지 산청 출신 박우범 의원입니다.
먼저 11대 도의회에서 훌륭하신 선배․동료 의원님들과 이렇게 함께 의정활동을 할 수 있게 되어서 매우 기쁘고 뜻깊게 생각을 합니다.
저는 제10대 도의회에서 4년 동안 기획행정위원회 위원으로 활동을 하면서 도정 전반에 대한 핵심 업무를 골고루 파악하며 경남도 발전을 위해 다양한 방안들을 찾기 위해 힘써 왔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문화복지 분야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사회적 약자의 지위의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찾으려고 애를 썼으며, 우리 조상의 얼이 깃든 선비정신을 계승하고자 노력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경상남도 노인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와 경상남도 선비문화 진흥 조례를 대표 발의하여 제정할 수 있었습니다.
이 세상은 더불어 살아가는 삶들의 연속이기 때문에 소외되고 어려운 이웃을 보듬어 함께 웃을 수 있을 때 진정한 사회 번영이 이루어진다고 저는 믿고 있습니다.
또한 인간의 삶의 풍미를 더할 수 있는 것은 문화보다 더 좋은 것은 없지 않나 생각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우리 도민들이 행복하고 즐겁게 살아갈 수 있는 경남도를 꿈꾸며 제11대 문화복지위원회 위원장에 출마를 하게 되었습니다.
아직 여러 가지로 부덕하지만 문화복지위원회 위원장의 중책을 맡겨 주신다면 지난 4년간의 의회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 의원님들의 자존심이 지켜질 수 있도록 합리적이고 민주적인 문화복지위원회로 운영을 하겠습니다.
최선의 결정을 위해 의원님 한 분 한 분의 목소리에 경청을 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소통과 화합이 최우선인 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의원님들의 소중한 정책 제안 등이 누락되는 일 없이 모두 관철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도의 어려운 이웃이 소외되지 않도록 사각지대를 구석구석 잘 살피고, 모든 도민이 다양한 문화적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정책 개선에 앞장서서 우리 문화복지위원회의 자부심을 한껏 드높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번 지방선거를 통해 우리 경상남도의회의 분위기도 많이 바뀌었습니다.
김지수 의장님을 비롯하여 새롭게 구성된 의장단과 항상 소통하고 협력하여 위원회뿐만 아니라 우리 도의회가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저에게 주신 소중한 한 표에 대해 결코 실망시키지 않는 문화복지위원장이 될 것을 약속드리며, 경남 도민의 행복 추구에 앞장설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를 바라며 의원님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김지수 박우범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상임위원회 위원장에 출마하신 일곱 분의 의원님들의 정견발표를 모두 들었습니다.
다음은 투·개표 상황의 점검과 계산을 해 주실 감표위원을 지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신상훈 의원님, 정의당 비례대표 이영실 의원님, 함안군 제1선거구 장종하 의원님, 거창군 제2선거구 김일수 의원님, 이상 네 분은 감표위원석으로 나오셔서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님께서는 명패함과 투표함 그리고 기표소 내부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 명패함, 투표함, 기표소 점검)
  모두 이상 없으십니까?
 (“예”하는 감표위원 있음)
  이상이 없으므로 사무직원은 명패함과 투표함에 열쇠를 채워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 명패함, 투표함 자물쇠 채움)
  지금부터 투표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담당관 나오셔서 투표방법에 대한 설명과 투표하실 의원님들을 호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관 윤주각 의사담당관입니다.
  상임위원장 선거의 투표방법에 대하여 모니터의 자료를 중심으로 설명 올리겠습니다.
상임위원장 선거의 투표는 투표용지에 의한 무기명투표로 하며 한 장의 투표용지로 일곱 명의 위원장을 동시에 선출하는 연기명식 투표방식입니다.
  투표방법은 호명되신 순서대로 나오셔서 투표용지에 7개 상임위원별로 선출하고자 하는 해당 후보자의 기표란에 지정된 기표용구만을 사용하여 일곱 명을 정확하게 기표하신 후, 명패는 명패함에 투표용지는 투표함에 각각 넣으시고 의석으로 돌아가시면 되겠습니다.
상임위원장 선거의 당선자 결정은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로 당선되며, 1차 투표에서 당선자가 없을 때에는 2차 투표를 하고, 2차 투표에서도 당선자가 없을 때는 7개 상임위원회 모두 등록 후보자가 1명으로 결선투표할 상대가 없으므로 다시 선거일을 정해서 선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후보자 명부, 투표의 유·무효, 기권 판정 자료와 선거관련 법규 등은 모니터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의장님과 감표위원님들은 의원님들의 투표가 모두 끝난 후에 투표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고 호명하겠습니다.
호명되시는 순서대로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4시 29분 투표개시)
  (의사담당관 : 의원성명 호명)
○의장 김지수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더 이상 투표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투표종료를 선포합니다.
(14시 38분 투표종료)
다음은 개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직원들께서는 명패함을 개표대로 옮겨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을 열어 명패수를 집계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수를 집계한 결과 모두 58개입니다.
직원들께서는 투표함을 개표대로 옮겨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을 열어 투표수를 집계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수를 집계한 결과 모두 58매로 명패수와 같습니다.
  이어서 표 집계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7개 상임위원장에 대하여 동시에 각각 표 집계를 하여야 하므로 다소 길게 시간이 소요되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는 조금 지루하시더라도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표 집계)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투표결과입니다.
  총 투표수 58매 중 김호대 의원 51표, 기권 7표로 과반수를 득표한 김호대 의원님께서 제11대 경상남도의회 전반기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4시 51분)
  다음은 기획행정위원회 위원장 투표결과입니다.
  총 투표수 58매 중 이옥선 의원 54표, 기권 4표로 과반수를 득표한 이옥선 의원님께서 제11대 경상남도의회 전반기 기획행정위원회 위원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교육위원회 위원장 투표결과입니다.
  총 투표수 58매 중 표병호 의원 50표, 기권 8표로 과반수를 득표한 표병호 의원님께서 제11대 경상남도의회 전반기 교육위원회 위원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농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 투표결과입니다.
 총 투표수 58매 중 빈지태 의원 53표, 기권 5표로 과반수를 득표한 빈지태 의원님께서 제11대 경상남도의회 전반기 농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경제환경위원회 위원장 투표결과입니다.
  총 투표 수 58매 중 김성갑 의원 48표, 기권 10표로 과반수를 득표한 김성갑 의원님께서 제11대 경상남도의회 전반기 경제환경위원회 위원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건설소방위원회 위원장 투표결과입니다.
  총 투표수 58매 중 강민국 의원 51표, 기권 7표로 과반수를 득표한 강민국 의원님께서 제11대 경상남도의회 전반기 건설소방위원회 위원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문화복지위원회 위원장 투표결과입니다.
 총 투표수 58매 중 박우범 의원 55표, 기권 3표로 과반수를 득표한 박우범 의원님께서 제11대 경상남도의회 전반기 문화복지위원회 위원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감표위원님께서는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그러면 당선되신 일곱 분의 상임위원장들께 축하를 드리면서 당선 인사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김호대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님 당선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위원장 김호대 감사합니다.
의회운영위원회를 운영함에 있어서 소통과 화합으로 적법절차에 따라서 타당성 있는 운영위원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지수 김호대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옥선 기획행정위원회 위원장님 당선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행정위원장 이옥선 존경하는 김지수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감사합니다.
많이 듣고 많이 생각하고 함께 나누는 위원회 활동, 의정 활동을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의장 김지수 이옥선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표병호 교육위원회 위원장님 당선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위원장 표병호 부족한 저를 지지와 성원해서 교육위원장이 되었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소통의 친구가 되겠습니다.
경남 발전, 교육 발전을 위해서 헌신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의원님과 사소한 것도 의논하고 의견을 나누어서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의장 김지수 표병호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빈지태 농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님 당선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해양수산위원장 빈지태 김지수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열심히 잘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의장 김지수 빈지태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성갑 경제환경위원회 위원장님 당선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제환경위원장 김성갑 존경하는 김지수 의장님,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대단히 고맙습니다.
더 낮추고, 더 듣고, 더 뛰겠습니다.
항상 여러분과 함께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지수 김성갑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강민국 건설소방위원회 위원장님 당선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소방위원장 강민국 존경하는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감사드립니다.
약속은 곧 실천입니다.
함께 고민하고 함께 호흡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의장 김지수 강민국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박우범 문화복지위원회 위원장님 당선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복지위원장 박우범 동료의원님 여러분!
정말 감사합니다.
항상 의원님 여러분과 함께 같이, 같이 함께 노력하고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지수 박우범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거를 마치겠습니다.
협조해 주신 의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ㅇ 휴회 결의의 건
○의장 김지수 다음은 본회의 휴회 결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본회의 휴회는 회기 중 일정한 기간을 정하여 본회의를 열지 않는 것으로 지방자치법 제47조와 경상남도의회 회의규칙 제16조에 따라 본회의 의결로서 가능합니다.
그러면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안 작성 등을 위하여 7월 7일부터 8일까지 2일간 휴회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제3차 본회의는 7월 9일 오후 2시에 개의하여 상임위원회별 위원을 선임하도록 하겠습니다.
제355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 00분 산회)

○출석의원수 58인

○출석의원
강근식 강민국 강철우 김경수
김경영 김석규 김성갑 김영진
김윤철 김일수 김지수 김진기
김진부 김진옥 김하용 김현철
김호대 남택욱 류경완 박문철
박삼동 박옥순 박우범 박정열
박준호 빈지태 성낙인 성동은
성연석 손덕상 손호현 송순호
송오성 신상훈 신영욱 신용곤
심상동 예상원 옥은숙 원성일
윤성미 이병희 이상열 이상인
이영실 이옥선 이옥철 이정훈
이종호 임재구 장규석 장종하
정동영 조영제 표병호 한옥문
황보길 황재은
 
○속기사
박미경 김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