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66회 남부내륙철도(서부경남KTX)조기건설을위한특별위원회 제6차 (1) 2019.08.29

영상자료

제366회 경상남도의회(임시회)
남부내륙철도(서부경남KTX)조기건설을위한특별위원회회의록 제6호
경상남도의회사무처

일시 : 2019년 8월 29일(목)
장소 : 남부내륙철도(서부경남KTX)조기건설을위한특별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위원장 사임의 건
2. 위원장 선임의 건
3. 부위원장 선임의 건

심사된 안건
1. 위원장 사임의 건
2. 위원장 선임의 건
ㅇ 위원장(장규석) 인사
3. 부위원장 선임의 건
ㅇ 부위원장(강근식) 인사

(13시 34분 개의)
○위원장 김현철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66회 경상남도의회 임시회 남부내륙철도(서부경남KTX) 조기 건설을 위한 특별위원회 제6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바쁘신 데도 불구하고 회의에 참석해 주신 위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오늘 회의는 제가 지금까지 맡아 온 특별위원회 위원장직을 사임하고 제 자리를 채워주실 위원장을 새로이 선임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지난 1년간 특위 위원장으로서 맡은 바 소임을 다하였고, 무엇보다도 활동 기간이 1년 연장됨에 따라 저보다 능력이 출중하시고 집중할 수 있는 위원님이 계시므로 제가 사임을 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그동안 부족한 저를 성심성의껏 지원해 주신 우리 위원님들께 각별한 감사를 드리면서 앞으로도 우리 특위가 더욱 성과를 내도록 특위 위원으로 잘 뒷받침하도록 하겠습니다.

1. 위원장 사임의 건
(13시 36분)
○위원장 김현철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남부내륙철도 조기건설을 위한 특별위원회 위원장 사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경상남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3항에 따라 특별위원회 위원장 사임은 위원회의 동의를 얻어 그 직을 사임할 수가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위원장 사임의 건을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동안 협조해 주신 위원님들께 다시 한번 머리 숙여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 부위원장님이 나오셔서 진행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현철 위원장, 장규석 위원장직무대행과 사회교대)
○위원장직무대행 장규석 그동안 특위 위원장을 맡아 우리 특위를 원만하게 잘 이끌어 주신 것에 대해 부위원장으로서 김현철 전 위원장님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회의를 계속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위원장이 사임한 관계로 경상남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에 따라 위원장이 새로 선임될 때까지 제가 위원장의 직무를 대행토록 하겠습니다.

2. 위원장 선임의 건
(13시 36분)
○위원장직무대행 장규석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남부내륙철도 조기 건설을 위한 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경상남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1항에 따라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위원회에서 호선토록 되어 있습니다.
호선 방법은 추천이나 무기명 투표 등의 방법이 있겠습니다만 추천에 의해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의 의견은 어떠신지...
(“동의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호선 방법은 추천에 의한 방법으로 하겠습니다.
위원장으로 추천하실 위원님이 계시면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정열 위원님.
○박정열 위원 박정열 위원입니다.
지난 1년 동안 김현철 위원장님께 수고하셨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우리 남부내륙철도가 조기에 착공하려면 그 정책이 일관성이 있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김현철 위원장님과 장규석 부위원장님께서 발을 맞춰 왔습니다.
그래서 장규석 부위원장님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동의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추천 위원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추천이 없으므로 본 위원을 위원장으로 선임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위원이 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ㅇ 위원장(장규석) 인사
(13시 38분)
○위원장 장규석 먼저 그동안 노고를 아끼지 않으신 특위 위원님들도 계신데 많이 부족한 저를 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전임 위원장님을 비롯한 동료 위원 여러분의 열정과 노력에 다시 한번 경의를 표합니다.
남부내륙철도 조기 건설은 낙후된 서부 경남 발전을 위한 숙원 사업으로 경남 미래 50년 도약을 위해 지역 사회의 열망이 있고 뜨거운 점도 잘 인식하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저 또한 특위 위원으로서, 또 위원장으로서 열심히 뛰고 우리 위원님들의 좋은 지혜를 모아 남은 기간 동안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한 분 한 분의 말씀들을 귀하게 여기고 열심히 활동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본 위원이 남부내륙철도 조기 건설을 위해 맡은 바 소임을 다할 수 있도록 위원님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계속해서 의사 진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3. 부위원장 선임의 건
(13시 39분)
○위원장 장규석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남부내륙철도 조기 건설을 위한 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경상남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1항과 제2항에 따라 특별위원회에 부위원장 1명을 두며 위원회에서 호선토록 되어 있습니다.
호선 방법은 위원장 선임 방법과 마찬가지로 추천에 의한 방법으로 선임코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의 의견은 어떠십니까?
(“동의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호선 방법은 추천에 의한 방법으로 하겠습니다.
추천하실 위원님이 계시면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옥철 위원님 말씀해 주십시오.
○이옥철 위원 지난 1년 동안 우리 특위 이끌어 오신다고 김현철 위원장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이번에 새로 선임되는 부위원장은 제가 평소에도 존경하고 추진력도 있고 해서 우리 위원장님 잘 보필하고 위원님들한테도 큰 힘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통영의 강근식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드립니다.
다른 의견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옥철 위원께서 강근식 위원을 부위원장으로 선임하자는 추천이 있었습니다.
다른 특별한 의견이 없으므로 강근식 위원을 부위원장으로 선임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강근식 위원이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강근식 위원께서는 자리에서 인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ㅇ 부위원장(강근식) 인사
(13시 40분)
○강근식 위원 반갑습니다.
선임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김현철 위원장님 그동안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또 특별위원장에 선임되신 장규석 위원님하고 우리 16명의 위원 분들이 힘을 합쳐서 KTX가 빠른 시일 안에 착공될 수 있도록 다 함께 노력했으면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규석 이상으로 제366회 임시회 남부내륙철도 조기 건설을 위한 특별위원회 제6차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3시 41분 산회)

○출석위원수 13인

○출석위원
장규석 강근식 김성갑
김진부 김현철 박정열
손호현 송오성 옥은숙
이옥철 정동영 황보길
황재은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황외성

○속기사
임은비