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67회 농해양수산위원회 제1차 (1) 2019.10.14

영상자료

제367회 경상남도의회(임시회)
농해양수산위원회회의록 제1호
경상남도의회사무처

일시 : 2019년 10월 14일(월)
장소 : 농해양수산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2020년도 경상남도 출자·출연기관 출연금 동의안(농업기술원 소관)

심사된 안건
1. 2020년도 경상남도 출자·출연기관 출연금 동의안(농업기술원 소관)(경상남도지사 제출)

(10시 18분 개의)
1. 2020년도 경상남도 출자·출연기관 출연금 동의안(농업기술원 소관)(경상남도지사 제출)
○위원장 빈지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67회 경상남도의회 임시회 제1차 농해양수산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반갑습니다.
빈지태 위원장입니다.
지역구 의정활동으로 바쁘신 중에도 불구하고 오늘 회의에 참석해 주신 여러 위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의사일정은 농업기술원 소관 출연기관 출연금 동의안에 대한 심사가 되겠습니다.
위원님들의 심도 있는 심사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럼 의사일정 제1항 농업기술원 소관 2020년도 경상남도 출자·출연기관 출연금 동의안을 상정합니다.
농업기술원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원장 이상대 농업기술원장 이상대입니다.
존경하는 농해양수산위원회 빈지태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십니다.
오늘은 2020년도 경상남도 출자·출연기관 출연금 동의안 경남한방항노화연구원의 출연금 동의안에 대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유인물은 전자회의록에 실음)
!#A15910##367_4_농해양수산_1차 1 2020년도 경상남도 출자출연기관 출연금 동의안(농업기술원 소관)#!
이상 제안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빈지태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수석전문위원의 검토보고 순서입니다만 배부해 드린 자료로 갈음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양해되시겠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동의하시므로 검토보고는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유인물은 전자회의록에 실음)
!#A15911##367_4_농해양수산_1차 2 2020년도 경상남도 출자출연기관 출연금 동의안 검토보고서(농업기술원 소관)#!
다음은 질의·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호현 위원님.
○손호현 위원 손호현 위원입니다.
원장님.
한방항노화연구원장이 오늘 참석을 안 했네요.
이유가 있습니까?
○농업기술원장 이상대 아마 일정에 조금 차질이 생긴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가 급히 참석을 했습니다.
○손호현 위원 아무리 일정이 있더라도 위원들 하고, 오늘 자기 동의안인데 이런 데 원장이 참석을 안 한다는 것은 문제가 있는 것 아니에요?
○농업기술원장 이상대 다음부터는 이런 일이 없도록 조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손호현 위원 참석되도록 항상 소통을 해서, 우리가 이런 일이 있는데, 동의안이나 조례안에 꼭 참석하도록 그렇게, 실·과장이나 담당이 참석하도록 그렇게 해 주세요.
이상입니다.
○농업기술원장 이상대 예,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차질 없이 진행을 하도록 그렇게 노력하겠습니다.
○위원장 빈지태 김하용 위원님.
○김하용 위원 회의 전에 손호현 위원께서 여러 가지 말씀을 하셨는데, 지금 여기에서 이렇다 저렇다 이야기보다는, 경남한방항노화연구원 설립 연도하고 지금까지 거기에서 근무한 전체적인 급수가 나오면 인건비하고 다 나오겠죠?
실적 있죠?
○농업기술원장 이상대 예.
○김하용 위원 그 실적 자료를 아주 상세하게 빼 가지고 저한테 주도록 그렇게 좀 해 주세요.
○농업기술원장 이상대 예.
그 내용은 한방항노화연구원에서 자료를 별도로 위원님 전체에 제출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하용 위원 예, 위원에게 제출하고요.
지금 현재 경상남도나 그렇지 않으면 지자체에서 좋다고 해서 전부다 많은 돈을 들여서 설립하고 뭐 하고 이렇게 하는 어떤 과정들이 많이 있는데 그런 것들이 지금 현재 전체적으로 놓고 볼 때 애물단지로, 그냥 지속하는 걸로, 또 그렇지 않으면 인건비만 주는 어떤 그런 자리 만들어주는 형태로 가서는 안 된다고 저는 그렇게 생각을 하거든요.
그러니까, 또 특히나 지금까지 연구해서 수입이 있다면 수입 측면하고, 그 부분을 꼭 좀 기재해서 자료 좀 제출 부탁드립니다.
○농업기술원장 이상대 예,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하용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빈지태 다른 위원님, 옥은숙 위원님.
○옥은숙 위원 옥은숙 위원입니다.
원장님.
제가 생각할 때는 우리 위원님이 걱정하시는 부분을 포함해서 자료 요청을 하셨는데, 자료를 받아보면 더 명확하게 위원님이 판단을 하시겠지만 저는 기본적으로 우리 경남에서 임야를 중심으로 있는, 산지가 70%가 넘게 있는 우리 경남 지역의 산속에서 재배가 되거나 아니면 채취할 수 있는 것을 가지고, 항노화 성분이 풍부하게 있는 물질을 가지고 기능성을 강화시켜서 제품을 만드는 것에는 저는 동의를 합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연구만으로 끝날 것이 아니라 저는 이런 제품을 너무 다양하게 만들려고 그쪽으로 연구를 하는 것보다는 한두 가지라도 집중적으로 좀 심도 있게 하셔서 이 제품이 다른 우리, 많이 알려진 제품은 홍보의 어떤 영향이 많습니다만 성분으로 따져봤을 때 결코 뒤지지 않는 그런 경남의, 정말 저희들의 대표되는 그런 제품을 만들면 저는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라고 봐지거든요.
그래서 이게 연구에서만 끝날 것이 아니라 이것이 제품으로 되었을 때 충분한 경쟁력을 갖춰서, 또 거기에 적절한 홍보를 포함시켜서 경남의 대표되는 항노화 물질 성분이 충분히, 경쟁력과 비교해 볼 때도 뒤지지 않는 그런 제품을 만든다면 아마 우리 위원님들도 충분히 앞으로 공감을 하실 것 같고, 그런 피드백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연구와 그다음에 제품 생산에서 판매되는 것까지는 별개가 아니라고 저는 생각을 해요.
연구를 통해서 얻어진 결과물이 결국 제품으로 나와서 시중에, 우리 시민들에게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진다면 그게 경남에서 정말 성공하는 그런 항노화산업이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런 부분을 포함해서 앞으로 같이 협의를 주셔서 성공적으로 만들어 주시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이상입니다.
○농업기술원장 이상대 그런 부분 명심해서 저희들이 출연금 지출이나 계획 세울 때 철저하게 준비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빈지태 다른 위원님 질의하실 분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토론하실 위원님 토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호현 위원 오늘 보니까 집행부에서 양기정 원장님도 안 오시고 거기에 관심을 위원들이, 우리 위원회에서 하는 관심을, 오늘 참석도 안 하시고 했는데 이 건에 대해서는 위원님이 다시 참석할 때, 오늘 참석이 많이 안 됐는데 보류를 해서 참석을 해서 다시 한번 더 재상정을 했으면 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빈지태 손호현 위원님께서 지금 오늘 위원회 회의 결론을 보류하자는 그런 의견을 주셨는데 다른 위원님 의견 있으십니까?
○김호대 위원 김호대입니다.
이걸 언제까지 해야 된다는 기간이 있습니까?
○농업기술원장 이상대 아마 이번 회기 안에,
○김호대 위원 이번 회기 안입니까?
○농업기술원장 이상대 예.
○김호대 위원 그러면 제 생각에도 지금 손호현 위원님이 말씀하신 대로 18일까지 있으니까 그때까지, 시간이 가능합니까?
그렇지 않다면 오늘 의결을 하시고,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위원장 빈지태 그러면 일단 이것 관련해서 잠깐 정회를 하겠습니다.
5분간 정회를 하고, 후에 다시 이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서 5분간 정회를 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5분간 정회하겠습니다.
(10시 28분 회의중지)
(10시 36분 계속개의)
○위원장 빈지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조금 전에 우리 손호현 위원님께서 오늘 회의와 관련해서 보류를 하자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거기에 대해서 또 다른 위원님들도 동의를 한 상태고요.
그래서 오늘 의결하지 않고 손호현 부위원장이 제안하신 내용들을 받아들여서 10월 18일 09시에 다시 회의를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렇게 하면 되겠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10월 18일 09시에 회의를 다시 하는 것으로 하고 토론을 종결하겠습니다.
위원님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고 제367회 임시회 제1차 농해양수산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37분 산회)

○출석위원수 6인

○출석위원
빈지태 손호현 김석규
김하용 김호대 옥은숙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권용덕

○출석공무원
농업기술원장 이상대

○속기사
강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